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으원나리와 변호사 나리...

요약본, 그것도 '자신의 사상'으로 잘 축약시킨 걸로다가 '용감'하게 얼굴을 내밀다니...

쪽팔리지도 않나.

노회찬의 지적은 역시 살아있어... 아하하... ]

라주미힌님이 천정배 장관의 지휘권 사용에 대한 100분토론을 보고 올린 감상문의 일부다. 내가 이 토론을 봤다면 나 역시 비슷한 감상문을 남겼을 것이다. 수구들의 논리, 뻔하지 않는가.


지난 일요일, 테니스를 치고 집에 오는데 운전을 하던 친구가 내게 지휘권 논란에 대한 의견을 묻는다. 나름대로 대답을 했더니 그 친구가 열을 낸다.

“너 그 토론 봤어? 노회찬인가 하는 사람 정말 안되겠더라. 논리가 없어. 한나라당 의원하고 변호사, 어쩌면 그렇게 말을 잘하는지. 그들 말이 맞아.”

같은 토론이라도 이렇게 평소의 소신에 따라 평가가 달라지기 마련이다. 내 생각과 비슷한 말을 하면 잘하는 것 같고, 다른 말을 하면 “저게 뭐냐”는 야유가 나온다.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토론이란 자기 생각을 다른 사람의 입을 통해 확인받는 것에 불과한 것이다. 토론으로 견해가 바뀌는 일이 거의 없는 건 그 때문이리라.


천정배가 법무장관이라는 게 사회적 진보의 결과라고 믿는 나는 강정구 교수가 국가보안법을 위반했는가 여부를 떠나서, 이번 논란이 검찰의 오랜 관행이었던 구속수사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할 계기가 되기를 바랐다. 강정구처럼 도주와 증거인멸의 위험이 없는 사람을 굳이 잡아놓고 수사할 필요가 어디 있는가? 하지만 모든 일이 그렇지만 이번 사건 역시 정치적인 사건으로 비화되면서 불구속수사의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데 초점을 맞추는 대신, 네 편 내 편이 갈라져서 “정배 너, 전에는 그렇게 말 안했잖아!” 따위의 유치한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그 와중에서 “국가의 정체성을 지켜야 한다”는 박근혜의 주장도 뜬금없기는 마찬가지지만.


법무장관의 지휘에 반발해 사표를 낸 총장의 결단은 풍차를 향해 달려가는 돈키호테를 연상케 했고, 오랜 기간 권력의 시녀 역할을 했던 검사들의 입에서 ‘검찰 중립이 훼손되었다’는 불만섞인 소리가 나오는 것도 날 헷갈리게 한다. 법에 명시된대로 지휘권을 발동한 천장관의 행동에 길길이 뛸 정도면, 법에 의거하지도 않은 채 사법질서를 어지럽히는 대통령이 있던 시절에는 어떻게 검사옷을 입은 채로 버틸 수가 있었을까?


강정구의 글이 어떤지 안읽어봐서 모르지만, 평소의 소신으로 보아 대충 짐작은 간다. 그 글을 다 읽어봤다는, 그래서 “그 사람, 완전 빨갱이더라구”라고 한 친구에게 이렇게 대답해 줬다.

“그래서 뭐 어떻다고? 빨갱이는 사회에 있으면 안돼?”

남북간의 체제 경쟁이 남한의 일방적인 승리로 돌아간 지금, 누군가가 조선 노동당이 중심이 된 적화통일을 외친다 해도 거기 동조할 사람은 하나도 없을거다. ‘저런 또라이’ 하고 말 일을 가지고 마치 큰일이라도 난 것처럼 시끌벅적한 것이 우리 사회가 얼마나 미숙한 사회인지를 여실히 보여주는데, 국가의 정체성은 자기들이 지킨다고 자부하는 분들, 제발 좀 가만히 계셔줬으면 좋겠다. 강교수의 한마디에 훼손될 정도의 정체성이라면 무너져도 진작에 무너졌다.


* 지난 대선 때 노무현을 찍은 그 친구는 이번 사태를 보면서 절대로 열린우리당을 찍지 않기로 다짐했단다. “이번엔 무슨 일이 있어도 이명박을 찍을 거야!”

