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나왔던 <어쩌다 어른>을 보던 아내가 말한다.


"너 강의 많이 늘었다?"


이렇게 대답했다. "그럼 당연하지. 벌써 몇년짼데."



강의 하면 우선 떠오르는 날이 2008년이다.


광명에 있는 하얀중학교에서 듣보잡이던-칼럼도 쓰지 않던 때였으니-날 부른 것.


당시 난 학교 강의도 제대로 못하는 어설픈 교수였고,


땅바닥만 보고 강의를 해 강의평가에서 "학생들하고 눈 좀 맞춰 주세요"라는 의견이 나올 정도였다.


강의준비 땜시 다음날 바쁘다고 했을 때 어떤 학생은 날더러 이런 말도 했다.


"선생님도 강의준비 하세요?"


그런데 하얀중학교에선 왜 날 불렀을까.


잘 모르겠지만, 설레는 마음으로 거길 간 뒤


교문에 걸린, 내 이름이 박힌 플래카드를 사진 찍었던 기억이 난다.


그날 강연은 제법 성공이었다. 


강의준비도 열심히 했고, 기생충 샘플까지 챙겨간 정성에 학생들은 감동했다.


평소 듣기 힘든 기생충이란 소재도 흥미를 유발했으리라.



이듬해엔 KBS의 '스타과학자 특강'에서 강의를 한다.


기생충에 대한 저서를 검색했더니 내가 나와서 섭외를 했다는데,


같이 강의한 정재승. 이소연 (하나는 또 누구지?)에 비해 내 이름값은 너무도 처졌지만,


최소한 재미 면에서는 다른 분들보다 나았던 것 같다. 


날 기분 좋게 했던 학부모의 말, 


"보통 이런 강의는 학부모나 아이들 중 한명만 만족하는데,


선생님 강의는 둘 다 만족시켰어요."


그러고보면 그때부터 난 강의에서 제일 중요한 요소가 재미라고 생각하고


그것만을 추구했던 것 같다.


하지만 난 800명의 관객 앞에서 긴장을 하는 바람에


작가가 "너무 빨라요"라며 연방 스케치북을 드는 걸 보지 못했고,


그 바람에 내게 주어진 50분 중 겨우 30분만 쓴 채 강의를 마치는 대형사고를 쳤다.


(결국 모자란 20분은 내 실험실에서 추가로 촬영을 해야 했다).


그 강의가 방영되던 날엔 제법 흥분했지만, 


평일 낮이라 시청률은 0.5%도 안됐고,


강의가 TV로 나가면 내가 스타가 될 거라는 기대는 무산됐다.




또 하나 잊을 수 없는 날은 2012년 8월의 어느 날이다.


모 컨설팅회사에서 내게 삼성전자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해달라고 했다.


위에서 언급한 강의 이후 몇 번의 강의를 하긴 했지만


기생충 이외의 주제로 강의를 하긴 내 역량이 턱없이 부족했다. 


'저서를 갖자'는 주제의 내 강의는 몇번의 웃음을 주긴 했지만 전반적으로 부끄러웠고,


강연섭외를 한 컨설팅회사 직원의 표정은 굳어 있었다.


(당연한 얘기지만 그는 다시 내게 연락하지 않았다.)

 

어차피 나도 외부강연을 하면서 살 마음은 전혀 없었기에 


좀 미안하긴 했지만 그리 아쉽진 않았는데,


그 이듬해 갑자기 방송에 출연하게 되면서 강의가 쇄도하기 시작한다.


강의수준은 들쭉날쭉 그 자체였지만, 


강의도 하면 할수록 늘기 마련이고,


강의가 끝날 때마다 처절한 반성을 통해 문제점을 분석하는 노력도 더해져서


2014년에는 그래도 제법 알려진 강사가 된다.


한번 부른 곳에서 다시 날 부르고,


다른 곳에 추천해줘서 다시 날 부르는 걸 보면서 


"아 내가 이제 강의로 자리를 잡았구나"는 생각을 했는데,


내 삶이 내 통제를 벗어나 제멋대로 흘러가기 시작한 것도 대충 그때부터다.


특히 작년 한해, 특히 10월부터 막판 3개월은


"이건 사는 게 아니야"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살 정도로 강연만 다녔다.


강의 횟수가 많아지면 질이 떨어지는 게 아닌가 늘 불안해했고,


그게 나로 하여금 매번 강의록을 고치게 만든 이유였다.


그 시절엔 거의 매일, 강의록을 손보다 새벽 3시에 잠이 들었던 것 같다.



지금은 그때를 회한의 눈으로 바라보지만,


오늘 경희대에서 있었던 '그랜드마스터 클래스 빅 퀘스쳔 2016'에서 강연을 하는 기회를 얻은 걸 보면


지난 시절이 헛되지 않았던 모양이다.


