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한국현대사 - 1959-2014, 55년의 기록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14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1. 요약 。。。。。。。     

 

    정계 은퇴 후 활발하게 저작활동을 펴고 있는 유시민의 책이다. 책 제목에도 들어가 있는 1인칭 소유격 대명사인 나의에서 볼 수 있듯, 이 책은 대한민국의 현대사를 다루면서도 저자 자신의 경험을 마치 에세이처럼 함께 담아낸다

 

    자신의 어린 시절부터 시작한 이야기는, (저자를 따르면) 대한민국의 오늘을 만들어낸 두 세력, 산업화 세력과 민주화 세력을 중심으로 경제와 정치라는 두 측면에서의 발전사를 살핀다. 책의 세 번째 부분은 다양한 주제들을 한데 묶어 놓았는데 환경, 고령화, 안보, 복지, 통일 등과 같은 주제들이 빠르게 설명된다.

 

 

2. 감상평 。。。。。。。     

 

 

    한국의 근현대사를 아는 것은 중요하다. 대동법이 몇 년도에 시작되었는지, 혹은 고구려의 소수림왕이 율령을 반포한 게 몇 세기였는지를 외우는 것보다, 이승만 전 대통령이 왜 임기를 다 채우지 못하고 하야를 해야만 했는지, 또 왜 국민들이 직접 대통령을 뽑을 수 있었는데도 군부독재의 후예인 노태우가 대통령이 되었는지를 아는 것은 훨씬 중요하다.(물론 고대사 공부가 중요하지 않다는 말은 아니다) 이쪽은 당장의 우리가 왜 이렇게 살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게 될지를 내다보게 해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부분을 교과서를 통해 배우는 게 쉽지 않다. 이유는 물론 관점의 차이 때문이다. 보수와 진보 세력의 갈등이 어느 나라 못지않게 치열한 대한민국에서 자신의 뿌리, 혹은 자기편을 미화하려는 자연스러운 욕구는 종종 상대편에 대한 비열한 공격과 욕설, 감정적인 대응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그리고 그러다보면 정작 중요한 내용은 사라지고 감정만 남는 경우가 다반사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를 나름 균형 잡힌 시각으로 되돌아보려는 책의 출판은 반갑다. 정치 일선에서 물러난 저자는 최근 들어 부단히 소위 진보와 보수 사이의 공과를 모두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부쩍 새로운 포지셔닝을 하려고 애쓰고 있기에, 책은 나름 평형을 유지하면서 진행된다.

 

 

    물론 여기에 실린 주요 내용들이 아주 새로운 것은 아니다개중에는 상당히 편향적인 내용들도 있지만, 조금만 관심을 갖고 인터넷 검색만 해도 충분히 알아낼 수 있는 정보들이긴 하다. 뭐 독재반대 시위 현장에서 대학생 유시민이 동갑이었던 심상정을 만났다는 정보까지야 알 수는 없겠지만 그게 한국 현대사에 엄청난 의미를 지닌 것은 아니니까.

 

    반드시 이 책을 읽어야만 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이만한 책도 많지는 않다. 여기에 단순한 역사정보를 나열하고 소개하는 데 중점을 둔 책들보다는 훨씬 부드럽고 쉽게 읽힌다는 점도 장점이다. 정치인 유시민이 아니라 글쟁이 유시민에 대한 개인적인 호감이 있다면 더욱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이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