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드러커의 위대한 혁신
피터 드러커 지음, 권영설.전미옥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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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으로 접하는 경영학 책이었기에 이 책을 읽으며 얼마나 이해했는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경영은 기업에 필요한 능력’처럼 잘못된 내 지식을 바로잡기에는 충분했으며, 반드시 기업을 운영하지 않아도 생활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는 많은 변화들과 불편한 점을 기회로 생각하는 안목도 조금 가질 수 있었다.

 

 

새로운 것을 위해 조직을 창출하고 지휘하는 능력인 ‘기업자 정신’을 강조하는 저자는(13p) 혁신을 “자원의 생산성을 높이는 활동”“소비자들이 이제까지 느껴온 가치와 만족에 변화를 일으키는 활동”으로 정의한다. 물론 내부에 있는 예상치 못한 모든 것들(실패, 성공, 예상과 현실의 불일치 등)을 기회로 보고 열린 마음으로 변화를 분석하는 자세를 갖도록 권유한다.

 

 

각 상황에 따른 예시들이나, 서로 다른 변화의 양상(산업구조, 인구구조, 사람들의 인식 등)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혁신의 예들을 많이 담고 있어(‘지각 상의 변화에 따른 혁신은 소규모로 시작해야 한다.’, ‘총점 선점 전략은 아주 규모가 작은 혁신에 적합하다.’, ‘혁신은 별도 조직을 만들어 해야 한다’ 등) 혁신에 대해 구호만 외치는 다른 책들보다 구체적이고 분명하다.

 

 

책에는 ‘약점을 드러내는 5가지 습관 외에도 여러 단원들에서 ’실패한 기업들’을 많이 이야기 한다. (벨이나 IBM 등) 덕분에 이 책을 읽으며 ‘혁신의 중요함’을 인식하는 한편, ‘피해야 할 행동들 역시 알 수 있었다.’ 게다가 혁신 기업을 만드는 계획들 외에도 인구나 산업구조, 전문시장 틈새처럼 혁신을 경제학 등 다른 분야와 잘 연결시킨다.

 

 

물론 저자는

“고객의 행동은 항상 합리적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고객의 현실이 제조업자의 생각과는 다른 것일 뿐이다.”(129p)

 

등 경제학이나 주식투자 서적들과는 다른 경영학만의 특징들도 명확히 보여준다. (고객의 선택을 항상 합리적이라 생각하는 경영학의 관점은 대중과 반대로 가라는 수많은 주식투자 서적들이나 투자 격언, 또는 사람들이 보여주는 비합리적인 선택을 다루는 ‘행동경제학’과 시각이 다를 수밖에 없다.)

 

 

예상 독자층은 기업가나 직장인 등 ‘이미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로 보인다. 저자도 “예상치 못한 외부의 사건과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사업이 전문지식과 경험 면에서 서로 잘 맞아떨어져야 한다.”(42p)고 말하듯이 학생들은 아직 전문지식과 경험을 쌓는 중이기 때문에 실천해볼 기회는 적을 듯하다.

 

하지만 저자는 ‘목표가 너무 낮은 게 문제다.’ 등 사회생활을 앞두고 가져야 할 마음가짐을 알고, 변화와 실패를 좀 더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일에도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을 해준다.

 

기업 혁신뿐 아니라 정부, 공공기관, 교회, 자선기관 등 비 영리 단체에 필요한 혁신까지 보여주는 저자의 현명한 조언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곳곳에서 새로운 가치를 알게 하고 그동안 느끼지 못했던 만족을 주어 세상을 보다 나은 모습으로 바꾸는데 도움을 줄 거라 생각한다.

 

그리고 아직 조직에 몸담지 않은 사람들이나, 혁신보다는 혁신에 필요한 지식을 쌓아야할 사람들은 저자의 ‘자기 경영 노트’를 함께 보면 더 큰 소득을 얻으리라 생각한다. 그가 마지막으로 강조한 현신을 생각하며 소감문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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