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만의 상식 - 좌파 자유주의자 변정수의 마이너리티 리포트 2
변정수 지음 / 모티브북 / 2005년 3월
평점 :
절판


 

오후로 예정된 출판기념회에 가기 위해 교봉에 들렸다.

“변정수 씨 책 찾는데요”라고 했더니 교봉 직원은 육아나 에세이 쪽에 가보란다. 그러면서 한마디 덧붙인다.

“탤런트 변정수 맞죠?”

이럴 수가 있는가. 방송국이나 미장원에서라면 미시 탤런트 변정수를 말한 것일 수 있지만, 서점에서 변정수를 찾는다면 당연히 유명 라디오 패널이자 ‘좌파 자유주의자 변정수’를 지칭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런 면에서 교봉 직원의 대응은 지극히 실망스러운 것이었다. 결국 난 정치 쪽 신간란에서 변정수의 새 책 <그들만의 상식>을 찾을 수 있었다.


그날 오후, 신촌에서 있었던 출간기념회. 난 그전에 나온 책 두권과 새로 산 책 한권을 품에 안고 사인회에 갔다. 저자에게 인사를 하고 싸인을 받고 있는데, 낯익은 분이 그 장면을 카메라로 찍는다. 저자의 말이다. “어, 저분 알지? 내가 찍사 좀 해달라고 부탁했어”

기억을 더듬어 보니 그분은 <헌법의 풍경>을 쓴 김두식 씨였다. 유명 칼럼니스트인 그분이 사진사를 자처할 정도면 저자가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지 않은가.


<그들만의 상식>이라는 멋진 제목의 이 책은 ‘정치’란으로 분류된 것과는 달리 문화에 관한 저자의 글들을 모은 책이다. 저자는 미니홈피의 유행과 신드롬의 남발, 인터넷 언어와 전자책 등 여러 주제를 다루면서 문화 전문가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드러내는데, 평소 그의 글을 좋아하는 나로서는 시종일관 공감하며 읽을 수 있었다. 변정수 책의 매력은 ‘마이너리티 리포트 2’라는 책의 부제처럼 시선이 소수자를 향해 있다는 것. 저자 자신은 탄핵에 반대하지만, “국민의 이름으로 탄핵반대의 슬로건을 전유함으로써” 탄핵에 찬성하는 5분의 1 가량의 국민들을 “졸지에 비국민으로 내모는 것” 역시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일 수 있음을 일깨워 주고, 책을 읽지 않는다는 이유로 누군가의 지적 능력을 무작정 폄하하는 것이 부당하다고 말한다. 경제위기를 이유로 성매매특별법에 반대하는 이들에게는 다음과 같이 일갈한다.

“도둑질을 못하게 단속하는 바람에 장물거래 시장이 위축된다고는 왜 안하는지 모르겠다”

한가지 아쉬웠던 점. 난 문장 하나를 다 읽을 때까지 숨을 참는 버릇이 있다. 그런데 이 책은 만연체가 주를 이룬다. 그게 특히나 심했던 게 128쪽인데, 문장들이 다 열줄이 넘고, 페이지 전체가 단 세문장으로 구성될 정도라 읽다가 호흡이 가빴다.


파시즘을 옹호하는 이모 소설가를 보면서 좋은 글을 쓰는 사람이 올바르지 못한 생각을 가질 경우 그 위험성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다행히도 변정수는 탁월한 글솜씨에 걸맞는 올바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 세상을 향한 저자의 말걸기가 성황리에 계속되기를 바라는 이유다.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oonnight 2005-04-14 15: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엄마야. ㅜㅜ 부끄럽지만 저도 또다른 변정수씨가 있었구나 하고 생각했답니다. 흑흑 ㅠㅠ 마테우스님 리뷰를 읽으니 꼭 한 번 읽어봐야겠다 싶네요. 감사합니다. ^^

하이드 2005-04-14 15: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태님이 미우면 프루스트의 책을 넘겨주고 읽으라고 하면 되는건가요? 한문장 = 한페이지. -_-a

2005-04-14 15: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인터라겐 2005-04-14 16: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저두 모델겸탤런트 변정수씨가 책을 낸줄 알고는 순간 마태님 취향이 참 다양하시구나 생각했드랬어요... 출판기념회게 한번도 가본적이 없는데....그 분위기가 참 궁금해요..

