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메이크 영화.


일제 강점기 아버지와 형누나를 차례로 잃게 된 주인공이오랜 세월이 지난 후 자신의 가족들을 죽음으로 몰아넣은 일제 부역자들을 직접 처단하기 위해 나선다는 설정은 어딘가 익숙하면서도 눈길을 끈다그 시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억울한 사연으로 가족을 잃고인생을 잃었을까.


그런데 이 조금은 한국적인 소재의 영화가 사실 리메이크작이란다원작의 제목 역시 리멤버:기억의 살인자인데이쪽은 나치의 유대인 학살로 죽은 가족의 복수를 위해 나선다는 스토리인가 보다그러고 보면 나치와 일제가 하는 짓이 비슷한 데가 많은 것 같다다만 수십 년 후에도 여전히 국가 지도자들이 나서서 반성하고 있는 독일과역사 왜곡에 진심인 일본의 인간으로서의 가치는 너무 큰 차이가 있지만.


물론 국가적 배상을 진행했다고 해서희생된 사람들이 살아 돌아올 수 있는 건 아니었을 테니까... 개인적인 복수심혹은 원한이 남아있다는 원작의 설정도 이해는 간다하지만 온갖 친일행위를 하고서 오히려 해방 후에도 더 잘 나가며(그들은 기업가교수심지어 장군이 되었다자신의 과거를 변명하는 꼴을 보고 있으면 오히려 우리 쪽이 더 원한이 강하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기억.


영화의 제목부터 주제의식을 보여준다무엇인가를 기억하는 것은 단지 지식을 쌓는 게 아니라 뭔가 행동을 요구한다(잘못된 역사교육은 그 반대 결과를 가져오곤 한다). 그것이 기억의 힘이다때문에 죄가 있는 이들은 피해자들이 모두 죽어 사라지기를그들이 남긴 증언이 역사에 기록되지 않고나아가 자기들의 입맛에 맞게 수정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는 거고.


영화 속에는 과거 친구를 징용에 팔아먹고 이제는 교수가 되어서 반일민족주의 선동의 역사라는 수정주의 역사관을 담은 책까지 내고 강연을 하는 부역자가 등장한다.(우린 비슷한 일을 열심히 하고 있는 한국 국적의 친일파들을 여전히 볼 수 있다.) 그는 과거에 사로잡힌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면서 과거를 과거에만 묻어두라고자신에게 질문한 청년을 질책하듯 충고한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는 유명한 경구를 교묘하게 비꼬는 투다.


하지만 제대로 해소되지 못한 문제는 시간이 지난다고 저절로 해결되지 않는다오히려 상처가 덧나거나일찍 치료했다면 완치될 수 있었을 지도 모르는 병을 오히려 악화시킬 수도 있다상식적이지 않은 조치들이 제대로 교정되지 않은 채 고질병이 되면사회 전반에 부패와 기회주의가 판을 치게 될 뿐이다마치 지금 우리나라처럼.


안타까운 건 그런 사람들이 자주 권력을 잡는다는 거고그럴 때면 사회가 전반적인 퇴보를 겪게 된다는 점이다그들은 법과 규칙을 바꾸고그 적용을 멋대로 하고심지어 사법적 절차까지 장악해서 사람들의 기억을 조작하려 한다이에 맞서는 가장 중요한 일은 역시 잊지 않는 것일 것이다.





국제시장의 대척점.


영화의 주제는 알겠는데전체적인 짜임새는 좀 아쉽다우선 주인공인 한필주(이성민)이 진행하고 있는 복수그것도 총기를 사용한 살인이 이어지는 과정이 지나치게 간단하게 이루어진다는 점반면 경찰의 수사는 너무나 미흡해 보이는데심지어 일본 대사관에서의 세 번째 복수에서는 얼굴까지 확인했으면서도 네 번째 사건을 제대로 막지 못할 정도다.


무엇보다 한 사람의 인생에 이렇게 여러 가지 사건이 동시에 일어날 수 있는가 하는 점이 개연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올 수도 있다그런데 비슷한 지적이 예전에 황정민이 주연을 맡았던 영화 국제시장에서도 보였던 것 같다흥남철수부터 시작해 6.25, 베트남전독일 광부 파견 등등 한국 근대의 주요 사건을 모조리 겪으면서 성장사를 그렸던 영화를 향해일부에서는 지나치게 우파적 관점의 성장신화를 보여준다는 비판을 했지만개인적으로는 그 정도야 영화적 각색 정도로 받아들일 수 있다고 봤었다.


마찬가지의 이야기를 이 영화에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물론 서 있는 곳은 반대편이지만친일의 결과로 얻은 돈으로 큰 부자가 된 인물이나반일을 비판하며 책까지 내는 교수서울 한 복판에서 성대하게 벌어지는 자위대 창설행사나 거기에 참석해 축하하는 대한민국의 인사들그리고 일제에 충성하던 군인이면서도 해방 후 공산당과 싸운 영웅으로 변신한 장군까지.. 이 모든 인물이 한 사람과 관련을 맺고 있다는 건 확실히 무리지만이게 또 다 없는 일들은 아니지 않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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