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으로 보는 고려왕조실록 - 고려 왕 34인의 내면을 통해 읽는 고려사
석산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1. 요약     

 

     왕건이 고려왕조를 개창했을 때부터 이성계에 의해 공양왕이 폐위되기까지 고려를 다스린 서른네 명의 왕들을 간략하게 소개하면서, 각각의 인물들의 성공, 혹은 실패를 설명하기 위한 심리학 이론을 덧붙이는 책이다.

 

 

 

2. 감상평   

 

     한 권에 오백 여 년 간 지속된 고려왕조의 모든 왕들을 담으려다 보니 당연히 각각의 왕들의 치세나 성격을 묘사하는 데 들어가는 분량을 적을 수밖에 없었다. 여기에 저자 자신의 심리학적 배경까지 집어넣으려니 더욱 그럴 수밖에. 교양 수준으로 고려사를 읽어보려는 나 같은 독자에게야 이 정도로도 충분할지는 모르겠지만, 역사라는 게 그렇게 쉽게 한 가지 관점으로 평가내리고 끝내버리기 그리 녹록한 게 아니니까.

 

 

     기록된 역사 속 인물을 심리학적 방법론으로 해석한다는 게 이 책의 특징이자 재미를 주는 부분이었는데, 종종 흐름을 끊는 사족처럼 느껴지기도 한다는 점이 함정. 고려시대를 설명하면서 피아제가 등장하거나 H = S + C + V라는 행복 공식이 나타나는 걸 ‘통섭’으로 볼지, ‘짜깁기’로 볼지는 사람에 따라 다를 수도 있겠다.

 

     여기에 심리학이라는 분야의 특징 중 하나인 ‘전능 가장(假裝)’, 즉 심리학으로 모든 걸 설명할 수 있다는 식의 전제 역시 약간 거슬린다. 비슷한 상황에도 전혀 다른 결과를 보여주는 인물들을 자신이 모두 일관되게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니 말이다. 결국 역사 속 기록된 과거의 인물은 그 결과까지 알 수 있으니 어찌어찌 꿰어 맞출 수 있을 진 모르겠지만, 현재에 살아 있는 존재들마저 자신의 논리로 재단하는 건 좀 무리가 아닐까. 심리학이야말로 과거와 현재, 미래의 모든 인간을 이해하는 절대반지인 것처럼 생각하는 건 확실히 오버라고 생각한다.

 

 

     나름 책은 여러 가지를 담으려고 노력한 점이 엿보인다. 중간중간 그 시대를 다룬 드라마를 소개하는 부분도 재미있었고(태조 왕건이란 드라마가 ‘후삼국 시대부터 공민왕 시대까지’를 다루고 있다는 설명은 분명 오류이긴 하지만 말이다. 48쪽), 설명이 필요한 개념들을 박스 형태로 처리해 삽입해 놓은 것도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