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중을 깨우는 강해설교
이동원 지음 / 요단출판사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요약 。。。。。。。     

 

     지금은 지구촌교회의 원로목사가 되어 있는 저자가 미국에서 목회를 하던 당시(1989년) 국내 한 신학교에서 며칠간 강의했던 공개강좌를 책으로 엮은 것이다. 2011년 개정판이 나왔지만, 내가 읽은 건 초판 16쇄였다. 책 제목은 강해설교만 소개되어 있는 것 같지만, 책은 설교학 전반에 걸친 논의들과 함께 강해설교의 장점을 아울러 설명하는 형식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 간단하지만 성경해석학에 관한 내용도 담고 있으니, 꽤 알차다.

 

 

 

2. 감상평 。。。。。。。   

 

     20년 전에 했던 강의가 여전히 지금의 상황에도 적절하고 유효한 내용이라는 건 뭘 말하는 걸까. 그동안 신학, 혹은 설교라는 분야의 발전이 지체되었던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할 수도 있겠지만, 그보단 책이 담고 있는 게 워낙 정통적(orthodox)인 내용이라 같은 신학적 입장을 취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특별히 반론이나 개정할 부분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물론 이 책이 처음 나올 때는 한국에서 ‘강해설교’라는 개념이 그리 익숙하지는 않았지만, 오늘날 그 타당성과 유효성을 부정하는 경우는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되었으니 말이다.

 

     책이 다루고 있는 주제들이나 짜임새, 그리고 내용의 수준은 충분히 설교학 교재로 사용되어도 무방할 것 같다. 교과서라는 게 여러 가지 내용을 종합적으로 소개하고 설명하는 데 목적이 있는 만큼, 각각의 주제들에 대한 좀 더 깊은 연구는 또 다른 책들을 참고해야 할 테지만, 설교에 대한 일반론적인 지식을 얻고 개념을 잡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