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거부자들 - 잘못된 정보는 어떻게 백신 공포를 만들어내는가
조나단 M. 버만 지음, 전방욱 옮김 / 이상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엇보다 제목에 이끌려서 손에 든 책이다코로나19가 2년 째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지금백신이야말로 우리를 이 상황으로부터 구해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무기가 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백신 거부를 자랑스럽게 떠벌리는 정신 나간 이들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것을 직접 목격하고 있기 때문이다도대체 그들은 왜 그런 짓을 하는 걸까.



책은 백신 거부의 역사가 어제 오늘에 시작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그건 18세기 말 백신이라는 도구가 최초로 등장했을 때와 거의 시간을 같이하고 있었다그들(백신거부자들)은 개인의 자유와 권리에 대한 침해그리고 (흥미롭게도당대의 과학지식과 배치된다는 이유로 백신을 거부했다사실 그도 그럴 것이초기 백신접종은 위생적으로 충분히 보장되지 못한 상태에서새로운 감염이 일어날 수도 있었다.


다만 이런 거부가 조직적으로 나타나게 된 데에는 정부의 백신접종 의무화(강제화조치가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방역을 위한 지침이었지만앞서 언급한 의심이 충분히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진행된 백신의무화 조치는 심리적 반발을 불러올 소지가 있었던 것 같다.


예컨대 인도의 독립운동가 간디는천연두가 전염성이 없으며장 질환으로 인해 피가 탁해지는 것이 원인이라고 주장하면서 주변에도 백신을 거부할 것을 설득했다고 한다물론 이런 어리석은 생각은 그를 믿고 따르던 많은 사람들을 죽어가게 만들었지만여기엔 당시 인도를 억압적으로 지배하고 있던 인도 정부에 대한 불신이 깔려 있었다간디의 예는 백신 거부가 엄밀한 과학적 근거에 입각한 것이 아니라좀 다른 이유도덕적이고정치적인 동기에서도 기인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또 하나의 주요한 동기는 금전적 이익인데이건 최근의 예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1990년대 이래로 오랫동안 퍼져온 가짜뉴스가 하나 있다바로 백신이 아이들의 자폐증을 유도한다는 헛소문이다여기엔 함량 미달의 수준 낮은 논문들자료의 왜곡구체적인 실험이나 연구조사의 부재언론의 자극적인 기사 남발 등 오늘날 가짜뉴스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보이는 대부분의 문제점들이 개입되어 있었다.


이와 관련된 최초의 논문을 작성한 앤드류 웨이크필드의 본래 목적이 무엇이었는지는 그 자신을 제외하고는 알 수 없다그러나 드러난 사실만 보면그는 자신의 연구 설계 자체가 허술하고자신의 주장을 입증할 수 있는 어떤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음에도 애초의 주장을 고수하고 있으며바로 그 때문에 그의 주장을 신뢰하는 많은 이들의 지갑을 여는 데는 확실히 성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누가 뭐래도 최근의 코로나 대처에서우리 정부는 꽤 훌륭한 성과를 거두었다검사 한 번 하는 데 수 십 만원을 내야 하는 옆 나라 일본과도애초에 검사결과나 수치 자체를 의심하게 되는 중국과도 차이가 있다그런데 우리 언론과 야당의 발언만 보면우리나라의 상황이 전 세계에서 가장 안 좋은 것만 같다덕분에 백신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고방역조치가 방해받은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언론은 클릭질 장사로 돈을 벌기 위해서야당은 정부를 공격해 정권을 잡기 위해서 벌인 위험천만한 불장난이었다.

 


책 후반에 흥미로운 조사 결과가 하나 실려 있다백신을 거부하는 부모들은 좋은 부모가 되는 데 깊은 관심이 있다는 점이다그들은 대개 대학교육을 받았고중산층이며다수의 육아 책을 읽고 있다스스로를 애착이나 자연육아에 관심이 있는 깐깐한 부모라고 생각한다는 부분이다마치 사이비 종교나 사상적 확신범처럼 굴고 있다는 말이다.


오히려 많은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된 오늘날사람들은 진실과 거짓을 구별하는 데 더 어려움을 느낀다때문에 자신이 믿고 있는 것이 옳지 않다는 지적을 받아도그들은 자신만의 데이터베이스에서 자신의 믿음을 입증할 어구들을 몇 개 금세 골라올 수 있다.


