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이미지는 백두산 화산 폭발과 그 피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중심에 둔 일종의 재난 영화가 아닌가 싶었다. 사실 영화의 첫장면은 화산 분화의 파괴력에 대한 묘사로 시작하는데, 마치 게임 트레일러 영상을 보는 듯한 긴박감을 주긴 한다. (물론 어떤 사람들은 그 완성도에 실망하기도 하더라

 

     하지만 정작 영화는 비핵화 국면에서의 남북미의 다른 정치적 입장과 그 안에서 자신의 가족을 지키려는 인물들 사이의 대립과 협력이 주가 된다. 여기에 주인공들(과 영화 속 주변인들)이 다 군인인지라 총격전도 적지 않게 등장하고, 화산 폭발을 막기 위한 핵심적인 북측 키맨인 리준평(이병헌)의 속내가 시종일관 의심스러운 모습으로 그려진다는 점에서 스릴러적 요소도 살짝 보인다. 시도 때도 없는 로맨스가 빠진 것은 다행이지만, 전반적으로 정작 화산 폭발이라는 블록버스터적 요소가 점점 주변부로 밀려나는 느낌이랄까.

 

 

 

     네이버에는 왜 북한은 선이고 미국은 악이냐고 빽빽거리는 한줄평이 도배되어 있지만(이 정도 별점 테러면 또 어디서 나사 빠진 인간들이 집단으로 달려든 느낌이다), 그 정도로 세상을 이분법적으로 보며 살면 주변 사람을 좀 힘들게 할 듯싶을 수준의 주장이다. 한반도에서 미국이 결국 자국에 유리한 방식의 외교적, 군사적 결정을 하게 될 것임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고, 애초에 영화 속 화산 폭발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작전 자체가 갖는 민감한 성격을 묘사하기 위한 장면이었을 뿐이다.

 

     이 지점에서 영화는 사실상 정치영화적 속성을 보여준다. 백두산 화산 폭발이라는 전대미문의 재앙을 앞에 두고, 관련된 네 개 나라(대한민국, 북한, 미국과 중국)의 입장이 엇갈리면서 충돌하는 과정이 흥미롭게 그려진다. 아마 현실에서는 여기에 일본과 러시아 정도가 더 숟가락을 얹으려고 하지 않을까. 다만 이 과정이 충분히 친절하게 설명되지 않고 있다는 점은 한 소리 들을 만하겠지만.

 

     또 한 가지 문제는, 그렇게 정치 이야기, 또 가족 이야기가 중심이 되는 동안, 정작 기대했던 화산 폭발과 관련된 영상은 생각만큼 제대로 그려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굴러다니는 돌덩이 몇 개나 컴퓨터 모니터 속 수치 정도로 설명될 것이 아니지 않는가. 그리고 이 정도의 폭발이 전조도 전혀 없이 그렇게 갑작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 건지 싶기도 하고

 

.

 

     밸런스를 좀 더 잡았더라면 괜찮은 오락 영화가 되었을 텐데 싶은 영화. 특히 영화 제목이기도 한 백두산의 모습에 좀 더 공을 들였더라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