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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갤러리 ㅣ 한 장으로 보는 지식 계보도 2
김영범 지음 / 풀로엮은집(숨비소리) / 200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각 철학들의 뿌리와, 각 사상들이 싸웠던 반대 사상들을 보기 쉽게 정리했다. 이런 대립과 계승 구조화는 이 전에 읽었던 철학사 책들에 비해 이 책이 더욱 빛나게 한다. 그리고 다루고 있는 철학자의 폭도 넓은 편이다. 하지만 이 책 역시 다른 책들만큼, 딱 그만큼 부족한 점들이 눈에 띈다. (따라서 철학사를 공부할 때는 여러 책들을 비교해 접해야 한다.) 근대 철학과 현대 철학에서는 어느 정도 만족하지만 특히 중세에서는 설명 폭이 좁은 경우가 종종 보인다.
예를 들자면 고대 철학 저자가 “피타고라스의 관심은 질료가 아니라 형식”임을 말하고 플라톤과 연결시킨 건 좋은 설명이다. 그리고 헤라클레이토스가 불을 ‘아르케’로 보지 않고 단지 설명방식으로 보았다는 설명도 효과적이다. (다만 판타레이에 대한 재미있는 일화가 빠져서 아쉽다.^^;;) 개별 설명뿐 아니라 플라톤이 기하학을 중시하고 아리스토텔레스가 생물학을 중시 했다는 이야기 같은 비교, 당시의 건축 양식 변화 같은 배경 지식 등 볼 거리도 풍부한 편이다. 견유학파의 교훈처럼 각 철학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도록 하는 내용도 많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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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런 좋은 점들이 중세 철학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예를 들면 저자는 단순히 “아우구스티누스가 플로티노스에게 빚을 졌다”(149p)고 말하는데, 아우구스티누스는 초기사상과 후기 사상이 차이를 보인다. 게다가 그는 “신앙은 찾고 이성은 발견한다.”고 하면서 이성의 제한됨을 분명히 말했는데 이런 점을 언급하지 않고 있다. 사실 아우구스티누스는 계시에 근거하지 않은 이성이 있을 수는 있지만 그것은 결코 완전할 수 없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의 이성관은 “알기 위해서 믿는다.”는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으며, 믿음이 “권위와 이성의 이중적 힘”에 의해 생긴다고 주장한다. 그에게 믿음은 자신에게 권위 있게 증거 된 계시에 의존해서만 시작될 수 있으며 그것이 아우구스티누스의 이성적 탐구의 기초 조건이 된다. 따라서 저자가 데카르트 편에서 아우구스티누스의 차이를 언급하지만 아우구스티누스 편에서 데카르트를 언급하는 건 줄여야 했다.
(그리고 아벨라르의 연애 사건은 언급하는 저자가 왜 아벨라르가 당한 거세 사건은 말 안했을까? ^^;;)
근대는 대부분 설명이 좋다. 하지만 부족한 점 위주로 지적하면, 먼저 저자의 이야기처럼 데카르트의 신 개념이 이신론에 ‘가까운 건 사실이다’ 하지만 그는 과학 법칙 등을 발견한 뒤에 성당에 예물을 드리기도 했으며 그의 사상에 ‘상각하는 나’를 보장해주는 존재는 ‘신’이었다.(라이프니츠가 말한 단자와 실체를 이야기에서도 신의 존재는 빠지지 않는다.) 그리고 스피노자 이야기에서도 스피노자의 신론이 ‘범신론’이 아니라는 점은 잘 지적했지만, ‘범재신론’이란 표현은 사용하지 않아서 아쉽다.
그러나 이런 부족한 점에도 불구하고 근대철학과 현대철학은 칸트의 ‘물자체’ 설명처럼 깊이도 있는 편이고, 피히테나 바슐라르, 또는 후대의 라캉처럼 넓은 영역을 다루기에 다른 철학사 책에 비해 부족하지 않다. (그러나 러셀이 빠진 건 아쉽다.)
‘일반 교양 독자’를 위한 책이기 때문에 부족한 점을 지적하는 건 무리일지 모른다. 그리고 이정도 두께에 이만하면 충분한 설명일 수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저자가 보여주려 했다고 말한 ‘서로 교차하며 싸우고 보충, 수정하는 과정’은 충분하게 드러나지 않았다.
그래서, 책에서 강조하던 핵심 하나가 흐릿하게 남아서, 더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