천정배의 지휘권 발동이 이명박을 찍는 것과 무슨 관계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그 친구의 선택은 어찌되었건 존중되어야 할 것이다. 군사독재를 저주했던 그 친구가 지금은 그때 그 당의 후신인 한나라당으로 선회한 것은 나이가 듦에 따라서 보수 쪽으로 이동하는 경향과 관계가 있지 않을까? 그러고보니 나도 요즘 부쩍 보수화된 것 같다. 재벌이 예전만큼 싫지 않으니...^^


댓글(2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lowup 2005-10-19 11: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실체 없는 것이 국가의 정체성 아닐까요? 대한민국의 정체성이 뭔가요? 진짜 궁금하네요.

물만두 2005-10-19 1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하필이면 명바기라니 ㅠ.ㅠ

짱구아빠 2005-10-19 1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법치주의 국가에서 법대로 처리한건데... 국가보안법이 폐지되어야 헌법으로 보장된 사상의 자유가 실체적으로 보장될 수 있을 것 같네요...이번 논란도 결국 원인은 국보법이니 제공했으니까요

숨은아이 2005-10-19 1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다음엔 절대 열린우리당 안 찍으려고 했는데, 한나라당을 막으려면 또 열린우리당 찍어야 하나 고민하게 됐습니다. ㅠ.ㅠ

숨은아이 2005-10-19 12: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 저 노회찬 의원을 좋아하기는 하는데, 이번 토론은 안 봤지만, 갈수록 논리보다는 비유적인 말장난에만 치중하신다는 생각이 들어 쪼금 걱정됩니다.)

릴케 현상 2005-10-19 12: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번에는 기어코 민노당 찍겠다고 생각하고 있는데(뭐 아직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데) 이번 사건을 보면서는 좀 흔들리네요

엔리꼬 2005-10-19 13: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벌2세가 재벌을 싫어하면 가족 갈등 생겨요..

커피우유 2005-10-19 15: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경련 부회장님이 들으면 싫어하실...강교수님의 강의를 무려 9학점이나 들은 제자입니다. 마태님 친구분이 강교수님의 책을 몇권이나 읽으셨는지 모르겠지만, 강교수님 분명히 좌파 성향의 학자이신건 사실입니다. 그치만 그게 나쁜가요? 그래서 지금 이 체제를 전복하자고 선동을 하신 것도 아니고, 학문의 장에서 논쟁을 하자고 꺼내신 얘기가 정계 언론계에서 저마다의 입맛에 맞게 각색 윤색되는게 기가막힐 따름이구만요.
그나마 마태님처럼 균형있는 시각을 갖춘 분들을 여기서 많이 뵐 수 있다는 걸로 울화를 달래고 있슴다..ㅡㅡ;

생각하는 너부리 2005-10-19 16: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제가 하고픈 애기 다 하셨네요. 맨날 글 읽으면서 맞아, 맞아 하고 있어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번 사건의 초점을 명확히 알고 있지 못할 거 같아요. 박근혜 대표 얘기는 이제 짜증을 넘어서서 왜 저러나 싶어요.

2005-10-19 21: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노부후사 2005-10-20 0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강정구 교수 얘기하는 걸 보면 그 양반 어지간히 공부 안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는데 다시 그걸 가지고 아싸구리 줄타기하는 검사들 보면 웃음도 안 나오더군요. 그리고 시국선언하는 영감님들 불쌍해요. 영감님들이 철통같이 믿고 있는 조선일보가 누구보다 남북통일을 원하고 있을지 알고나 있겄어요. ㅋㅋ

호랑녀 2005-10-20 1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보들... 정말 바보들이에요..

