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차근 빌드업.
영화는 감독의 전작 ‘명량’ 때처럼, 후반부 30여 분의 해전신을 더욱 극적으로 만들기 위해 매우 잠잠한 전반부 설정들을 차곡차곡 쌓고 있다. 전라좌수영을 이끄는 이순신 장군과 경상 우수영을 맡고 있는 원균은 작전구역이 바로 붙어있어서 협력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함께 작전회의에 참가하고, 전술에 대한 두 사람의 의견충돌은 좀처럼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지루하게 이어진다. 여기에 적보다 적은 수의 병력으로 어떻게 전투에서 이길 수 있을까를 지루하게 고민하는 이순신.
이 빌드업의 또 하나의 주된 캐릭터는 변요한이 연기한 일본 수군 지휘관 와키자카다. 흔히 이런 류의 영화에서 볼 수 있는, 병력의 수만 많으면 승리를 장담할 수 있다고 여기면서(사실 실제로는 거의 그렇긴 하지만) 상대를 얕잡아보기 바쁜 단순 멍청한 인물과는 전혀 다르다. 적장인 이순신을 굉장히 높이 평가하고 있었고(실제로도 그랬다), 그의 전술이 무엇인지를 끊임 없이 고민하며 연구한다.
결국 전투가 시작된 후에도 이순신과 와키자카의 캐릭터에서 비롯된 탐색전은 좀처럼 끝나지 않는다. 적들을 유인하기 위한 이순신의 선수에 말려들지 않은 채 진형을 유지하는 와키자카와, 어떻게든 상대를 끌어내기 위해 점점 위험한 공세를 이어가는 조선군과 이로 인한 긴장감, 위기의 순간 마침내 나타난 거북선 세 척과 대규모 해전신은 잘 흔든 콜라의 뚜껑을 따는 듯한 청량감을 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