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 - 장영희 에세이
장영희 지음, 정일 그림 / 샘터사 / 200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1. 요약 。。。。。。。         

 

     소아마비에 세 차례에 걸친 암 투병에도 불구하고 꿋꿋이 자신의 삶을 살아가려고 노력했던 장영희 교수가 한 잡지에 정기적으로 기고했던 에세이들을 엮어 책으로 만들었다. 다양한 일상적인 경험들 속에서 뭔가 특별함을 찾아내고, 굳이 자신을 애써 드러내거나 자랑하지 않으면서도 넌지시 인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조언들을 담아낸 글들이 많다.

 

 

2. 감상평 。。。。。。。        

 

     이렇게 날이 더울 땐 어려운 책이 눈에 잘 안 들어온다. 그래서 좀 편한 마음으로 읽어볼까 하고 동생이 사다가 책장에 꽂아 놓은 이 책을 손에 들게 되었다. 역시나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짤막한 글들이 가득해 읽기에 편했다.

 

     각각의 글들의 내용도 나쁘지 않았지만, 장애와 질병이라는 이중의 괴로움을 안고서도 끊임없이 글을 써 냈던 저자의 수고에 더욱 감동을 느꼈다. 물론 글 속에는 자주 자신을 착실함과는 거리가 먼 사람으로 묘사하지만, 글을 좀 써 본 사람이라면 정기적으로 뭔가를 계속 써낸다는 게 얼마나 어려운지를 알 것이다. 무엇이 그녀로 하여금 그러한 수고를 계속하도록 만들었을까.

 

 

     글이 독하지 않아서 좋았다. 당장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자극적인 내용이 도움이 되겠지만, 역시나 오래 가는 건 내용 자체가 주는 유익이니까. 톡 쏘는 맛보다는 은은한 향이 느껴지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