마태우스 2005-10-20 15: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랑녀님/그렇죠? 이런 데 흥분하기보단 다른 생산적인 데 신경을 썼으면 좋겠습니다
에피님/사실 강교수님한테도 아쉬움이 좀 남습니다. 수구들이 건수 없을까 지켜보고 있는데... 강교수님 때문에 국가보안법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늘어날까봐 걱정이어요...
에이프릴님/박근혜는 우리나라를 자기 혼자 세웠다고 생각해서 저러는 게 아닐까요... 말씀 고맙습니다
커피우유님/저도 사실 편파적인 놈이죠... ^^ 균형잡힌 사람이 되는 건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서림님/안그래도 약간의 갈등이 있습니다^^
자명한산책님/소신껏 찍으시는 게 좋지 않을까요.....? 그냥 제 생각입니다.
숨은아이님/그 논리로 십여년을 개혁파 애들이 먹고 살았죠. 많이 먹엇습니다....글구 노회찬의 얘기를 듣지 못해서 모르겠지만, 님이 그렇게 느끼셨다면 문제가 있네요.
짱구아빠님/과반수일 때 국보법 안없애고...참 하는 일 보면 답답해 죽겠어요. 한 게 뭔가 싶구.
물만두님/나름의 장점은 있겠지요. 경제를 살려줄 것 같은 느낌을 주지 않습니까? 이해해야죠 어쩌겠어요.
나무님/전 사실 박근혜의 정체성도 잘 모르겠더이다..^^

2005-10-21 10: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langtry 2005-10-21 15: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쎄요.. 사상의 자유가 중요하고 그래서 좌파적 사상도 존중받아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지만, 현 우리나라가 분단상황이고 아직 '휴전'중이라는 것을 고려할 때(많은 사람들이 이를 무시하지만) 북한체제 찬양적 민족주의 사상은 위험할 수 있다고 보는데요..
제가 보기에 강교수의 사상은 순수 사회주의적 좌파 성향도 아니고(그런 사람은 고 정운영교수 정도밖에 없는듯) 만약 그가 북한체제 옹호 성향을 가지고 있다면(이는 판단해봐야 하겠지만) 이는 충분히 처벌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여지는데요.. 이는 우리나라가 지금 휴전, 분단 상황에 있어 일어나는 비극이긴 하지만, 비극적 상황이라고 해서 이를 그냥 넘겨야 옳다고는 하지 못할 듯 합니다.
현 우리나라 상황에서 좌파적 사상의 자유는 있지만 북한 체제 옹호할 자유는 없다고 보는 것이 옳을 듯 한데요.

langtry 2005-10-21 15: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리고, 검사에 대해 언급하신 부분과 관련해서, 과거 군사독재의 총칼에 굴복했던 검사와 현 검사들이 동일체인지도 의문이거니와 설사 동일체라고 해도 이제서야 검사독립의 길로 나아가고 있는데 이를 역행하는 처사에 대해서 반발할 자격까지 없는 것은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그당시 검사들이 용기가 없어서 굴복했다고 하더라도, 또 설사 잘보여 출세하고자 한 경력이 있다고 하더라도, 이제라도 검사가 정치적 영향력에서 벗어나는게 옳다고 판단한 것을 비난받을 수는 없다고 봅니다.
구속수사가 옳고 그른지를 떠나 일단 법무부 장관이 구체적 사건에 구체적 지휘를 하는 것은 옳다고 생각되지 않고(전반적인 지휘권은 있지만 이는 추상적인 것이어야 한다고 봅니다), 이는 당연히 노무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을 것이므로 당연히 정치적 영향력 행사로 비춰지는 것입니다.
국민들이 검사의 구속수사 방침에 여론상 비판을 가할 수는 있어도 정부가 개입할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죠.

마태우스 2005-10-22 00: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랑트리님/처음 뵙겠습니다. 이렇게 제 글에 댓글 달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가움에도 불구하고 반론을 펴는 걸 양해해 주십시오.
저는 강정구 교수가 국가보안법에 의해 처벌을 받는 걸 얘기한 건 아닙니다. 단지 수사 과정에서 도주우려가 없고 증거인멸을 할 것 같지 않은 사람에 대해서는 불구속수사가 원칙이라는 우리나라의 법치주의를 얘기하고 싶습니다. 강정구 교수가 국가보안법에 의해 처벌을 받는 것은 이번 사태의 본질과 관계없습니다. 천장관은 강정구를 사법처리하지 말자는 얘기를 하는 게 아니라, 수사를 함에 있어서 불구속을 애기한 것입니다. 북한체제를 옹호한 사람이라도 불구속 수사에 의해 재판을 받을 때 우리나라의 인권은 한단계 업그레이드되는 게 아닐까요.

