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C. 스프로울, 고난과 죽음을 말하다 - 고통 속에서 발견하는 그리스도인의 거룩한 소명
R. C. 스프로울 지음, 김진우 옮김 / 생명의말씀사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복음주의권에서 스프로울이라는 이름은 널리 알려진 신학자다. 개인적으로 그분의 책을 많이 읽어본 건 아니지만, 국내에 번역되어 소개된 책만 해도 수십 권이나 되니까. 내가 앞서 읽어본 책은 어린이에게 기도에 관해 쉽게 설명하기 위해 쓰인 책이었다. 자칫 지루하거나 어렵게만 느껴질 수 있는 신학적 주제를 쉽게 설명하는 재능이 있는 저자다.


이번 책에서는 제목에 나와 있는 것처럼 ‘고난’과 ‘죽음’이라는 주제를 신학적으로 설명한다. 사실 이 두 가지 주제는 일찍부터 그리스도인들에게 일종의 난제로 여겨졌던 것들이다. 왜 선하신 하나님이 다스리는 이 세상에 고통이 존재하는가 하는 문제는 쉽게 설명할 수 없는 문제였다. 그리고 이 질문에 대해 하나님의 선하심과 전능하심을 보존하면서 대답하고자 하는 노력이 신정론이라는 이름으로 정리되어 왔고.


이 책도 어떤 면에서는 신정론의 한 부류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그 방향이 약간 다르다. 신정론은 하나님에 관해 설명하려는 시도라면, 이 책은 고통과 죽음을 겪는 인간의 입장에서, 특별히 기독교 신앙을 가지고 있는 그리스도인의 입장에서 그것들을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저자는 죽음을 ‘마지막 소명’으로 진단한다. 죽음이 소명이라는 의미는, 그 부름의 주체가 하나님이라는 것을 전제한다. 즉, 죽음은 하나님으로부터 비롯된다. 기독교계 일각, 특히 번영신앙을 추구하는 이들에게는 조금 놀라운 주장일지도 모른다. 그들은 언제나 하나님을 치유와 회복의 하나님으로만 보려고 애쓰니까. 그러나 죽음은 사탄의 승리가 아니다. 하나님이 정하신 것이기 때문에 임하는 사건이다(히 9:27).


죽음을 이렇게 정의하면, 이제 그것을 피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라 제대로 수용하는 것이 중요해진다. 하나님은 때로 죽음과 고통을 명령하고 우리에게 그것을 받아들이도록 하신다. 중요한 것은 그 고난의 골짜기를 그분과 함께 걷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 그 고난은 우리에게 유익이 될 수 있다. 실제로 많은 믿음의 사람들은 고난을 통해 더욱 성장했다.


또 저자는 성경은 죽음의 원인이나 방법이 아니라 죽는 사람의 영적 상태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중요한 지적이다. 반면 오늘 우리는(심지어 그리스도인들도) 죽음 그 자체에 지나치게 집중한 나머지, 정작 중요한 영적 상태에 충분히 집중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책의 2부는 죽음 이후의 삶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고대 그리스인들의 견해와 성경의 견해,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그리스도인들이 마주하게 될 사후의 상태, 천국에 관한 성경의 증언을 정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리뷰를 쓰고 있는 지금, 시리아와 튀르키예 국경 지대에서 큰 지진이 일어나 벌써 5천 명이 넘는 사람들이 사망했다는 뉴스를 보고 있다. 몇 달 전에 우리나라에서도 백 명이 넘는 사람들이 압사해 죽는 사고가 있었고, 러시아의 침략으로 시작된 전쟁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양쪽 모두에서 또 엄청난 죽음과 고통을 발생시키고 있다.


확실히 고통과 죽음은 어렵다. 그건 너무나 거대해서 몇 마디 말로, 아니 아무리 두꺼운 책을 써도 모두 설명하기 어렵다. 하지만 그 외침과 비명은 너무나 커서 그저 없는 것으로 치부하고 무시할 수도 없다. 무엇보다 당장 우리 주면서도 그리 드물지 않게 이런 일들은 일어나고 있으니까.


물론 이 책이 죽음과 고통에 관한 모든 내용을 다 풀어냈다고 보지는 않는다. 성경에 나온 내용을 모두 정리한 것도 아니다. 다만 이 정도면 그리스도인으로서 알고 있어야 할 최소한의 내용은 충분히 담아내고 있는 것 같다. 아주 깊은 신학적 사유는 아니라도 이 정도면 건전한 복음적 이해라는 소기의 목표는 얻을 수 있을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