숨은아이 2005-04-14 16: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하이드님 짓궂으세요.
"저자 자신은 탄핵에 반대하지만, “국민의 이름으로 탄핵반대의 슬로건을 전유함으로써” 탄핵에 찬성하는 5분의 1 가량의 국민들을 “졸지에 비국민으로 내모는 것” 역시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일 수 있음을 일깨워 주고, 책을 읽지 않는다는 이유로 누군가의 지적 능력을 무작정 폄하하는 것이 부당하다고 말한다." 아, 그렇군요!

하루(春) 2005-04-14 21: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변정수님 그 분이시죠? 님의 서재에 가끔 오시는... 좋으시겠어요. 변정수님에 김두식 씨까지... 부러워라. 그리구, 별로 중요한 얘긴 아니지만, 교봉에 가시면 물어보지 말구 검색해서 찾으세요. 바빠보이는 직원 붙들고 물어보느라 눈치보는 것보단 그게 훨씬 편하던데...

마태우스 2005-04-14 2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루님/맞아요 똥개라는 닉네임 쓰시는 그 분이죠.... 글구 교봉에는 웬만하면 안가려고 해요. 알라딘서 사야죠. 어쩌다 가서 검색하려 해도 컴 쓰는 인간이 어찌나 많은지 도저히 못기다리겠더군요..... 책 구입은 알라딘에서! 하핫.
숨은아이님/바로 그겁니다. 제가 당시 했던 일도 그런 일이었죠...^^
인터라겐님/분위기는.. 아주 화기애애합니다^^
하이드님/장---난꾸러기!!
문나이트님/모를 수도 있지요 뭐. 저도 모르는 사람 대따 많아요^^

진주 2005-04-15 11: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 문장이 4줄이 넘으면 1점 깎아 버리는데 만연체의 변정수님은 점수 무쟈게 깎이겠네요 히히^^;;;

똥개 2005-04-15 16: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가 달려 있어 반가워 열어봤더니 역시 마태우스님이었군요.. 최성일씨는 아는 사람의 책은 평하지 않는다는데.. 아무래도 공연히 친해졌나봅니다. 어째 리뷰가 점점 민망한 주례사가 되어가는 느낌...
참 김두식 선생은 제가 부탁한 게 아니라 저는 민망해 죽겠는데 본인이 굳이 (술을 전혀 안 드시는 분이 술자리에 앉아있기 뻘쭘하다는 거절하기 난처한 이유로) 찍사를 자처하신 겁니다. 저 그렇게 건방진 사람 아닙니다.. 흐으~~
그리고 만연체에 관해서는... 냠.. 안 그래도 긴 문장이 요즘 점점 더 길어져서 저도 환장하겠습니다만, 움베르토 에코 식으로 말하자면, 최악의 경우 한 페이지쯤(아직 그 정도까지 길어진 적은 없습니다만) 읽는 동안 숨을 멈추는 정도의 고통은 저의 세계로 들어오기 위한 통과의례가 아닐까요? (이런 대목이 그다지 건방지지도 못한 제가 예외적으로 무지하게 오만해지는 대목이지요... 클클...)

똥개 2005-04-15 16: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그런데.. 그 자리에서 받으신 게 아니라 사 오신거였군요.. 오마나 세상에... 부조는 부조대로 하시고.. 이런 황망할 데가... 안 그래도 말슴드리려 했는데.. 저한테 주소 하나만 보내 주십시오. 이젠 절판돼서 구할 수도 없는 첫 비평집 '상식으로 상식에 도전하기' 보내드리겠습니다. 이게 또 96년에 나온 책을 지금 읽어도 별로 시대에 안 뒤떨어질 걸작이거든요... (점점 오만해지는군... 그러게 왜 자꾸 비행기를 태우시나.. 저 낙하산 없어요~~~)

마태우스 2005-04-15 16: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똥개님/어머낫 반갑습니다. 또다시 친히 글을 남겨 주시다니요. 최대한 냉정하게 썼는데요, 주례사라뇨!! 글구 만연체에 대한 말씀, 정말 멋지십니다. 좋은 책의 저자는 그렇게 말씀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댓글에 추천!
진주님/하하 진주님도 한 문장 읽을 때 숨 참으시나봐요^^

