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가난한 사람들은 부자를 위해 투표하는가 - 캔자스에서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나
토마스 프랭크 지음, 김병순 옮김 / 갈라파고스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시대고 부자는 소수고 가난한 사람은 다수다. 부의 총량이 모든 사람을 부자로 만들어주기엔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11표를 기본으로 하는 현대 민주주의제도 아래서 정권은 늘 가난한 사람들을 대변하는 이들이 잡아야 할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우리는 이 단순한 예상이 대체로 들어맞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도대체 무엇이 문제일까? 이 책은 이 질문을 던지고는 미국 캔자스의 전반적인 정치성향을 분석함으로써 답을 제시하려고 한다.

 

      캔자스는 북미대륙의 딱 중앙에 있는 주다. 전통적으로 노동자들의 세력이 강했던 캔자스는 급진적인 사회주의나 민중주의 정치인들을 배양했던 역사도 가지고 있었지만, 오늘날에는 강력한 공화당 지지주, 일명 빨간색 주가 되었다. 그 원인을 설명하기 위해 저자는 캔자스에서 보냈던 어린 시절의 이야기와 오늘날 그 지역의 풀뿌리 정당조직의 말단에서 열렬하게 활동하는 활동가들, 그리고 그 땅에서 성공하고 있는 정치인들의 말과 행보를 분석한다.

 

      그 결과는, ‘도무지 경제에는 집중하지 않은 채 낙태와 동성애반대, 그리고 엘리트에 대한 혐오라는 착란에 빠진 공화당 지지자들이 문제라는 것이다. (오하해지 말라. ‘착란이라는 표현은 책에 몇 번씩이나 등장하는 단어니까.) 저자가 가장 분통을 터뜨리는 건 공화당 내 우파들이 내뱉는 가짜뉴스에 기반한 선동적 언사보다, 공화당 지지자들이 왜 경제에 집중하지 않고 공화당의 선동에 속아 넘어가는가이다. 여기에서 그 유권자들을 향해 내뱉는 표현이 착란이다.(원서에 뭐라고 써 있는지는 모르겠다

 

      그럼 이렇게 강력하게 도전해 놓은 뒤에는 이제 뭐가 문제인지,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대안을 제시할 줄 알았다. 하지만 저자는 별다른 논의의 진행을 갖지 못한 채, 계속 비슷한 주장의 반복(경제가 문제야 바보야, 선동에 좀 넘어가지 마, 그 놈들은 사기꾼이야)을 다양한 버전으로(어린 시절 회상 버전, 인터뷰 버전 등등) 반복할 뿐이다. 분석과 해설, 전망은 잘 보이지 않는다.

 

      사실 이건 우리말 번역서 제목부터가 문제였다. 원서는 이 책의 부제였던 캔자스에 무슨 일이 있었나(What's the Matter with Kansas?)'였다. 그러니까 그냥 캔자스의 정치지형 변화를 통시적으로 훑어가는 게 목적이었다는 것. 가난한 사람들이 왜 부자를 위해 투표하는지에 대한 분석은 곁다리로 살짝 나올 뿐, 보통은 별로 관심이 없었을 캔자스 주의 정치지형 변화가 지루할 정도로 상세하게 표현된다.

 

 

 

      그런데 여기에서 나는 왜 가난한 사람들이 부자를 위해 투표하는지를 알 것 같았다. 저자는 자유주의자들이 엘리트주의자들이 아니라고 말하지만, 이 책에 전반에 걸쳐 짐짓 점잔을 빼는 문구들, 특정 계층, 특정 문화를 향유할 수 있었던 이들이 아니면 알아볼 수 없는 명사들을 인요하며 길게 늘여내는 문장들, 무엇보다 상대의 지지자들을 착란같은 단어를 동원하며 멸시하는 고압적 자세 같은 것들을 스스로 발견하지 못했다면, 바로 그게 패배의 원인이 아닐까.

