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의 자부심 소설Q
김세희 지음 / 창비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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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 하얀은 프린랜서 기자다기자라고 하면 사건 사고를 따라 다니며 보도하는 사회부나 정치부 기자만 생각할 수도 있지만하얀은 말 그대로 잡지를 비롯한 다양한 지면을 채울 수 있는 글을 쓰며 생활하고 있다언론고사리고 부르는 시험에 통과해 큰 신문사에서 일했지만공황장애가 생기면서 퇴직을 하고 시작한 일이다.


그런 하얀이 결혼을 앞두고 한 지방 교대의 학보 출간 50주년 기념 전시회 기획 의뢰를 받는 이야기로 소설은 시작한다소설은 하얀이 맡은 전시회 준비 이야기를 중심으로그녀의 과거와 현재 이야기가 함께 풀려 나간다.



프리랜서라는 일은 시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동시에 안정적이지 못한 일감 상황과 상대적으로 적은 수입으로 인한 경제적 불안감이라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여기에 하얀의 어머니가 느끼고 있는, ‘자랑할 수 있는 간판을 잃어버리게 된다는 무형의 손실도 있고.


하얀 역시 자신의 현재 처지에 대해 온전히 만족하고 있지는 않은 것 같다병 때문이라고는 하지만어머니와 비슷하게 대형 신문사에서 퇴직한 것을 경력의 후퇴로 여기는 마음도 있고넉넉하지 못한 경제적 상황 속에서 결혼을 준비하면서 느끼는 현실적인 고민도 문제였다하지만 그녀가 맡은 전시회 준비 중 알게 된 최영희라는 인물을 추적하면서 점차 중심을 잡아 나갈 수 있었다.


최영희는 어두웠던 80년대 군부 독재 시절 스스로 목숨을 끊었던 교대생이었지만그녀가 죽을 때 남긴 유서 말고는 별다른 민주화운동 행적이 발견되지 않아 열사라는 칭호를 받지는 못했다그녀는 다만 어두운 시국에도 별다른 행동을 하지 못한 자신에 대한 자책과 부끄러움을 깊이 느끼고 있었을 뿐이었고다른 표현으로 하면 그녀가 앞으로 가르치게 될 아이들 앞에서 스스로 떳떳하지 못하다는 걸 진심으로 의식하고 있었다는 의미였다.


하얀은 최영희에게서 그런 진실성을 발견하고그녀의 행적을 전시회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고픈 마음이 생겼다하지만 그보다 더 큰 영향은 자신이 하는 일을 진심으로 대하고 있던 최영희의 모습을 보면서 프리랜서로서의 자신의 일에 조금은 자부심을 갖게 되었던 것일지도 모르겠다.



책 말미에 하얀이 자신이 기획한 전시회에 조용히 다녀오는 장면이 있다비록 그녀가 전시를 기획하고 글을 썼지만전시회 어디에서 그녀의 이름은 등장하지 않는다어쩌면 서운할 수도 있는 부분이었지만하얀은 이를 담담하게 받아들인다비록 자신의 이름은 없어도그 일 자체가 자신에게 자부심을 갖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어쩌면 이게 프리랜서가 살아가는 법이 아닐까도 싶다자신의 이름을 스스로가 원하는 위치에 넣을 수는 없지만자신이 한 작업 그 자체에서 자부심을 느끼는 것이 책의 제목이 프리랜서의 자부심인 것도 이를 말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잔잔하게 읽어갈 수 있는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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