두번째 검찰중립 문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의 검사와 당시의 검사가 다르다는 님의 말씀은 맞을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현 검찰의 수뇌부는 당시에 검찰중립의 훼손에 저항하지 못한 사람들이라는 것도 맞는 것 같습니다. 검찰총장이 검사였던 때만 해도 20년 전인 1985년, 전두환 체제 아니겠습니까. 지금의 평검사 말구요, 검찰의 중립성 운운하며 사표를 낸 검찰총장의 얘기를 저는 하고자 했습니다.

법조항의 문제가 있으면 개정을 하면 되는 것이겠지요. 하지만 현재 그 조항이 남아있는 한, 법무부장관이 그 권한을 행사한다고 해서 그게 초법적인 조치는 분명 아닙니다. 그리고 천정배가 노무현의 지시를 받았다고 속단하는 근거가 어디 있는지, 님께 여쭙고 싶습니다. 정황증거가 없는 한, 그런 추측은 천정배에 대한 모욕으로도 여겨지네요.

langtry 2005-10-22 09: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긴반박글 감사합니다. 그런데 아침부터 재반박을 하려니 죄송하지만..^^;

첫번째 얘기는 님이 쓰신 “그래서 뭐 어떻다고? 빨갱이는 사회에 있으면 안돼?”"누군가가 조선 노동당이 중심이 된 적화통일을 외친다 해도 거기 동조할 사람은 하나도 없을거다. ‘저런 또라이’ 하고 말 일"에 대해서 쓴 얘기입니다. 그 얘기가 그런 사상도 사상의 자유로 인정하고 처벌하면 안된다는 얘기로 들려서요. 단순히 그런사람도 사회의 한 인간이니 처벌여부를 떠나 불구속 수사를 받을 인권이 있다는 취지였다면 제가 오해를 했나 보네요.. 어쨌든 이 기회에 좌파사상과 친북사상은 구분되어져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고 싶기도 했습니다.

두번째 반박에 대해서는 이미 말했지만, 과거 권력에 굴복했던 사람이라도 이제 막 검사독립의 길로 나아가고 있는데 이를 역행하는 처사에 대해서 반발할 자격까지 없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리고 검찰총장이라는 자리는 평검사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밖에 없는 자리라 여겨집니다.
또한 법조항의 지휘권은 '구체적'사건의 지휘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게 제 주장인 것이죠. 그리고 현직 장관이 이렇게 사회적 파장이 일어날 명령을 대통령의 인가없이 단독으로 행동했다고는 생각되지 않네요. 특히나 노무현 대통령과 천정배 장관처럼 동일노선에 있는 사람이 말입니다.(이는 둘 사이에 무슨 안 좋은 커넥션이 있다는 뜻이 아니라 순수하게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검찰의 구속수사가 부당한지, 구속사유가 없는지 여부는 구속영장을 발부하는 판사가 판단할 문제라고 봅니다. 또한 검사가 특정사건에 부당하게 구속영장을 청구하였다하여 법무부장관이 일일이 간섭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봅니다. 그리고 부당한 구속영장청구라고 판단된 것이 이번이 처음일도 아닐텐데 유독 이 사건에 지휘권을 발동하는 것은 정치적 이유라고 밖에는 생각 안되는 군요.

langtry 2005-10-22 09: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덧붙여서 이번 사건이 정말 순수하게 '불구속 수사'의 원칙을 지키고자 하는 의지의 발로라고 하면 왜 하필 강정구 교수 구속사건이었을까요. 저도 기본적으로 불구속 수사가 원칙이어야 한다는 것에는 동감하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이번 사건은 '불구속 수사'에 초점이 맞춰있다기 보다는 '국보법'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사건이라고 보여집니다. 만약 천장관의 의도가 '국보법'이 아니라 순수하게 '불구속수사'였다면 왜 하필이면 이 사건에 관여한 것인지 의문입니다.

