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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철학자들의 고백 - 세계의 석학 11인이 들려주는 영적 자서전
켈리 제임스 클락 엮음, 양성만 옮김 / 살림 / 2006년 8월
평점 :
절판
도스토예프스키 등이 반복해서 지적한 바와 같이
형이상학이나 신학은 오래 전에 버림받았다.
그렇기 때문에 낙태를 비롯한 다른 형태의 부당한 살생과 착취에 대한
관대한 태도가 생기는 것이다.
1. 줄거리 。。。。。。。
흔히 기독교에 대해 자주 하는 오해 중 하나는, ‘덮어 놓고 믿으라는 종교’라는 생각이다. 그래서 현대의 과학적 결과물들을 인정하는 교양 있는 사람들은 믿을 수 없다는 식이다. 이 책의 저자인 켈리 제임스 클락은 그러한 통설에 정면으로 이의를 제기한다.
저자는 이 책에 오늘날 영미 쪽에서 큰 영향을 끼치며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철학자들의 이야기를 모아 놓았다.(저자가 직접 쓴 것이 아니라, 그들로부터 받은 일종의 자서전을 모아 편집한 것이다) 하지만 이 책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한데 모인 이유는 단지 그들이 예일, 옥스퍼드, 컬럼비아 등의 명문대에서 가르쳤기 때문이 아니다. 그들이 기독교 신앙을 가지고 있었고, 자신들이 가진 신앙을 학문적 작업에 반영하기 위해 여러 방향에서 노력한 인물이었기 때문에 이 책의 편집자에게 선택되었다. 그리고 그들의 작업은 이제 비기독교인 철학자들에게도 제시되고, 토론되고 있다.
책에 등장하는 철학자들은 각자 다른 가정환경과 인생을 경험했다.(고백록이라는 형식의 글이기 때문에 부각되는 면이다) 어떤 이는 오랫동안 동성애를 해 왔으며, 또 다른 이는 기독교를 부정하는 어린 시절을 보내기도 했다. 가난한 목수의 아들도 있었고, 유대교인인 아버지를 둔 사람도 있었다. 또, 그들이 가진 기독교 신앙도 성공회 신자와 로마 카톨릭신자, 그리고 개혁주의 교회신자 등으로 매우 다양하다. 다만 공통적인 것은, 그들은 신앙을 이성에 종속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합리주의 기독교신자로서가 아니라, 이성을 무시하지 않는 기독교 신자로서 그들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덮어 놓고 믿으라’는 말을 들으면 가장 극렬하게 화를 낼 것 같은 기독교 신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은 꽤나 흥미로운 일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철학자 중 한 명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교회가 태만한 가운데 근대 지식에 대해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는 사실에 나는 섬뜩한 느낌을 갖는다.’
2. 감상평 。。。。。。。
책을 어느 정도 읽다보면 출판사마다 떠오르는 인상이 있다. 이 책 수준의 필진에, 편저자, 추천자, 그리고 번역자라... 문득 떠오르는 출판사는 IVP. 내 책장 분류에서 이 내용과 관련된 부분에 꽂혀 있는 책의 거의 절반이 그 출판사에서 나왔으니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 자연스러울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그 책장에 새롭게 꽂혀가는 책 가운데 이 책의 출판사인 ‘살림’이 늘어가고 있다. 이 출판사… 한 번 조사를 해 봐야 할 것 같은 느낌...;;
훌륭한 책이다. 사실 이 정도 인물들이 쓴 고백록을 모아 놓는다는 시도 자체만 해도 충분히 의미가 있는 일인데, 내용까지 괜찮으니 금상첨화다. 철학은 세상을 해석하는 학문이다.(물론 비트겐슈타인 이래로 언어분석철학이니 뭐니 하며 철학의 범위를 극단적으로 축소하려는 경향이 나타나기도 했지만, 사실 그가 기존의 거대 담론들을 다루는 철학에 대해 했던 비판의 날은 그 자신에게는 충분히 겨눠지지 않은 면이 있었다.) 때문에 어떤 철학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서 그 사회의 모습이 달라진다. 그런 이유에서라도 철학은 충분한 반성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오늘날 세상을 뒤덮고 있는 유물론에 기반을 둔 철학은 그런 반성의 장치는 생략한 채 ‘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데 문제가 있다. 인간을 인간으로서가 아니라 물질의 혼합체로, 그리고 사회는 그런 물질들의 상호작용만 있는 곳으로 볼 때 인간다움이 무너지는 것은 당연하다. 사실 그런 사회에서는 ‘인간다움’을 주장할 수 있는 근거 자체가 사라져버린다. 인간들 자신이 인간들을 부정하는 참 모순적인 철학임에도, 용케도 오랫동안 그것은 비난을 피해왔다.
이 책에 등장하는 유신론적 철학자들은 그러한 비인간화의 경향에 반대한다. 아마 그래서 더 내 마음에 드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물론 기독교라고는 하지만 책에 등장하는 사람들의 신앙적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모두 내가 속해 있는 교단의 사상과 꼭 같지만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폭넓은 연대를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다. 책 속의 어느 인물이 한 말처럼, 우리의 힘은 서로를 헐뜯기 위해서가 아니라 공동의 위기에 대항하기 위해 사용되어야 하니까 말이다.(내가 보기에 당면한 가장 큰 위기는 인간성의 상실을 가져온 철학적 세계관이다)
고백록의 형식을 띄고 있기는 하지만, 다들 본업이 철학자인지라 본문에 필연적으로 여러 철학적 논증들이 등장하는 것은 어쩔 수 없었나보다. 책을 약간 어렵게 만들 수도 있는 부분이긴 한데, 다들 책의 독자가 철학자라고 생각하지는 않고 쓴 것이니만큼 아예 알아들을 수 없을 정도는 아니다. 차분히 논리들을 따라가 본다면 책의 진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특별히 추천하는 부분은 역시나 월터스토프나 플란팅가의 자서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