이외수, 이어령, 더글라스 케네디 등 기라성같은 분들 사이에 내가 있다는 게 여전히 믿기진 않지만,


그래도 한 가지는 알 수 있다.


이제 난 2012년에 그랬던 것처럼 섭외자의 얼굴을 굳게 만드는 강의는 하지 않으며,


수많은 관객 앞에서도 전혀 긴장하지 않고 내 할 말을 하는 사람이 됐다는 것. 


이거 하나는 뿌듯한 일이지만, 슬픈 것도 있다.


2008년 하얀중 교사가 "강사료는 10만원이다"라고 말했을 때,


난 "그 돈으로 아이들 아이스크림이라도 사주라. 난 안받아도 된다"라고 답했다.


규정상 안된다고 하기에 난 강의 중간에 퀴즈를 내서 내 돈으로 산 도서상품권을 상품으로 나눠줬다.


지금보다 돈은 없었지만 돈에 대한 욕심이 별로 없었던 그때의 난, 안타깝게도 죽었다.


지금의 난 강의가 들어올 때마다 "강사료가 얼마일까?"를 궁금해 하는 인간이 됐고,


심지어 다음과 같은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담당자: 여기는 xx도 xx인데요, 강의 좀 부탁드리려고요.


나: 거기 너무 멀잖아요. 안하면 안될...


담당자: 그 대신 저희가 강사료를 많이 드려요.


나: 아유, 제가 당연히 가야죠.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 좋아하는 게 뭐가 나쁘냐고 스스로를 위안해 보지만,


가끔은 타락한 내가 싫다.


변한 건 어쩔 수 없으니 최소한 이건 지키려고 한다.


날 불러준 분의 기대에 부응하는 강의를 하자는 것.


이것만 지키면, 그래도 스스로에게 부끄럽진 않을 것 같다.


댓글(23) 먼댓글(0) 좋아요(4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16-02-01 08: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축하합니다. 마태우스님!
오랜 경험과 진심어린 노력 덕분이예요. 박수 보냅니다. 강의 꼭 듣고 싶은데 부산에 올 기회는 아직인지요?

마태우스 2016-02-01 10:02   좋아요 0 | URL
앗 프레이아님... 부산이요. 글고보니 부산의 도서관에서 불러주신 적이 없는 것 같네요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stella.K 2016-02-01 05: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솔직담백한 글입니다. 사람의 성공은 역시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걸 또 한 번 마태님께 배웁니다. 훌륭하십니다.^^

마태우스 2016-02-01 10:03   좋아요 0 | URL
칭찬 감사합니다. 하지만 제 경우엔 운이 결정적으로 따랐어요. 방송이 아니었다면 이런 인지도는 얻지 못했을 거니깐요.

살리미 2016-02-01 07: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신영복 선생님 책 리뷰인 줄 알았는데... ㅎㅎ
어쩌다 어른에서 하신 강의 잘 봤습니다. 시간 알림까지 해놓고 챙겨봤어요^^
그랜드마스터 클래스 빅 퀘스쳔 2016은 라인업이 정말 어마어마 하네요^^ 당당히 한자리 차지하신 것 축하드려요^^ 이젠 프로의 마인드로 당당히 강사료를 요구하는 것이 너무 당연하다고 보여지는데요?? ㅎㅎ

마태우스 2016-02-01 10:04   좋아요 0 | URL
오로라님 늘 좋은 말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빅퀘스천 강사진 정말 끝내주죠? 강연섭외 때 명단 얘기하는데, 제가 거기 왜 껴야 하는지 의아했답니다. 작년엔 알랭 드 보통이 왔다니깐요 글쎄. 글구...강사료 부분은, 제가 앞으로도 계속 고민해봐야 할 문제인 것 같습니다.

책읽는나무 2016-02-01 07: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며칠 전 우연히 티비를 보다가 `어쩌다 어른`에서 강의하시는 모습 며칠 전에 보았어요^^
신랑이랑 함께 보고 있어서 마태우스님 내가 아는 사람이라고~~기생충 박사님이라고 책 내신 분이라고 일러주니 알더라구요
이젠 정말 서서히 모든 사람들이 다 알아갑니다 조금만 더 힘내세요!
고지가 눈 앞이에요^^
강사료 이야기에 빵 터졌지만 그래도 먼 곳 마다않고 아이들이 불러주는 곳을 쌩~ 알라디너들의 이야기에서 접한 모습들을 알고 있어 괜한 너스레를 떠시는 것으로 보여 더욱 인간적으로 와 닿아요!
부자가 되셔서 좋은 일 더 많이 하셨음 좋겠어요^^

