지식은 아름답다
데이비드 맥캔들리스 지음, 방영호 옮김 / 생각과느낌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요약 。。。。。。。

 

     인포그래픽.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처음 들어본 사람은 무슨 말인가 할 것이다. 정보를 뜻하는 인포메이션(Information)과 그림을 뜻하는 그래픽(Graphic)의 합성어라는 걸 유추해 내는 정도라면 큰 지장은 없겠지만. 말 그대로 다양한 정보를 시각화 한 일종의 그림책이다.

 

     저자는 크게 네 가지 영역 , 지성, 문화, 세상 의 다양한 정보들을 그림으로 표현해 냈는데, ‘다양을 넘어 잡다하게 느껴질 정도의 여러 주제들을, 각각의 내용을 표현하기에 알맞은 서로 다른 이미지로 표현해놓아서 보는 맛이 있다.

 

 

2. 감상평 。。。。。。。

 

     책 소개를 접했을 때부터 딱 보고 싶은 느낌이 들었다.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다는 데서 요즘 유행하는 상식사전류의 책과 비슷하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역시 이 책의 특징은 그것을 다양한 그래픽으로 시각화했다는 점. 또 여기에 실려 있는 지식들은 그냥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많은 정보들을 모아서 분석하고 그에 맞는 처리를 거침으로써 비로소 생산되는 그런 종류의 지식이라는 점 또한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데이터 처리 기술과 프리젠테이션 기술이 더해져 만들어낸 특별한 지식.

 

     책에 실려 있는 정보 자체도 흥미롭지만, 흩어져 있는 자료들을 모아 어떻게 처리했는가 하는 그 과정을 보는 것도 그 못지않게 흥미로운 부분이다. 서로 다른 자료 각각의 특성을 드러낼 수 있는 시각화 방식을 떠올리는 데 꽤나 고생하지 않았을까? (비슷한 작업을 하게 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특히 익숙하지 않은 방식의 시각화 이미지가 실려 있는 페이지는, 마치 현대미술작품을 보는 느낌이기도 했다.

 

     물론 책에 실린 정보 자체가 다 동일한 무게의 중요도를 가진 것은 아니다. 어떤 내용들은 그냥 가볍게 읽고 넘어가면 그만이지만, 시각화 과정 자체에 주목을 한다면 이 또한 의미 있게 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5-12-25 15: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노란가방님, 메리 크리스마스,
오늘도 좋은하루되세요^^

노란가방 2015-12-25 15:53   좋아요 1 | URL
ㅎㅎ 감사합니다. 서니데이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