마태우스 2005-10-22 10: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랑트리님/앗 첫번째 반박은 님의 지적이 맞습니다. 오해하신 게 절대 아니구요. 제 반론이 잘못되었어요. 제가 100분토론에서 천정배의 말을 고개를 끄덕이며 듣고난 직후에 쓴 글이라서, 제 입장과 천정배의 입장을 헷갈렸어요. 전 분명히 강정구 같은 사람도 있어야 한다고 글에서 썼어요. 지금도 그 생각은 변함이 없구요. 그런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어도 우리사회는 충분히 체제유지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구요, 그런 생각에만 그치는 게 아니라 그 목적을 위해 단체를 결성하고 활동을 한다면 그때는 처벌을 해야겠죠. 제 생각에 이 대목은 님과 의견차이를 좁히기 힘든 부분인 것 같습니다. 빨갱이가 있어도 또라이로 취급될 뿐 누가 거기 동조하겠느냐는게 제 생각이구요, 님은 남북대치상황이니 그런 사람은 놔두면 안된다는 것이죠? 보다 많은 분들께 님의 주장이 더 설득력을 갖겠지만, 저는 우리 체제의 우월성을 지나치게 신뢰하나 봅니다^^

두번째 반박에 대한 님의 재반박에 대해서(이러니까 겁나게 길어지네요). 님 말씀대로 과거 권력의 시녀였다는 전력이 지금 현재 독립성을 훼손하는 것에 대한 반발을 의미없게 만드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 말씀이 맞구요. 하지만 저는 불구속 수사를 하라는 장관의 말에 사표까지 내는 건 지나친 반발이 아니냐, 그 정도도 못받아들일 정도로 니들이 그렇게 깨끗하냐 이런 말을 한 건데요, 사실 과거의 죄를 가지고 계속 울궈먹는 건 옳은 태도는 아니죠. 다만 불구속수사라는 당연한 조치를 그간 검사들이 하지 않고 있었던 게 사실이고, 천장관의 지휘권으로 그런 전통이 확립된다면 그걸로 좋은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런 문제가 남지요. 왜 하필 이번 사건이냐. 이게 정치적 의미가 있는 게 아니냐. 정치인인 천장관에게 정치적 의도가 없다고 생각진 않습니다. 언론사 세무조사 역시 그러했지만, 그 조치로 인해 정권과 언론은 이제 유착될 일이 없어졌습니다. 사건의 정치적 의도를 지나치게 따지기보다는 그 결과물에 집중하자는 게 제 생각입니다. 대권욕에서 비롯된 청계천을 제가 즐기듯이, 이번 사건 역시 정치적 의도가 있었을지언정 무조건 구속수사라는 인권유린이 사라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거죠. 솔직히 국가 정체성 운운하는 박근혜의 오버는 좀 민망하지 않습니까? 천장관의 말대로 우리나라의 정체성이 사상의 자유를 보장하는 자유민주주의라고 할 때, 국가 정체성을 흔드는 건 오히려 그쪽인데 말입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리구요, 님의 견해에 대체로 수긍하지만 저는 결과를, 님은 목적을 더 중시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마키아벨리를 숭상해서 그런가봐요^^

langtry 2005-10-23 18: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 말씀처럼 그런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면 이번 사건도 나름 의미는 있겠죠. 하지만, 사실 이번 사건으로 불구속 수사의 원칙이 확립되는 계기가 될지에 대해서는 약간 회의적인게 제 생각입니다. 님 생각처럼 그렇다면 좋겠네요.^^ 그리고, 그런 결과를 내세워 그들의 정치적 목적을 스리슬적 이루려는 것은 좋아보이지 않네요. 게다가 이번처럼 검찰의 중립성을 훼손하는 방법을 써가면서까지 말입니다.

그리고 강정구 교수 같은 사람때문에 우리나라의 체제가 전복되지까진 않겠죠. 설마요.^^ 하지만, 그런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을 '민족주의'로 잘 포장하여 사람들을 설복시키고 이를 무분별하게 동조하는 사람이 조금이라도 늘어난다면, 이는 분명 사회불안요소는 된다고 봅니다. 옛날처럼 '저런 놈은 죽여야 돼'라는 경직된 사고가 아니라 적절히 통제할 필요는 있다는 것입니다.^^

계속해서 성실한 답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