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브, 막이 오른다
김주연 지음 / 파롤앤(PAROLE&)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벌써 1년 가까이 지속되고 있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전쟁으로 이 지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의아해 하고 있는 점 중 하나는 도대체 왜 푸틴이 이 지역을 러시아의 영토라고 주장하고 있느냐는 부분이다.


그저 푸틴의 망상이나 탐욕이라고 설명하는 건 사실을 제대로 반영하기에 모자라다. 그리고 여기에는 단지 군사적/정치적 요충지를 차지하려는 생각을 넘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의 복잡하고 미묘한 역사도 있었다. 슬라브족의 역사 말이다.


이 책은 바로 그 슬라브족의 역사와 분화 과정, 나아가 오늘날의 모습을 간략하게 스케치하고 있다(아주 학술적인 역사적 기술을 담고 있는 건 아니다). 러시아 문학을 전공한 저자는 특별히 자신의 주력 관심사인 공연, 음악, 문학 같은 예술 분야에 관한 설명을 덧붙여 독특한 분위기의 책을 만들었다.



슬라브족은 크게 세 갈래로 나뉜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벨라루스를 포함하는 동슬라브족, 폴란드, 체코, 슬로바키아를 포함하는 서슬라브족, 그리고 발칸반도 북부의 구 유고연방에 속했던 크로아티아, 보스니아, 몬테네그로, 세르비아, 코소보, (북)마케도니아와 슬로베니아, 불가리아 등의 뿌리인 남슬라브족이 그것. 동슬라브와 서슬라브족은 국경을 맞대고 있지만(그래서 폴란드가 최근 우리나라 무기를 잔뜩 사서 무장하는 중이다), 남슬라브족 국가들과는 루마니아와 헝가리, 오스트리아로 떨어져 있다.


단순히 ‘슬라브족’이라고 부르고는 있지만, 워낙 오랜 시간 흩어져 살아오면서 주변 민족과 교류를 해왔기에, 오늘날 그들의 모습은 다양하다. 하얀 피부에 금발을 가진 전형적인 슬라브족의 외형도 있는가 하면, 검은 머리에 좀 더 짙은 피부색을 가진 슬라브족도 있다. 특히 오스만제국의 직접적인 지배를 오랫동안 받았던 남슬라브족에서 이런 외형적 변화가 컸다.


단지 외형적인 변화만이 아니다. 동슬라브족의 경우 정교회가 우세지만, 서슬라브족은 가톨릭이, 남슬라브족에서는 이 두 종파에 앞서 말한 오스만제국 지배기 들어온 이슬람교 신자들도 많이 살고 있다. 종교가 다르면 문화도 달라지고, 사는 방식에도 차이가 생긴다. 하지만 인근에 있는 사람들끼리는 결국 그저 이웃일 뿐이고, 함께 살아가는 동료였다.



슬라브족의 역사에서 두드러지는 건 기쁨과 영광의 순간 보다는 고통과 슬픔의 시간들이었다. 비단 최근의 러시아의 침략 전쟁만이 아니라 우크라이나에는 체르노빌 원전 폭발 사고의 역사가 있었고, 폴란드는 동서의 강국의 침략을 받아 영토의 상당 부분 잃기도 했었고, 과거 소련시절 공산당의 압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체코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희생하기도 했다. 또, 남슬라브족의 영역은 유고 전쟁으로 엄청난 사람들의 죽음과 인종청소가 일어난 땅이었으니까.


물론 그 땅에 언제나 슬픔만 있었던 건 아니다. 체코의 프라하는 예술의 도시로 유명하고, 폴란드의 브로츠와프라는 도시는 실험적인 연극으로 유명한 연극의 도시이기도 하다. 그리고 그곳 또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곳이 아니던가. 하지만 전반적인 분위기는 과거 소련의 유산들로 칙칙하고, 황폐한 느낌이다.



저자가 직접 도시들과 거리를 다니면서 보고 들은 내용을 담았기에 생동감이 있다. 또 상대적으로 우리에게 그리 익숙지 않은 지역들에 관한 이야기라 좀 더 호기심을 가지고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역사를 소개하면서 예술이라는 코드를 함께 넣은 것도 좋은 기획이었던 듯하고. 한 번쯤 기억해 둘 만한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