책 말미에서 저자가 제안하는 해법은좋은 이웃으로서 본을 보여주는 것이다나와 비슷한 환경에서비슷한 수준의 생활을 하는 이웃들이 백신 접종의 안전성과 접종을 하는 것이 합리적인 것임을 삶으로 보여주면서 자연스럽게 생각을 바꾸도록 해야 한다는 건데조금은 느려 보이는 방법이지만뭐 어쩌겠나증거를 들이밀어도 고집을 부린다면.

 


흥미로운 주제지만저자가 알고 있는 내용을 배열하고 논리적으로 구성하는 데 조금 약점을 보인다좀 아쉬운 부분인데덕분의 책의 내용일 한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좀 더 좋은 편집자를 만났다면 어땠을까그래도 이 주제에 관해 다양한 정보들을 읽을 수 있었던그리고 필요한 사람은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을 만한 책.




댓글(5)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unburning 2022-01-05 04: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현재 백신접종이후 사망자 1,500여명과 위중증 등 수많은 사례의 부작용 보고는 어찌 생각하시는지요?

노란가방 2022-01-05 08:39   좋아요 0 | URL
우선 관련된 소문은 대체로 거짓이라고 봅니다. ˝백신 접종 이후 사망자˝라는 말이 ˝백신 때문에 죽은 사람˝이라는 의미로 여겨지고 있는 것 같은데, 이 부분에 논리적 비약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둘은 같지 않거든요. 오늘 죽은 사람 중 70%가 아침에 밥을 먹었다고 해서 죽음의 원인이 밥이었던 건 아니니까요.

이 부분은 과학적 검증의 영역이어야 하고, 실제로 백신접종과 인과성이 인정되는 건 한 손으로 꼽을 정도고, 직접적 인과관계가 불분명한 케이스를 모두 합쳐도 30건이 안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위중증과 관련해서는.. 백신접종이 없었다면, 지금보다 최소 3~4배는 그 수가 더 늘었을 거라는 분석이 설득력이 있구요)

부작용에 관해서는.. 모든 약이나 백신이 그런 위험성을 지니고 있다는 걸 인정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저도 매일 먹어야 하는 약이 있는데 당연히 부작용의 위험도 있죠. 하지만 부작용이 생길 위험보다 약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효능이 훨씬 크고 명백하다면 먹는 쪽을 선택할 수밖에 없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저는 백신 강제접종은 반대합니다(그건 위에서 소개해 드린 이 책의 저자도 동의하는 부분입니다). 다행이 아직까지 대부분의 나라에서 그 단계까지는 가지 않고 있지요.

이빛터 2022-01-05 21: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쎄

봄날 2022-02-03 2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백신주의보˝.˝백신의 덫˝. ˝의약에서 독약으로˝라는 책들을 추천합니다. 소문들이 거짓인지, 아닌지는 그때가서 말씀하시길. 과학적 검증이니 인과관계여부등 모두 잘 나와있으니 꼭 읽어보세요. 모르면서 안다는 착각이 제일 위험하니까요.

노란가방 2022-02-03 21:03   좋아요 0 | URL
네. 마지막 말씀에는 십분 공감합니다. 지구는 평평하고, 미국은 달에 가지 않았고.. 뭐 그런 내용도 과학으로 포장해서 남발되는 세상이니까요.

서로가 각자가 믿고 싶은 바를 담고 있는 책을 가지고 나와서 자기 말만 하고 들어가기만 한다면, 아마 지적 세계에서 확실성이란 도무지 찾을 수 없을 겁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필요한게 최소한의 성실한 동료들에 의한 상호검증이겠죠. 그렇게 과학은 오류를 수정해 가며 조금씩 발전해 나갑니다. 이걸 믿지 못하면 우리는 어떤 약도 먹을 수 없을 테구요.

황우석 사태 기억하시나 모르겠습니다. 이 상호검증을 피해나가는 사기를 시도했으나, 결국 바로 그 동료들의 검증으로 인해 발각되었죠. 학계는 꽤나 살벌한 면이 있어서 자신과 비슷한 연구를 하는 사람들의 성과를 부정하기 위해 경쟁심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그 과정이 정확한 과학적 규칙을 지키기만 했다면 오히려 그런 행위가 옹호되기도 하구요.

백신은 그런 상호검증을 통과한 과학적인 매커니즘입니다. 백신에 관한 음모론이 학계에서 거론할 가치조차 두지 않는 이유는 이 검증을 통과하지 못했기 때문이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