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 숨겨진 영광
존 엘드리지 지음 / 좋은씨앗 / 2005년 4월
평점 :
절판


1. 요약 。。。。。。。     

 

     저자는 인간의 ‘마음’을 하나님의 영광을 담는 귀한 그릇이면서 동시에 악한 영적 세력과의 전투가 벌어지는 전쟁터라는 이중적인 시각을 보여준다. 때문에 우리는 마음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고 그것을 바로 지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 책 속에는 마음의 영광스러운 회복의 아름다운 모습에 대한 설명과, 깨어지고 제대로 관리되지 못한 마음의 치유와 마음에서 벌어지는 영적 전쟁에서 이기기 위한 실제적인 조언들이 담겨 있다.

 

 

2. 감상평 。。。。。。。   

 

     종교 개혁 이후 오랫동안 기독교 안에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대단히 비극적이고 부정적인 교훈들이 뿌리내려왔다. 자력(自力)에 의한 구원을 가르쳤던 비성경적인 당시의 설교자들에 대한 반발이 그 주된 원인이기는 했지만, 사실 전적인 타락이라는 교리는 처음부터 그런 식으로 발전될 소지를 안고 있었다. 그리고 이런 치우침은 창조와 타락, 구속이라는 균형 있는 성경의 세계관을 제대로 표현해내지 못하도록 만든 면도 있다.

 

     이 책을 읽으며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인간의 중심인 마음이라는 부분을 하나님의 영광이 임하고 그 실체를 구현시킬 수 있는 중요한 처소로 바르게 회복시키려 하는 노력이었다. 그리고 영적인 세계와 물리적인 세계 사이의 통합을 추구하려는 방향 역시 매우 시의적절하고 바른 시도다.

 

     다만 인간의 마음에 대한 이 긍정적인 비전이 타락이라는 중요한 사건을 희석시키는 건 아닌가 싶은 우려도 약간 든다. 특히 영적 전쟁에 관한 설명을 하면서 보여주는 저자의 태도는 그 싸움에서 우리는 피해자, 혹은 악의 세력에 대한 교전 상대자라는 인상으로 그리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창조를 강조하면서 타락이 희생되는 듯한 모습인데, 이 부분은 조금 더 보완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영적 전쟁에 대한 저자의 시각, 특히 우리가 살아가는 평범한 세계를 영적 전쟁이 일어나고 있는 전쟁터로 인식전환을 이끌어내는 부분은 탁월하다. 이 부분에 관해서는 좋은 조언을 받을 수 있는 책. 몇 년 전에 선물 받아 책장에 꽂아 두었었는데, 이젠 절판되어서 더 살 수도 없게 된 또 하나의 레어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