마태우스 2016-02-01 10:07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책나무님. 고지가 눈앞이란 말에 웃음짓게 되네요. 근데 제가 정말 원하는 게 뭔지 자꾸 생각해보게 됩니다. 책 빨랑 써야 하는데 강의땜시 한줄도 못쓰고 있거든요. 강의를 줄이고 글쓰기를 열심히 하는 게 올해의 목표예요! 마지막 줄, 명심할게요

moonnight 2016-02-01 1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점점 더 범접하기 어려운 분이 되어가시는군요. +_+;;; 애쓰시는 만큼 대가를 받는 건데 타락했다고 자책하시다니. 역시 마태우스님 답습니다. ^^ 저렇게 어마무시한 분들 사이에 당당히 자리하시니 괜히 제가 막 자랑스러워요. 건강 유의하시고 올해도 홧팅입니다. ^^

마태우스 2016-02-04 06:43   좋아요 0 | URL
그럴 리가요 달밤님을 알던 그때랑 별로 달라진 건 없습니다. 시간에 쫓기며 산다는 것 정도요....? 암튼 달밤님도 올해 홧팅.

samadhi(眞我) 2016-02-01 19: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경향신문 칼럼, 서민과사회를 즐겨봤어요. 어느 날 알라딘 서평을 쓰신 걸 알고 얼마나 반갑던지요. 어린 시절 웃기는 사람이 되고 싶어 눈물겨운 노력을 했었다는 칼럼이 특히 기억에 남는데 강연자가 되는 과정에서 다시 그때 그 글을 읽는 기분이 드네요. 축하합니다.

마태우스 2016-02-04 06:42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처음은 뭐든지 다 어려운 것 같아요. 그래도 저는 남보다 기회를 많이 받았다는 생각을 해요. 감사드릴 일이고, 제가 봉사도 열심히 해야 할 이유지요.

Mephistopheles 2016-02-02 09: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쩌다 어른 덕분에 유년시절의 마태님을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마태우스 2016-02-04 06:40   좋아요 0 | URL
유년 때 메피님 만났으면 좋았을 뻔했어요 그때 제게 좋은 친구가 돼주셧을 거라서요.

강가 2016-02-03 0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인이 빅 퀘스천 강의에 다녀온 얘기를 해 줬는데, 정말 고급지단 느낌과ㅎ 못간것이 참~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강의자 명단에 작가님이 있는것을 보니 제가 더 기뻤답니다.^^ 지난해 정말 감사드렸구요. 이젠 정말 모시기 어려운 저 높은 곳으로....^^. 하지만 교수님은 여전히 따듯한 마음과 초심을 간직하시는 분이라 생각합니다. 늘 응원하겠습니다! ^^♡

마태우스 2016-02-04 06:39   좋아요 0 | URL
호홋 작가님이라뇨 제가 아직 작가는 아닌 것 같아요 암튼...초심을 잃지 않을게요 모시기 어렵다, 이런 말씀은 하지 마세요 ㅠㅠ

인선영 2016-02-09 02: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배드립니다.. 꾸벅
제게 많은 가르침을 주신 어른이라서요
앞으로도 많이 배울게요 멋지게 살아주세요
강의료 경험에서 `타락` 이란 말을 쓰는 이 민감함과 순수함은 어디서 오는 걸까요? 책 덕분인가요? 독서의 중요성 다시 깨닫습니다 ^^ 명강의도 역시 성실함의 산물이었군요 올해 교수님 본받아서 성실하게 살겠습니다

마태우스 2016-02-13 14:06   좋아요 0 | URL
답이 늦어 죄송해요 전에 인선생님을 강의 후 만난 감격은 아직도 잊지 못하고 있답니다! 글구 타락이란 단어에서 순수함을 느끼셨다니, 선생님이야말로 순수의 결정체세요! 암튼 성실하게 살겠습니다 꾸벅

순수상자 2016-02-09 19: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선생님. `서민적 글쓰기`를 읽은 후, 알라딘 블로그의 문을 새로 연 1인입니다. 선생님의 글쓰기 분투기를 밑줄 긋고 직접 써가며 읽었습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소설에 나오는 `사랑을 무기로, 유머를 방패로`라는 구절이 실생활에서 이렇게 표현될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격언을 발판 삼아 열심히 글 쓰는 시민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마태우스 2016-02-13 14:06   좋아요 0 | URL
네 순수상자님도 조만간 꼭 저서 내시길 응원하겠습니다. 베르베르가 아주 멋진 말을 했네요. 한때 좋아했던 작가인데 지금은..ㅜㅜ

2016-02-11 12: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2-13 14: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2-14 14:2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