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e - 시즌 4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智識 지식e 4
EBS 지식채널ⓔ 지음 / 북하우스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미도 지식e를 읽고 세계가 돌아가는 정세가 더 궁금해진다거나 미래에 불안을 느끼는 독자들의 수가 증가할 것 같다. 이제 지식e는 자신이 해야할 그 몫을 했다고 할 수 있다.  

다수의 고등학생들은 아마도 학교 선생님을 통하여 지식e의 좋은 점들에대해 많은 이야기를 들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많은 학생들이 이 지식e를 읽고 있는 장면을 많이 보아왔다. 이 책을 읽는 학생들은 자신의 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자신의 국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좀더 구체적으로 인식할 것으로 믿는다. 

기타의 나라들이 진행시키고 있는 일들은 차치하고라도 당장에 우리나라 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의 원인과 그 결과들이 끼치는 우리 사회의 영향력에대해서 인지하기 시작했다고 봐도 무방하겠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일들은 우리나라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실들이다. 선거의 공약들은 국민들과의 약속이고 반드시 지켜내야 하는 의무이자 과제이다. 그러나 현실은 그와는 정 반대로 돌아가고 있다.  

정치인들의 망각 증세를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반대로가서야 될일인가. 그것도 국민들이 원하는 것과는 정면으로 반대되는 정책들이다. 지식e-시즌 4는 우리들에게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를 깨닫게해준다. 우리의 독자들이 앞으로 정치선거에서 그 어떤 사람을 선택해야할 것인지를 알려주는 지표이기도하다. 

해마다 국가 예산은 늘어간다. 그런데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철썩같이 약속해 놓고 우리 정부는 엉첨난 일자리지원 예산을 삭감했다. 장애아 무상 교육지원비를 삭감했다. 간강보험 지원비도 삭감했다. 독거노인 주말 도시락비를 또 삭감했다. 학자금대출 지원비도 삭감했다. 안그래도 불안한 사회속에서 살다가는 국민들은 누구를 믿고 살아가야 하는 것일까...이러한 정부를 둔 국민들이 나아아야 할 방향은 어디인가. 빈곤속에서 더욱 빈곤한 쪽으로 가라는 이야기이다.  사회를 더욱 불안하게 하는 사회, 국민을 더욱 불안속에서 살아가도록 하는 정부, 바로 우리의 정부이다.  

우리는 대한민국의 국민으로 알아야 할 것들을 알아야 헐 것이다. 지식e-시즌4는 우리가 최소한 알아야 할 것들을 일깨워주는 단초를 제공할 것이다. 이것으로 지식e는 자신이 할 몫을 충분히 해내고 있는 책이라고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