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보는 이 없을 때 당신은 누구인가? - 10주년 기념판, 성숙한 인격의 8가지 자질
빌 하이벨스 지음, 박영민 옮김 / IVP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1. 줄거리 。。。。。。。     

 

     저자는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한 ‘인격’이라는 자질에 관한 책을 쓰고 있다. 책에서 다루고 있는 것은 총 여덟 가지로, 용기와 자기 통제력, 비전과 인내, 그리고 사랑(저자는 사랑을 다시 네 가지 형태로 구분한다)이 그것이다. 책에서는 각각의 인격적 자질에 관한 세속적 정의를 넘어서는 성경적 시각을 제시하고, 그런 인격을 기르기 위해서 도움이 될만한 조언들을 함께 실고 있다.

 

 

2. 감상평 。。。。。。。     

 

     저자의 지적처럼 인격이라는 자질은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참 천대받고 있다. 성공이라는 신화에 깊이 빠져 있는 사람들은 인격 대신에 능력 - 빠른 판단력과 임기응변의 능력 같은 -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 현대 사회에서 유망한 직업이란 게 대개는 이런 능력들에서 비롯된 것들이다. 교육의 기능 역시 철저하게 이런 부분에만 맞춰져 있으니 인격을 계발하고 바르게 사는 법을 배우기보다는 그저 직업교육, 기술교육에만 머물곤 한다. 학문의 전당인 대학교 역시 이런 실용교육의 장으로 변한지 오래고.

 

     뭐 기술교육, 실용적인 교육이 다 문제가 있는 건 아니다. 하지만 인격이라는 자질의 결여는 결코 개인적인 차원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좀 더 넓은 영역에까지 그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는 게 문제다. 날마다 쏟아지는 범죄기사들의 내용을 가만히 살펴보면, 결국 인격의 부족이 근본적인 문제라는데 이른다. 사회적으로 고위층에 올라 있지만 뒤로는 탈세와 범법을 마지않는 사람들, 고위공직자 청문회마다 단골로 등장하는 온갖 불법과 탈법 사항들은 결국 우리 사회가 근본적으로 잘못된 것을 향해 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다.

 

 

     이런 차원에서 인격의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루고 있는 이 책은 꽤나 반가운 내용을 담고 있다. 인격이란 아무도 보는 사람이 없을 때 어떤 모습인가를 가리키는 것이라는 저자의 지적은 곱씹어 볼만하다. 물론 저자가 이 책에서 제시한 여덟 가지 특성이 인격이라는 자질의 전부를 대변하는 것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의미 있는 집필이 아닌가 싶다.

 

     책을 읽으면서 약간 아쉬운 면도 있었는데, 각각 제시된 인격적 자질들을 고양하고 계발하기 위한 저자의 조언이 좀 더 구체적이었다면 좋았을 것 같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용기라는 특성을 갖기 위해서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은 문제에 직면을 하는 연습이고, 인내의 경우는 포기의 순간을 넘어가는 연습인데, 우리는 어떻게 문제를 피해가지 않을 수 있고, 포기하지 않을 수 있는지에 관한 좀 더 현실적인 조언이 필요하지 않을까? 물론 자기 통제력을 기르기 위해 제시된 사전의사결정을 하라는 조언은 꽤나 도움이 되었다.

 

     책의 내용도, 또 작은 사이즈에 넉넉한 글자로 된 편집도 읽기에 그리 어렵지 않다. 괜찮은 책.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aint236 2012-09-26 19: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리스도인들이 한번은 읽어봐야할 책이죠. 여리박빙이라는 사자성어가 떠오르게 만드는 책입니다.

노란가방 2012-09-26 19:28   좋아요 0 | URL
네, 그리 어렵지 않아서 선물해주기에도 좋을 듯하네요.
전 선물용 서적 리스트에 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