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빛 눈의 고양이 미야베 월드 2막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소연 옮김 / 북스피어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명 미야베 월드라는 게 있다는 걸 이 책을 보며 처음 알았다. (사실 제목에 큼직하게 써있는 고양이라는 글자와일본 민화식으로 그려진 표지 디자인이 눈에 들어와서 구입한 책인지라애초에 무슨 책인지는 전혀 모르고 손에 들었다.) 일본의 근대시대인 에도시대를 배경으로 한 요괴 같은 소재가 등장하는 기담집들로 구성된 세계가 바로 미야베 월드다이 책은 다섯 번째 책이고, 2019년을 기준으로 여섯 번째 책이 집필중이라고 한다.


     이야기는 주머니를 만들어 파는 가게 미시야마에 기이한 이야기를 들어주는 예쁜 아가씨 오치카를 중심으로 진행된다이야기를 하기 원하는 사람은 안내인에게 연락을 해서 약속을 잡고그러면 가게 한 쪽에 마련된 흑백의 방에서 두 사람이 거리를 두고 마주 앉아 이야기가 시작되는 식이다.


     이번 권에는 열어서는 안 되는 방’, ‘벙어리 아씨’, ‘가면의 집’, ‘기이한 이야기책’, ‘금빛 눈의 고양이라는 다섯 개의 이야기가 실려 있다하나하나가 독특한 느낌의 이야기들이고또 마치 옛 이야기들처럼 나름의 교훈도 담고 있다또 직접 묘사가 아니라 전해 듣는다는 설정 상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회상하는 식이어서 지나치게 자극적인 느낌을 주지도 않는다.



     첫 번째 이야기인 열어서는 안 되는 방이란 소원을 들어주는 대신 제물이 될 대가를 요구하는 요괴에 관한 이야기다이런 요괴를 불러들인 것은 고부갈등으로 이혼을 하고 아이까지 뺏긴 채 친정에 돌아와 있는 화자의 누이였는데그 기구한 사연은 동정이 가지만 그 이후 일어난 연쇄적 사건들은 한 집안을 쑥대밭으로 만들어 간다사실 그 원인은 그녀 이후 요괴에게 소원을 빌었던 인물들의 탐욕 때문이었는데결국 인간의 욕심이 얼마나 더럽고 냄새나는 것인가를 요괴를 통해 말하고 있다고 할 수도 있겠다.


     ‘벙어리 아씨는 요괴를 부르는 목소리를 가지고 있는 화자의 이야기다어린 시절부터 시녀살이를 시작한 그녀는 한 영주의 첩이 낳은 딸을 모시게 되는데알 수 없는 이유로 어느 순간 말을 하지 못하게 되었다는 사연을 가지고 있었다이 이야기에 등장하는 요괴는 오히려 화자를 도와주기도 하고또 아씨로 하여금 말을 하지 못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는 존재도 꽤나 안타까운 사연을 지니고 있어서 가슴 찡하게 만들었던 이야기다.


     ‘가면의 집과 기이한 이야기책은 감동보다는 이런 것도 있구나’ 하는 정도의 신기한 이야기들이었고마지막 이야기는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금빛 눈의 고양이인데 정작 실린 이야기는 그 힘이 좀 약해 보였다... 나쁘진 않았지만.



     전근대 일본을 배경으로 한 시대물이다보니 그 시절 살았던 사람들의 삶의 모습이 또 눈에 들어온다한 집안의 가업을 이을 수 있는 아들이 아니면나머지는 일찌감치 다른 집으로 입양되거나열 살도 채 되지 않은 나이부터 남의 집에서 일을 하거나 일을 배우는 모습 같은예전에 봤던 일본 영화 오싱이 살짝 떠오르기도 하고.


     흥미로운 건 여기 담긴 이야기들이 모두 작가의 창작물이라는 점이다물론 그 모티브는 여기저기서 따 왔을지도 모르지만꾸준히 이런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풍토그리고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는 건한 나라의 문화적 깊이를 두텁게 만들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아닐까 싶다살짝 부러웠던 부분.


     다 읽고 나니 600페이지가 넘는 분량이었다하지만 읽는 동안에는 그리 길게 느껴지지 않았을 정도로재미있게 봤던 책.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스피 2020-09-09 23: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리의 경우 소설이란 양반과 같은 선비들이 읽어서는 안될 책이란 의미가 강했지만 일본의 경우는 칼찬 사무라이들이 지배층을 이루다 보니 우리네 선비같은 유교에 대한 컴플렉스가 약했던것 같습니다.오히려 일반 민중들에게 즐길거리를 줄수 있는 통속적인 소설들이 많이 등장하게 되는데 요괴나 음담같은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게 되지요.미이여사의 에도시대를 배경으로 한 소설 역시 그런것들에서 이야기를 많이 차용한것 같습니다.

노란가방 2020-09-10 09:48   좋아요 0 | URL
학자와 무인.. 지배층의 성격이 달랐기 때문일까요? 흥미로운 지적이시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