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인생 레슨
릭 워렌 지음, 김창동 옮김 / 디모데 / 200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요약 。。。。。。。     

 

     인생을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여러 어려운 상황들을 이겨내고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성경적 처방들을 모아 놓은 책. 저자는 특별히 어려움을 맞닥뜨렸던 성경 속 여러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일종의 문제해결의 패턴을 추출해내고 이를 제시한다.

 

 

2. 감상평 。。。。。。。   

 

     그리스도인으로서 삶과 세계를 올바로 볼 수 있도록 비춰주는 책으로 성경을 인정하고, 그 안에서 해결책을 모색하려는 시도는 바람직하다. 하지만 직접 해 본 사람은 이 일이 생각만큼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성경의 내용 중 내러티브가 차지하는 부분이 매우 많고, 지시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부분도 일차적으로는 그 메시지가 선포될 당시의 상황과 배경을 먼저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 중에서도 내러티브에서 직접 교훈을 추출하려는 시도를 담고 있다. 읽는 사람 입장에서는 매우 눈에 잘 띄고 쉬운 접근 방식인데, 물론 이 책은 타당하고 교훈적인 내용을 많이 담고 있긴 하지만 동시에 약점도 갖고 있는 방식이다. 일단은 저자의 자의적인 해석이 들어갈 여지가 많다. 예컨대, 이 책에서도 야베스라는 인물이 바람직한 표본으로 등장하는데, 사실 우리는 그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으면서도 오늘날 야베스는 이상적인 인물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이런 자의성은 임의적인 교훈 - 대부분은 현대적 철학이나 세계관에서 나온 해결책에 성경 용어들만 덧씌운 -만 가득 담겨 있는 책을 양산할 수도 있다.

 

 

     대체적으로 건전한 내용들이 담겨 있지만, 딱 평이한 수준이다. 아쉽게도 특별함을 찾을 수는 없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