진주 2005-04-15 18: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흐멋, 변견님이 내 댓글도 봤을까요? 민망해랑~
흠...보셔도 할 수 없어요. 논술에선 그렇다구요.^^

똥개 2005-04-16 09: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주/ 봤지만 저도 어쩔 수 없지요.. 머.. 입장이 다른데.. ㅎㅎㅎ 사실 원론적으로만 말하면 논술을 계량화된 수치로 채점한다는 게 좀 웃기는 발상이긴 합니다. 번역문장을 다루는 출판편집자들에게 제가 제일 먼저 강조하는 말이 있는데 '센텐스는 우주다'라는 오래된 격언이지요. 내용만을 좇다가 그 내용을 담는 그릇에는 주의를 놓치기가 쉬운데, 단지 호흡이 길다는 이유로 센텐스를 함부로 허물어뜨리는 것은 저자의 우주를 훼손하는 것이 아닌가를 늘 신중히 검토하라는 취지로 하는 말입니다만, 논술의 경우를 말하자면, 결국 한 사람의 우주를 평가한다는 것이니 참 무모한 일이기도 할 겁니다. 허나 어쩝니까.. 우리가 그런 '폭력적인' 시스템을 가진 사회에서 살고 있고 누군가는 또 그런 평가를 내릴 수밖에 없는 '악역'을 맡아야 하는 것을요....

진주 2005-04-16 12: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흐미~이런 영광이 있나~ 님께서 제게 친히 댓글을 달아 주시다니욥^^ 댓글을 복사해서 액자에 넣어 자손대대로....그리고, 논술에서 그렇게 채점하는 것이 원론적으론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걸 저도 공감합니다. 문장을 구사하는 방식은 글쓰는 이의 고유 권한인데 굳이 문장을 몇 자 이상이 넘어가면 곤란하다느니, 또 <뭐뭐..에 대해 논하라>고 했으면 논하고 싶은 만큼 본인이 하고 싶은 데까지 말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거늘 1500자 분량에서 플러스 마이너스 100자가 넘으면 감점하느니...하는 이런 기준을 두는 것 자체가 원론적으로 볼 땐 참 이상한 일이지요. 다분히 주관적인 성향이 강한 것이 글쓰기 인데 객관적인 자로 재어야한다는 것은 2차원의 세계인 선분으로 3차원의 공간을 재려는 것과 같은 이치가 아닐까 빗대어 생각봅니다. 그러나, 저는 아이들에게 이렇게 말해요. 예를 들어,화려한 만연체는 습작을 충분히 갈고 닦고 연마한 후에 시도할 수 있는 영역이고 우린 배우는 단계니까 기본기부터 익히자고요, 그리고 글이란 것이 독자에게 내용전달을 정확하게 해야하는 기본적인 역활을 생각해 볼 땐, 학생들이 쓰는 논설문에서는 자신의 주장을 남에게 설득하기 위해서는 거기에 알맞은 쓰기 방식이 있겠지요.
님, 마태님의 리뷰를 보고 <그들만의 상식>을 읽고 싶단 생각을 했는데 이젠 꼭 보고 싶어졌어요^^반가웠고요 건필하시길...

마태우스 2005-04-16 1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주님, 똥개님/치, 두분이서만 놀구!!

