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다가올 미래 - 한눈에 이해하는 기후 변화 이야기
남성현 지음 / 포르체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기후 위기에 관한 언급과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그만큼 문제가 심각하다는 의미일 것이다. 책에도 언급되듯, 여전히 일부는 기후위기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거나 의심하기도 하지만, 전반적인 분위기는 그와는 다르다. 이 책의 제목인 “반드시 다가올 미래”는 기후위기, 아니 기후재앙을 마주하게 될 그 때를 말하는 것 같다.


이 책은 기후위기에 관해 교양 수준으로 기억해 둘 만한 기본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관련 용어부터, 아주 기초적인 관련 매커니즘의 소개, 기후위기로 인해 발생할 문제들, 기후위기를 해결, 아니 최대한 늦추기 위해 할 수 있는 일 등이 차례로 소개된다.



사실 이렇게 전체적인 얼개를 보면 꽤 짜임새가 있어 보이지만, 책을 읽으면서는 그런 느낌이 잘 들지 않았다. 우선 각 항목을 너무 짧게 쪼개 놓았기 때문에, 다른 부분과의 연계성이 강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물론 책을 읽기 쉽게 만들려는 의도가 있지 않았나 싶긴 한데, 덕분에 하나하나의 항목들이 너무 간략하게만 언급되고 넘어간다. 이 책은 청소년들을 가상 독자로 상정하고 쓴 건가 하는 생각이 자주 들었으니까.


다른 말로 하면 이 책의 장점은 관련 논의를 쉽게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이지만(다 읽는 데 두 시간도 걸리지 않았다), 동시에 바로 그 점이 조금 더 깊은 내용을 원하는 독자에겐 아쉬운 점일 수도 있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여기에 실려 있는 내용 중 대부분은 이미 어떤 식으로든 접해 본 것들이라 새롭게 다가오지는 않았다. 물론 이건 개인차가 있을 테니까, 어떤 사람들에게는 꽤 괜찮은 소개서가 될 수도 있을 듯하고.


아, 그리고 몇몇 부분에서는 좀 더 시각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들이 더 삽입되었더라면 좋았을 것 같다. 물론 지금도 몇 개 들어가 있긴 하지만, 특정한 통계를 닩순히 글로만 접하는 것과 몇 가지 형태의 그래프로 보여주는 것 사이에는 전달력의 차이가 훨씬 클 테니까.



기후 위기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들, 혹은 이 부분에 대해 기초적인 지식을 쌓고 싶은 사람은 볼만할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