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S. 루이스의 생애 신앙 인물 시리즈 10
데빈 브라운 지음, 이석철 옮김 / 기독교문서선교회(CLC)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요약 。。。。。。。

     약간은 지루한, 반복되는 (무려 세 번이나) 추천사를 지나면, 다시 저자 서문과 역자 서문이 이어진다. 요새도 이런 식으로 책을 편집하는 데가 있나 싶을 정도인데, 이 책은 무려 2016년에 출판된 거다. 루이스의 의붓아들인 더글러스 그레셤이 쓴 세 번째 추천사를 빼면, 앞의 두 개는 딱히 꼭 넣어야 했던 이유가 있을까? 그 두 사람이 추천했다고 해서 이 책을 굳이 볼 사람도 없었을 텐데... 문제는 여기에 서문이 또 두 개나 더 붙는다는 점인데, 하나는 저자 자신이, 또 하나는 무려 역자 서문이다. 개인적으로 번역자는 본문의 충실한 번역으로 충분히 자신을 드러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래도 번역하면서 든 생각이 있다면 후기 쪽으로 붙이지 이렇게 앞에다 전진배치까지 했야 했을지...

 

     이런 지뢰밭을 겨우 넘어가면 본격적으로 본문이 시작된다. 저자는 루이스의 삶을 갈망이라는 주제로 엮어내고 있고, 다른 루이스 전기와 마찬가지로 연대기순으로 훑어간다. 이 책에서 가장 주된 텍스트는 루이스 자신이 자신의 회심에 관해 쓴 자서전인 예기치 못한 기쁨이다. 저자는 루이스의 다양한 편지들, 주변 인물들의 증언 등을 토대로, “예기치 못한 기쁨에서 루이스가 썼던 내용들이 어떤 의미였는지 착실하게 주석을 해 나간다.

 

  

2. 감상평 。。。。。。。

     이 주석의 특징은 우선 루이스 자신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는 점이다. 본문에도 몇 차례 언급되는 것처럼, 일부 루이스 연구자들은 루이스 자신이 남긴 신앙적 깨달음, 하나님과의 관계에 대한 언급을 그대로 인정하지 않고 이를 유물론적 방식으로 재해석하는 것이 대단한 발견이나 되는 듯 쓰기도 하지만(우리나라에 굳이 그런 책들이 번역되어 들어오기 있지는 않는 듯) 이 책은 시대착오적인 심리분석 같은 잣대를 굳이 들이대지 않으면서 딱 해야 할 말, 할 수 있는 말까지만 나아간다.

      대신 앞서도 언급한 충실한 주석에 집중하는데, 이 과정에서 루이스에 대한 좀 더 깊은 이해가 자연스럽게 시도된다. 특히 갈망이라는 주제로 그의 인생 전체를 조망해 나가면서 따라오는 가지들이 꽤나 풍성해서, 다른 전기나 루이스연구서에서 보지 못했던 내용들도 몇 가지 접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루이스가 친구인 아서에게서 소박함이라고 불리는 덕목을 배울 수 있었다는 내용은 이 책에서 처음 접하는 것인데, 이는 곧 조지 맥도널드의 작품을 통해 모든 자연으로부터 기쁨을 발견하는 예비적 걸음이었다.

  

      책머리의 과장된 장식을 제외한다면 내용은 상당히 충실하다. 특히 이 책은 예기치 못한 기쁨과 함께 읽으면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