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중생A
이경섭 감독, 김환희 외 출연 / 비디오여행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인공 미래(김환희)는 하루하루를 겨우 버텨나가는 여중생이다. 함께 사는 아버지는 가정폭력으로 아이를 학대하기만 하고, 학교에서는 또 왕따를 당하며 어디 하나 정을 붙일 데가 없다. 그런 미래가 유일하게 마음을 여는 곳은 구닥다리 컴퓨터로 하는 온라인 게임이었지만, 그마저 곧 폐쇄된다는 이야기에 가슴이 철렁한다.

 

     영화는 그렇게 사회적으로 고립되어버린 주인공이 조금씩 자신의 벽을 깨고 세상으로 나오는 이야기를 그린다. 학교에서는 반장인 백합(정다빈)이 호의를 베풀어주고 있었고, 게임 속 친구의 실제 인물을 만나러 나가기도 한다. 물론 온라인으로 만나는 많은 관계들을 통해서도 우리는 위로받을 수 있지만, 여전히 현실 관계 속 사람들과의 만남이 주는 힘은 무시할 수 없을 만큼 강하다. 상처를 주는 것도 사람이지만, 치유도 사람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말.

 

 

 

 

     영화를 보면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주인공 미래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교실 속 주변 인물들이었는데, 극초반 일치단결해서 미래를 괴롭히는 괴물 같은 반 친구들과 자기 반 아이의 사정에 별 관심이 없이 난 화분에만 집중하는 무개념 교사 등은 극을 답답하게 만드는 요소다. 그저 청소년기의 발광이라고 하기엔 좀처럼 공감되지 않는 집단적 괴롭힘. 우리는 왜 이렇게 남을 못 살게 굴지 못해 안달하는 걸까.

 

     그런 무개념 행동 하나하나가 입힐 피해를 계산하지 못하는 이들에게 주어지는 자유는 위험한 무기다. 문제는 이제 흔히 미성숙한 것으로 여겨지는 연령대의 사람들만이 아니라, 알 것 다 알리라고 여겨지는 사람들에게서도 나타나고 있으니까. 한 사람을 두고 온갖 권한과 힘을 동원해 집단적으로 괴롭히는 몹쓸 짓은 이제 거의 매일 뉴스로 접할 수 있는 세상이다.

 

 

 

 

     영화를 보는 내내 이야기들이 서로 제대로 섞이지 못하고 튀는 느낌을 준달까. 인물에 대한 공감이 쉽지 않고, 따라서 이야기의 흐름도 쉽게 따라지지지 않는다. 한 가지 더 지적한다면, 영화 포스터에 등장하는 곰인형 옷과 곰탈은 영화 속에 한 번도 등장하지 않았다.(영화 속에는 여자 한복과 여자아이 탈을 쓰고 있었다. 포스터 촬영 당시의 콘셉트를 바꾼 건지...) 

 

     전반적으로 연출력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 영화. 그래도 주연을 맡은 김환희의 연기는 나쁘지 않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캐모마일 2020-01-24 07: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 네이버 연재될 때 한 편 한 편 기다리면서 봤던 웹툰이라 영화도 기대 많았는데 직접 관람하진 못했네요.

노란가방 2020-01-24 08:22   좋아요 0 | URL
네 저도 못 봤었는데, 얼마 전에 네이버에서 무료로 영화선물을 주더라구요.
종종 괜찮은 영화를 다운 받을 수 있어서 이용하곤 합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