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2 (반양장)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200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거의 막바지에 이르렀을때 생각했다. "아! 낚였구나!" 아무 생각없이 책을 집어 들고 1권을 읽었고 1권이 끝나자마자 목이 타는것 처럼 서둘러서 2권을 찾았다. 어떤 내용일지 어떻게 이 책의 결말이 날지 굉장히 궁금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잔치를 크게 벌려 놓는다고 소문은 내두었는데 이 같은 큰 내용을 몇장으로 끝낼수 있을까 하는 일말의 불안이 들었다. 조마조마한 마음에 맨 마지막 장을 펼치니 감사의 글이 있었다. 당연히 2권으로 끝날줄 알았다. 그렇다면 허탈하게 소문난 잔치에 먹을거 없다고 거창한 시작에 끝은 별볼일 없다보다 하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게 왠일 마지막장 하단부에 1부끝이라고 적혀 있었다. 그때의 허무함이란.... 인터넷만 살짝 검색해도 3부작이라는 것을 알았을 것이고 이번에 나온 책이 1부에 해당한다는 내용을 알고 책을 읽었다면 이렇게 허무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베르나르의 책은 항상 흥미진진했다. 개미, 타나토노트, 빠삐용 등 하지만 이렇게 까지 궁금증을 유발하진 않았다. 하지만 이번 '신'은 굉장히 윤기가 자르르 흐르는 비빔밥을 상위에 떡 하니 올려놓아 군침이 흐르듯이 만들어 놓고 막상 한입 떠 먹으니 밥그릇을 뺏는 그런 느낌이랄까? 개미 말고 보통 2권으로 끝이 났는데 당연히 그려러니 하고 있다가 뒷 이야기를 보지 못하니 상당히 답답했다.

  책은 이미 완간이 되었다고 하는데 그렇다고 당장 우리나라말도 아닌데 읽을수 있는 것도 아니고, 역자들을 닥달하여 빨리 출간하도록 번역시킬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답답할 노릇이다. 이왕 이렇게 될거면 처음부터 전권 발행해서 시작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탄식을 해보지만 이미 숫가락은 입안에 들어가 있는 것이고, 검색한번 해보지 않고 독서를 시작한 내가 바보일 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재미있다. 그리고 흥미진진하다. 여러 문명의 신화를 버무렸지만 식상하거나 진부하지 않고 독창적으로 잘 만들어냈다. 기독교인들로부터 지탄을 받을 내용도 다수 들어있지만, 현재까지 이 소설로 인해 종교계에서 반발이 일어났다는 말을 듣지 못한것을 보니 종교계에서도 크게 문제삼고 있지는 않은것 같다.

  스포어라는 진화게임은 크게 반발했는데 책이 오락보다는 영향력이 덜 인정받고 있는듯하다. 따지고보면 책이 더 많은 감흥을 주기 마련인데 말이다. 신이되는 과정을 배우고 아무것도 없는 땅에서 물을 만들고 광물을 만들고 DNA르 조작하여 생물을 만들고 문명을 발전시키는 신이라는 존재의 견습을 한다는데 참으로 신선하고 기발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신 사관학교라.... 2권에서 이야기가 더이상 진전이 되지 않아 아쉬움이 남지만 2부를 천천히 기다려 봐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