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관은 이야기다
마이클 고힌 & 크레이그 바르톨로뮤 지음, 윤종석 옮김 / IVP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가 지나면서 지식도 발전한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소위 고전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지식의 축적은 무시할 수 없다. 우리는 하나님 나라에 관해 베드로보다 더 많이 알고 있고, 어쩌면 요한보다 조금 더 많은 지식을 갖고 있을지도 모른다. 선지자들이 보았던 것을 충분히 설명하기 위해서는 사도들의 가르침이 필요했듯이.

 

     ​기독교 세계관에 관한 고전들이 있다. 가장 유명하게는 창조, 타락, 구속이 있고, 그리스도인의 비전이나 기독교 세계관과 현대사상같은 책들도 필독서들이다. 쉐퍼 계열과 카이퍼 계열의 책들도 여럿 나와 있고, 이 책에서도 자주 인용되는 레슬리 뉴비긴의 책들도 인상적이다. 그런데 이 책은 그 책들보다 후에 나왔다는 장점이 있다. 저자들은 충실히 앞선 연구들을 익혔고, 그 위에 자신들만의 통찰을 쌓았다. 물론 후에 나온 책이라고 해서 늘 앞선 연구들보다 나은 건 아니지만(대개 충분한 연구 없이 서둘러 자신의 입장을 내놓는 경우다), 이 책의 저자들은 탄탄한 길을 밟아가고 있다.

 

 

     ​이 책 전체를 관통하는 것은 이야기. 저자들은 기독교가 담고 있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성경 속 창조, 타락, 구속과 회복의 이야기를 풀어낸다. 이어서 서구문명을 기독교 세계관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관해 설명하는 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물론 어느 정도는 다른 책들에서도 충분히 다뤄졌던 부분이고, 몇 권의 책들을 통해서 접했던 내용들이다. 이 책의 진정한 장점은 기독교 세계관이 갖는 한계와 문제점까지도 적절하게 분석하고 있다는 점이다.

 

     ​기독교 세계관 운동이 자칫 주지주의에 빠질 수 있음을 많은 사람들이 지적하는 내용이다. 저자들은 한 발 더 나아가 우리가 스스로 하나님 나라를 건설할 수 있다는 잘못된 믿음을 갖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경계한다. 우리는 스스로 그 나라를 이 땅에 세울 수 없다. 그 일은 하나님의 일이기 때문이다. 당장에라도 세상 모든 부분을 바꿀 수 있을 것 같은 열광주의적 태도에 제동을 거는, 중요한 포인트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이 공존하고 있는 세상에서 기독교 세계관이 어느 지점에 서 있어야 하는지 중심을 잘 잡아주고 있는 면도 인상적이다. 책은 특히 모더니즘의 연원과 그 파급력에 대해 잘 분석해 주고 있고, 어떤 면을 경계하고 극복해야하는지를 친절하게 풀어준다. 포스트모더니즘 부분도 마찬가지.

 

 

     한 권의 책으로 세계관을 설명하면서 이 정도의 수준을 담아낸다면 바랄 나위가 없다. 기독교 세계관 개론서로는 추천할 만한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