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유쾌한 물리상식 교실밖 상식 시리즈 5
김기태 지음 / 하늘아래 / 200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청소년을 위한 물리 상식이라고는 하지만 내용이 풍부하고 '흔히 말하는 상식' 그 이상의 물리학에 관한 이야기들이 들어있다. 물리적 현상에 관한 설명이 매우 친절하므로 '청소년을 위한'이라는 용어를 선택했다면 납득할 만한 일이다.  

이 책안에 들어있는 내용들은 다양한 물리 서적들의 요점들을 집약해놓았는데 그 서술 방식은 이해하기에 매우 용이하도록 했다. 독자가 자신이 근거리를 유지하고 있지 못한 타분야에서 느끼는 독서의 어려움은 늘 개념이 문제로 다가온다. 흔히 말하는 '용어의 난해함'이 독서의 이해도를 떨어뜨리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전문 분야라면 이정도의 책은 그야말로 상식의 수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과적 물리 상식에 가까이 다가가있지 못한 청소년이라든가 성인 독자라면 이 책이 주는 가치는 대단히 크다 하겠다. 관심있게 독서를 시작하려해도 용어의 난해함이 주는 독서의 어려움을 이 책으로 일소시킬 수 있다 -물론 이 책의 범주를 벗어나지 않는 다는 조건에서-. 

내용둘은 우주와 천문, 원자와 핵 물리학, 역학 그리고 전자기학이다. 이는 중등부와 고등부의 과학에서 이미 학습하는 내용들이지만 왠지 교과서가 주는 내용들과 달리 매우 흥미로운 것들이다. 왜 교과서는 이처럼 학생들의 관심을 유도하는데 늘 제대로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일까...독서를 할 때마다 느끼는 의문점이다. '청소년을 위한 유쾌한 물리 상식'처럼 정말 유쾌한 마음으로 학습에 임할 수 있는 교과서는 존재할 수 없는 것인가.. 

교과서의 개편을 절감하게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