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케네디 오바마의 리더십 10계명(양장본)
김종현 지음 / 일송북 / 200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돈을 버는 것은 잘못된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돈을 버는 데만 삶을 집중시키는 것은 야망의 빈곤함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1. 요약 。。。。。。。

 

     미국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라는 엄청난 꿈을 품고 민주당 대선후보경선에 도전했던, 그리고 상당히 유리한 상황에 있었던 힐러리를 제치고 며칠 전 공식적으로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에 지명된 버락 오바마에 관한 책이다. 물론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그에 관한 평전이나 자서전(사실 아직 그런 책들을 펴내기에는 좀 이른 감이 있다)은 아니고, 그에게 반한(?) 한국 저자가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무명에 가까웠던 한 흑인 정치인이 어떻게 단번에 강력한 미국 대통령 후보가 되었는지, 그의 리더십을 나름대로 정리해 놓은 책이다.


 

2. 감상평 。。。。。。。

 

     아직 공식적으로 대통령이 되지도 못한 사람을, 그것도 우리나라도 아니고 다른 나라의 대통령 후보를 이런 식으로 분석하는 책이 벌써 우리나라에 출간되고 있다는 건 뭘 말하는 걸까. 어떤 사람은 미국이면 다 좋다는 사대주의적 발상이라고 할 수도 있고, 또 다른 사람은 좋은 점이라면 배우기 위해 어디든, 누구든 못 만나겠느냐고 반문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내 생각은 양쪽의 중간쯤이라고나 할까. 쉽게 말해 ‘좀 이르다’ 싶다.

     사실 아직 버락 오바마라는 사람이 무슨 큰일을 결정한 것도 없고, 선거를 앞둔 정치인들이라는 게 표를 위해서라면 좀 과장하고, 극단적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다반사니까. 책의 내용도 딱히 새로운 내용이라기보다는 익히 리더십과 관련해 언급되던 내용들을 오바마라는 인물을 통해 투사한 것에 불과하다. 제목은 오바마라는 인물을 앞세우고 있지만, 정작 말하고 있는 사람은 김종현이라는 한국 사람이라는 말.

     중간 중간 실려 있는 오마바의 실제 일화나 어록(?) 등은 나름 감동을 주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책까지 만들 정도에는 좀 미치지 못하는 정도다. 물론, 그저 리더십 책으로만 본다면 괜찮은 내용들이 제법 실려 있다. 다만 이 모든 걸 갖춘 사람이 정말로 있기는 한 걸까 하는 의문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