똥개 2005-04-17 0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주/ 화려한 만연체는 습작을 충분히 갈고 닦고 연마한 후에 시도할 수 있는 영역이고 우린 배우는 단계니까 기본기부터 익히자고요, <== 정답(?)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정곡을 찌르셨단 뜻임다..) ... 나름대로는 기본기가 탄탄하다고 자부하는 저조차도 요즘 들어서는 말이 갈피를 잡지 못하고 터무니없이 늘어져서리 쓰는 저 자신조차 환장하게 만드는데.. 배우는 학생들이야 오죽하겠습니까... (이 부분은 저도 시방 암중모색중임다.) 근데 그와는 달리 본디 글투가 만연체인 것에 대해선 이렇게 변명한 적이 있었지요. 정보의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글이라면, 단문으로 끊어치는 것이 장황한 복문보다 훨씬 '효율적'이다. 하지만 (실은 주변에서 하도 뭐라 하는 사람이 많아서) 작심하고 내 글을 단문으로 다 쪼개놨더니 어라? 그냥그런 하나마나한 얘기에 아무 내용이 없어지더라..(마태우스님 삐지지 마시고, 의심나시면 숨 참느라 고생하신 그 문제의 문장을 가지고 한번 실험해 보세요.) 왜 그럴까.. 그건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한 문장 안에서 문장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맺고 있는 유기적인 관계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요컨대 사유의 방식을 음미해야 하는 성격의 글에서 정보 전달의 효율성만을 기준으로 무작정 단문을 옹호하는 것은 줄자로 무게를 달거나 저울로 길이를 재는 것이다.. 뭐 대충 이런 투의 항변이었죠... 단문 선호 풍조도 아마도 효율성을 지상가치로 삼는 한국의 천민자본주의만큼이나 역사가 길어서 저도 '배우는 학생'일 때는 엄청난 콤플렉스였더랍니다. 고치려고 무진장 노력도 해봤지만 도무지 단순한 문장에는 기실 따지고 보면 '뻔하디뻔한' 상식에 지나지 않는 제 생각을 다 담아낼 길이 없더라구요.. 새삼 그 생각이 나네요... 어느 후배는 행간을 두지 않으려는 미망을 버리라는 처방을 내리긴 하더군요... 요즘 제 문장이 점점 제가 봐도 흉물스럽게 길어지는 건.. 아무래도 나이가 들면서 비겁해지는 나머지 자기 방어기제가 더 정교하게 작동하는 탓이 아닌가 싶네요.. 끙........
마태우스/ 마태우스님은 술자리에 안 부른다고 삐지고 다른 사람한테 대꾸하는 것만 봐도 삐지고.. (그럼 진주님이 말을 거셨는데 마태우스님께 대꾸하리까??) ... 혹시 전생에 벤댕이????

마태우스 2005-04-18 09: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똥개님/와........ 님의 문장 하나하나에 그렇게 깊은 뜻이 숨어 있었군요! 저자 분이 이렇게 자신의 철학을 가지고 있으니, 좋은 책이 나오는 거겠지요. 그리고 댓글에 대해 성실하게 답변해 주시는 것도 참 좋아 보입니다. 그리고... 저는 전생에 벤댕이가 아니라, 현세에 밴뎅이입니다^^

진주 2005-04-18 15: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멋! 혹시나 하면서 와 봤는데 또 댓글을 남겨 주셨네요.마태님 말씀처럼 굉장히 성실하신 분이신 것 같아요. 자신의 글쓰기에 대해 님처럼 그렇게 확고한 철학을 가지는 것이 작가의 기본이거늘 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요즈음의 단문을 선호하는 풍조에 이리저리 휩쓸리어 어떤 작가들은 귀가 얇아지는 것 같아요. 저는 위에서도 말했지만 길거나 짧거나-그건 문장을 구사하는 작가의 고유 권한이자 성향이므로 비판을 가할 수 없는 부분이며 더구나 작가들이 거기에 맞춰 유행에 발맞추는 건 있을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쩝...송구스럽게도 아직 님의 글을 못..읽어 봤는데요...쉽게 재미로 읽혀져 버릴 어떤 책들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는, 탄탄한 문장이 뒷받침된 글이 아닐까 미리 기대가 됩니다(흠..맨날 동화만 읽는 아둔한 저같은 독자는 꼼꼼히 씹어야 읽혀지겠지요? 그것도 기대되구요, 씹는 맛요) 아무튼 아주 님다운 글이 아닐까 싶네요.
저기..그런데요..혹시..다시 오셔 이 댓글을 보신다면 말이에요. 한가지 조언 더 해 주실수 있으신지요? 다름이 아니라 글쓰기를 할 때 그 궁극적인 목표를 어떤 이는 '독자의 감동'에 무게를 두는 경우가 있는데 저 같은 경우엔 그런 거창스런 생각보단 소박하고 조촐하게 그저 자신의 내면을 끄집어 내는 것이라는데 더 주안점을 두거든요. 이 두가지를 극단의 경우에 대입해 보면 전자는 독자가 없으면 글을 쓸 수 없다는 결론이 나오고요 후자는 독자가 있건 없건 간에 제멋에 겨워 뭐라도 쓸 수 있다는 말이지요. 편편이 산고의 고통을 치루는 치열한 글쓰기로 수많은 글들이 태어나겠지만 저는 그것 또한 독자를 위한 노고가 아닌 제 자신과의 싸움이라는 쪽으로 무게가 더 실리거든요. 저도 한 고집하는데 요즘은 조금 걱정이 됩니다. 저처럼 안일한 사람은 애시당초 기질이 없는 사림이라 작가라는 딱지를 떼야 할지도 모른다고요..요즘 물 반 고기 반으로 얼렁뚱땅 작가 반열에 오른 사람들이 많은 중에 저도 그런 축에 들다보니요. 질문이 좀 거시기해서 지우려다가 그냥 둡니다. 여기서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만 있다면 이 순간의 쪽팔림쯤이야^^;
그리고 마태님은 삐지는 척만 하는 엉터리 벤댕이래요. 통이요~ 월매나 큰지...어찌나 통이 크신지..(마태님,비리를 폭로하리까ㅎㅎ...라면...) 마태님 덕분에 좋은 작가분을 알게 되어 무지 고맙습니다. 변작가님, 관심가져 주셔서 고맙습니다. 평안하시고 건필하시길 빕니다.

