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가 당신을 채용하지 않는 44가지 이유 - 이력서에서 면접까지, 취업.이직의 모든 것 서돌 직장인 멘토 시리즈
신시야 샤피로 지음, 전제아 옮김 / 서돌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참으로 도발적인 제목이다. 당신이 회사에 취직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하고 있다. 하지만 전부를 통틀어서 말하는 것은 아니고 이력서, 그리고 면접에서의 문제를 말하고 있다. 이력서는 면접에 이를 정도로 해야 한다는 것이 요지이고 거의 모든 지면은 어떻게 면접을 봐야 하느냐에 비중을 두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저자는 말하고 있다. 회사의 인사담당자는 당신이 이력서를 내는 순간부터 당신이 탈락될 구실을 찾고 있다고, 그 수많은 탈락요소를 요리조리 잘 피하고 나면 합격하는 것이라고, 어떻게 하면 그 탈락 구실을 잘 빠져나가서 성공적으로 취직을 할 수 있는지 말하고 있다.

  천천히 읽다보니 고개를 갸웃 거리게 하는 내용도 크게 고개를 끄덕여 지는 내용도 있었다. 인사담당자는 아니지만 면접에 몇번 참여해 보고 아르바이트를 채용하기 위해 이력서를 받아보고 직접 채용전화를 걸어본 경험도 있었다. 이 책의 저자는 우리나라 사람이 아니라 우리나라 정서와 약간 다른점도 있다. 하지만 사회라는 곳이 보편적으로 비슷하다 보니 많은 부분 공감이 갔다.

  어떻게 하면 취업 재취업 이직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느냐라는 질문에 대한 답인데, 내 생각은 되도록이면 이직을 줄이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 하지만 이직을 통해서 얻게 되는 것이 많은데 그 중 가장 중요한 이점은 상당히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단, 동일 업종이직을 계속하지 않는다는 한에서 이다.

  동일업종 이직을 계속하게 되면 같은 내용반복에다가 습관적 이직자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다른 업종 다른 직무의 이직은 도전과 맞는 일을 찾기 위한 과정으로 생각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든다. 이 책을 보고 이직을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치는 않는다. 하지만 좋은 참고는 되지 않을까 생각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