 

      단순한 태도 지적만 하는 게 아니다. 더 큰 문제는 저자와 같은 진영에 속한 이들이 자신들이 나누어 둔 범주가 유일하고 절대적인 것인 양 착각하고 있다는 점이다. 역시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경제 문제. 저자는 빈부의 격차를 늘리는 소위 부익부 빈익빈 문제가 정치적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고려요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듯하다. 경제가 계급을 구분해야 하고, 계급을 따라 투표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식

 

      그런데 경제문제라는 게 어떤 걸까? 모든 사람이 똑같은 수준의 경제생활을 영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물론 이건 철학적으로도 실제적으로도 입증하기 어려운 허술한 논리다. 그러면 초고소득층에 대한 증세라고 좀 더 구체화 하면 달라질까? 과거 미국 민주당 정권 시절에 그런 것들이 실제로 추진되거나 혹은 공식 대선후보의 공약으로 제대로 나왔던 적이 있었는가? 퇴임한 오바마 전 대통령은 평범한 사람들은 평생 벌기 어려운 수준의 고액 강연료를 받으며 다니고 있, 지난 대선 민주당 후보였던 힐러리는 엄청난 부호들의 정치후원금을 받아 선거를 치루는 건 마찬가지 아니었던가.(그리고 정책도...)

 

      모든 사람들이 비슷한 수준으로 경제적 문제를 민감하게 여겨야 한다는 주장은 틀렸다. 어떤 이들은 좀 적게 가지더라도 더 중요한 일이 있다고 여길 수 있고, 그런 태도는 마땅히 허용되어야 한다.(물론 거짓 증거를 가지고 상대를 공격하는 것까지 정당하다는 말은 아니다) 문제는 그 가치가 어느 정도로 정당성을 획득할 수 있는가여야 한다. 그걸 착란 운운하며 비아냥거리는 것 자체가 이들이 자체적인 민주성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일지도 모르겠다.

 

      더구나 경제에 대한 특정한 이해가 사회정책들에 대한 특정한 입장과 무조건적으로 결합되어야 한다고 전제하고 있다는 점 또한 문제다. 물론 현실에서는 그런 식으로 치닫는 경향이 있다고 하더라도 말이다. 낙태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금지가 아니다)을 가지면서도 가난한 사람들에게 더 많은 재정적 혜택이 돌아가는 정책을 지지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정치에 발을 걸치고 있는 이들이야 전선을 단순화하기를 원하는 게 인지상정이고, 공화당 우파진영에서 그 부분을 이용해 정치적 이익을 취하고 있다면 교활하다고는 할 수 있을지 모르나 악하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민주당 지도부가 엘리트주의에 빠져서(저자는 극구 아니라고 하지만, 정말?) 자기들이 만들어 놓은 프레임이 전부라고 여겼던 건 아닐까.

 

 

     개인적으로는 민주당과 자유주의자들의 패배를 단지 보수주의자들(책에서는 보수 반동이라는 명칭으로 불리는)의 교활한 선전과 여기에 속아 넘어간 멍청한 지지자들로 결론짓기 보다는, 오히려 차별화되지 못한 정책과 행보, 그리고 엘리트주의가 횡횡하는(샌더스 대신 힐러리라니...) 민주당 내부의 문제와 전략적 실패 등에 기인하지 않았나 싶다. 선거를 이용해 정권을 잡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상대를 지지하는 사람들을 비난만 해서는 뭘 어쩌자는 건지...(물론 일상적인 푸념과 불평은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결과적으로 책은 왜 공화당이 대선에서 승리했는지를 보여주긴 했다.(다만 가난한 사람들은 부자를 위해투표한 것이 아니라 그들의 가치를 위해 투표했다는 점에서 우리말 번역서의 제목을 정한 편집자들은 문제를 제대로 짚어내지 못했다.) 저쪽이 잘해서라기보다는 이쪽이 제대로 못했기 때문에가 사실에 가깝지 않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