똥개 2005-04-18 15: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주/ 저라고 해서.. 뭐 뾰족한 답이 있겠습니까마는... (흐미~ 책 광고 같아서 정말 민망하지만) 이번 책의 뒷부분에 실린 몇 편의 '상당히 개인적인' 글들이 그 문제에 대한 제 나름의 모색을 담고 있기는 합니다. 특히 맨 마지막 글이 거의 순전히 그 주제에 관해 쓴 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만, (책 광고의 혐의를 지우기 위해 첨언하자면) 제 책이 아니라 '인물과 사상 33'에도 실려 있는 글이니까.. 제 책 말고 그 책을 보셔도 됩니다. ㅎㅎㅎㅎ
좀 길게 얘기를 끌어가자면, 굳이 구분하자면 저도 '남이야 듣건 말건 혼자 짖어대는' 편에 속합니다. 아마 그 심리적 동인은 '자기 연민'일텐데, 저는 모든 '타인에 대한 연민'은 '확장된 자기 연민'이라고 믿는 편입니다. 문제는 그 '확장'의 기제겠지요. ... 그런데 재미있는 건,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굳이 구분하자면, 저는 '독자가 있건 없건 상관없이'가 아니라 '독자가 (분명히 어딘가엔) 있다'는 걸 전제하지 않으면 단 한 줄도 글을 쓰지 못하는 편에 속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저 역시도 님과 제가 공유하는 제도의 틀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탓에 글에 대한 그런 식의 구분을 전혀 의식하지 않을 수야 없기는 하지만, 애당초에 한데 뒤섞여 있는 셈이죠. (좋은 말로 하면 두 글쓰기의 양상이 '통합'되어 있는 것일테고 나쁘게 말하면 어지럽게 '착종'되어 있는 것일텐데.. 어느 쪽일지는 읽는 분들의 판단에 겸손하게 맡기렵니다.) 저는 솔직히 말하자면, 내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목소리를 표현하기 위해서가 아니라(그런 거 전혀 없습니다~).. 정치적으로 나와 같은 편이 누구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글을 씁니다. 거창하게 글쓰기를 '이데올로기 투쟁'의 한 국면이라고 생각했던 자의식을 버린지는 오래되었지만(본격적인 글쟁이로 나서기 훨씬 전인 92년쯤이었을 겝니다).. 수양산 그늘이 관동 팔십리라고.. 큰 틀에서 보면 아직도 그 언저리를 못 벗어나고 있는 게지요. 최초의 심리적 동인에서부터 철저하게 '사회적 행위'인데 그 양상은 지극히 '개인적 행위'로 나타나고 있으니... 양자의 구분이 명료하신 분들이 보기에는 '정신분열'로 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마 그래서 '가장 사적인 것이 가장 정치적인 것이다'라는 말도 나왔겠지요?

똥개 2005-04-18 15: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태우스/ 넘 비행기 태우지 마시어요.. 한 사람 한 사람의 성실한 독자들과 구체적인 계기에서 소통하고자 하는 게 목표가 아니었다면, 기름 한 방울 안 나고 펄프 일그램도 안 나는 나라에서 종이에 잉크를 묻히는 만행을 감히 저지를 생각이나 했겠습니까... 남 달리 성실해서가 아니라.. 수다가 천성이어서 그렇습니다.. 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