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와 안식일 그리고 주일 - 마태복음을 중심으로
양용의 지음 / 이레서원 / 200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1. 요약      

 

    저자는 구약성경과 신구약 중간기 문서들 등을 통해 안식일의 개념이 어떻게 변해왔는가를 살핀 후, 마태복음에 실린 에피소드들을 중심으로 예수님께서 안식일을 어떻게 생각하셨는지를 추적한다.

 

     처음 규정상으로는 단지 쉬는 날이었던 안식일이 시간이 지나면서 예배와 관련된 특별한 날로 그 성격이 변해가고, 또한 그 날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규정들이 더해지면서 일종의 율법적 짐이 되어버렸음을 밝힌다. 그리고 예수님은 ‘안식일의 주인’으로서 그 날에 관한 새로운 이해를 보여주셨고, 제자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그런 예수님의 이해에 근거해 더 이상 안식일의 다양한 규정들을 준수하는 것을 포기하게 된다.

 

     하지만 시간이 좀 더 흘러 중세에 이르면서 ‘주일’에 안식일의 개념이 더해지는, 일종의 변형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종교개혁자들에 의해 잠시 교정되기도 했던 이런 경향은 다시 청교도시대를 거치면서 주일에 관한 안식일적 엄숙주의로 변해버렸다.

 

     한국 교회의 주류인 보수적인 장로교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이런 경향을 따르고 있는 실정이다. 책의 말미에 저자는 예수님의 안식일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교회의 주일에 대한 바른 이해와 적용에 관한 제안을 담고 있다.

 

 

2. 감상평   

 

     오랫동안 유대인들은 한주일의 일곱 번째 날인 안식일을 준수해왔다. 오늘날에도 안식교와 그 뿌리에서 뻗어 나온 다양한 이단들은 안식일 준수를 신자들이 지켜야 할 가장 중요한 규범으로 제시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오늘날 대다수의 그리스도인들은 더 이상 안식일을 기념하며 지키지 않고, 일요일을 예배일로 삼고 있다. 과연 어디서부터 이런 변화가 나타난 것일까? 나아가 어떤 이해가 성경적인 바른 이해일까?

 

     저자는 자신의 박사학위 논문이기도 한 이 책에서, 앞선 주제에 관한 성경적, 그리고 문헌적 연구를 시도한다. 이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저자는 예수님의 안식일 이해는 이전의 어떤 설명과도 다른 새로운 것 - 예수님이 곧 안식일의 주인으로서, 그분은 사람들이 만든 규례에 구속되지 않으시며, 나아가 안식일의 제정 목적은 그분 안에서 성취되었다 -이었음을 밝혀낸다. 안식일 규정에 관한 비문법적, 비문학적, 비역사적 해석을 바탕으로 특정한 교리적 설명에 구원이 달려있는 것처럼 호도하는 잘못된 가르침에 대한 좋은 대답이다.

 

     학위 논문이다 보니 전문적인 용어도 자주 등장하고 해서 비전공자들이 읽기에는 쉽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 맥을 제대로 집으며 본다면 꽤 도움이 될 수 있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