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경제공부 시작하라 경제에 통하는 책 3
최진기 지음 / 한빛비즈 / 200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특징: 수능 강사가 쓴 만큼 주 독자층이 ‘학생들’이라고 생각 될 만큼 쉽게 쓰였다. 한국에 관련된 예시가 많아서 삶에 적용하기 조금 편하다. 저자 쓴 다른 책인 ‘생존경제’보다 좀 더 이론적, 원론적인 부분에 신경을 쓰고 있으나, 여타 유명 경제학 책들에 비교하면 한국 경제에 바로 적용하기 적합한 실질적인 예시들을 많이 담고 있다.

 

예상 독자층: 수능에서 경제를 선택하거나, 맨큐 등 큰 책의 깊은 공부가 아니라 빠르게 정리하고 싶은 경제학 입문자들에게 적절한 책. 예시도 재미있고, 컬러로 된 그림들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눈에 보이는 장점: 금 모으기 운동이나, 우리나라 청년 실업률처럼 생활에서 보게 되는 사건들에 대해 이야기하기 때문에 그 사건들에 숨어있는 경제적 유익과, 오류를 알 수 있으며 다른 원론서들 보다 경제를 보다 가깝게 볼 수 있도록 돕는다.

 

 

주관적인 장점: 위에서 이야기한 ‘쉬운 책’ ‘국내 적용에 적합한 책’이라는 객관적인 면을 제외하고서도, 저자의 의견제시나, 평가가 눈에 잘 들어오는데 예를 들면 ‘한.미 FTA’에 대해 ‘이명박 정권 타도’ 라거나 ‘노무현 정부가 이룩한 업적을 이명박 정부의 협상이 망치고 있다.’ 같이 극단적인 반정부적 주장을 하는 의견들도 거부하는 한편 거의 무조건적인 신 자유주의 경향을 보여주어 자유 무역을 찬성하는 맨큐 교수의 의견 또한 찬성하지 않는다. 저자는  재협상에서 FTA 의 골조는 바뀌지 않았음을 드는 한편, 협상의 문제점도 골고루 이야기 하여, 이전 정부의 과오나, 현 정부의 부족함 모두를 지적한다. (물론 대안이 조금 원론적인 이야기라 결정적인 주장이 없어 조금 아쉽지만 그 원론적인 부분도 지키지 못하는 부분이 많다는 걸 생각하면 너무 아쉽게만 볼 일은 아니다.)

 

 

단점: 다만 개념적인 핵심 설명에서 비슷한 크기의 다른 책들(경제학 콘서트 등)보다 부족하거나 빠진 부분이 있는데, 그 이유는 아마도 저자가 ‘한국 경제’라는 큰 틀 위주의 접근을 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예를 들면, 채권, 이자율, 주가 등에 대한 설명은 두꺼운 개론서들보다 더 좋은 설명을 해주는 경우도 많으나, 다른 책들이 조금이라도 언급하는 ‘효율적 시장가설’(랜덤워크) 등에 대해서는 용어 정리도 되어 있지 않다. [반대로 이 책처럼 체계적인 용어 정리도 없고 그래프 조차 부족해 아쉬운 팀 하포드의 경제학 콘서트에는 이 이론의 한계까지도 조금은 이야기한다.]

 

그리고 저자는 다른 책들처럼 미시와 거시를 모두 다루고 있지만, 염두에 두고 있는 독자가 개별 투자나, 기업 분석을 하려는 사람들이 아니라, ‘처음으로 경제학을 통해 사회 현상을 바라보려고, 도전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인지는 몰라도, 미시적인 세부 용어나 항목들에 대한 설은 조금 부족하다. 그래프도 적절히 제시하지만 다루고 있는 내용에 비해 개별 그래프에 대한 정의나 설명이 조금 약하다.

 

또한 88만원, 700유로 세대들이나 니트족에 관한 문제 제시에서도, 88만원 세대를 만든 우석훈교수 같은 작가들처럼 어떤 방향을 제시(물론 내가 이들의 대안에 모두 동의하는 것은 아니다.)하는 것이 아니라,  ‘그 해답을 기성세대에게 묻고 있다.’처럼 그냥 지나치는 점도,  이 책 뒤에 다른 추가적인 공부를 필요하게 하는 요소이다.

 

 

 

정리

 그러나 이 책은 전반적으로 ‘한국 상황에 맞는 경제학 기초의 쉬운 설명’이라는 목적에 잘 맞으며, 다른 해외의 기초 원론 서적과는 분명히 다르다. 그러므로 경제학에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이런 작은 책으로 어려운 경제학 용어들을 한국 상황에 맞게 적용해볼 필요가 있으며, 경제학적 지식이 부족해, 자신의 노력에 비해 경제적 성과가 부족한 사람부터 시작해, 자신의 삶이 전체 경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생각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책이라 생각한다.

그러므로 경재학을 시작하려는 독자들은 이런 작은 책을 통해 빠르게 살핀 뒤, 원론서와 다른 책을 통한 깊은 공부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생각한다. (아니면 원론서를 공부하며, 이 책으로 한국 상황에 대한 적용만을 배우는 것도 의미 있어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