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오 유진의 오가닉 식탁]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파티오 유진의 오가닉 식탁 - 자연을 먹는 가장 쉽고 맛있는 방법
황유진 지음 / 조선앤북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오가닉organic의 사전적 의미는 '1. 유기농의, 화학 비료를 쓰지 않는 2. 유기체에서 나온, 유기의'라는 뜻이 있습니다. 흔히 친환경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하고 있죠. 친환경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바른 먹거리, 건강한 먹거리에 대해 주부님들의 실천이 상당히 잘되고 있는데요~우리 가족 건강을 위해 자연적인 먹거리에 대한 책을 소개합니다.

자연을 먹는 가장 쉽고 맛있는 방법이란 주제로 나온 <파티오 유진의 오가닉 식탁>입니다.

 

'파티오 유진' 다음에서 유명한 우수 블로거군요. '파티오'라는 말은 스페인어로 '뒷뜰' 또는 '안뜰'이라는 의미라네요. 음...'유진의 안뜰'이라고 해석하면 된답니다. '파티오 유진'처럼 요리에 관한 우수 블로거나 파워 블로거들은 상당히 많습니다. '파티오 유진'의 요리가 다른 블로거와 다른 점은 '효소'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효소'가 좋다는 것은 정보를 통해 알게 되지만 막상 응용하려면 방법도 잘 모르고,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도 잘 모르잖아요.

 

<파티오 유진의 오가닉 식탁>에서 '효소'를 이용한 건강한 식탁을 소개합니다.

우선 <파티오 유진의 오가닉 식탁> 책 사이즈가 기존의 요리책보다는 큽니다. 주부들이 요리하면서 간간히 들여다보기엔 좀 번거롭습니다만~책이 커서 이미지는 눈에 확 들어옵니다.
 

 

<파티오 유진의 오가닉 식탁>의 요리법 중 가장 두드러는 점이 바로 효소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보통 요리에서 단맛을 내기 위해 설탕을 사용하지만, 이 책에서는 우선적인 것이 바로 과일 효소입니다. 과일 효소가 없다면 매실액이나 꿀, 혹은 유기농 황설탕으로 대체할 수 있고요. 그리고 여기에 쌀뜨물발효액 EM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특징은 김치를 담글 때 보리와 함께 달걀껍데기, 양파껍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김치가 쉽게 시어지지 않고 영양 면에서도 노화방지 기능이 추가된답니다.

마지막으로 천연 조미료의 사용입니다. 마른 새우, 자멸치, 다시마, 말린 양파, 마늘가루, 생강가루 등등을 이용해서 천연조미료를 만들어 씁니다. 기본 식재료를 보더라도 건강한 먹거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요리책을 서평할땐 관련 이미지를 잘 안 올리는데요~음..시각적인 면을 너무 강조하다보면 정확한 레시피를 읽지 않아도 대강 감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읽고 싶은 책만 고르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런데 <파티오 유진의 오가닉 식탁>은 무엇보다 효소 이용에 대한 내용이 획기적이라 관련 그림을 올립니다.

 

 

양파효소(상단)/종합과일효소(하단)

 

 

양파효소는 효소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데요. 면역 강화, 항암, 항균, 체질 산성화 방지, 혈액 정화성인병 예방에 좋고요, 어깨 결림, 감기, 두통, 신경통, 불면증, 현기증 등의 신경계 질환 증상 완화 효과가 있다는군요. 비듬 방지, 변비, 피로 해소(간장 보호) 등을 통해 세포의 대사기능을 도와 피부에 도움을 주는군요. 양파 껍질의 항산화 작용피부 노화방지, 기억력 증진, 색소 노화 방지,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답니다.

과일 효소는 설탕 대신 모든 요리에 사용하면 되는데요~ 저자는 2년간 설탕 대신 과일 효소를 사용해봤더니 면역력을 높여 몸을 지켜주는 효과를 보았다고 합니다. 병치레도 없고 몸의 노화도 다른 사람보다 좀 더디게 진행됨을 느꼈다는군요. 

 

체리포도 효소(상단 좌)/민들레 효소&달래 효소(상단 우)

민들레 효소(하단 좌)/달래 효소(하단 우)

  


 

장미 효소(상단 좌)/과일 효소(상단 우)

녹색채소 효소(하단 좌)/뿌리채소 효소(하단 우)

 

 

남편이 간으로 힘들었던 적이 있는데 민들레가 좋다는 얘기를 듣고 작은 텃밭에 민들레를 키우면서 새싹을 먹곤 합니다. 살펴보니 민들레효능에는 해열, 호흡기 질환에도 좋고, 흰머리를 검게 하고 야맹증, 시력 강화에 좋습니다. 간염, 간경화, 담석, 황달 증세를 치료하는군요.

달래는 '오신채' 중의 하나죠. 절에서는 금욕의 채소이지만 일반인에게는 더없이 훌륭한 스태미나 식품이랍니다. 달래 효소를 만들 때 함께 쓰는 파뿌리발한 작용이 있어 땀을 내주고 기침, 가래를 삭히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장미 효소는 장미꽃잎으로 만듭니다. 허브를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죠. 민간요법에서는 로즈힙(장미의 열매)의 풍부한 비타민 C 때문에 감기나 독감 치료 약으로 사용을 했답니다. 과일 효소는 설탕 대신 사용하기 때문에 고기에 과일 효소를 발라두면 맛이 훨씬 부드러워지고요. 겉절이나 나물류를 무칠 때 향기도 맛도 확 살아나는 효과가 있답니다.

녹색채소 효소의 대표적인 기능은 탈모 예방입니다. 브로콜리, 샐러리, 파슬리, 고수 등을 골고루 이용합니다. 뿌리채소 효소는 김치 담글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마늘, 양파. 생강을 한꺼번에 사용할 수 있고, 발효할 때 넣은 유기농 설탕 때문에 단맛도 충분하답니다.
 

 

다크레드과일효소(상단 좌)/바나나효소(상단 우)

버섯효소(하단)
 

 

효소 찌꺼기로 만든 과일 식초, 맛간장(상단 좌)/뿌리채소효소 찌꺼기로 만든 김치 양념(상단 우)

과일 효소로 만든 양념간장(하단 좌)/초란으로 만든 초고추장(하단 우)

 

 

그렇다면 이 책에서 소개하는 '효소'는 무엇일까요?

'효소'란 생명이 탄생. 성장. 소멸하는 모든 과정에 관여하는 필수 생명 물질로 생물체 내에서 물질의 합성과 분해가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생체 내 조절 물질을 말합니다. 우리 몸에 약 2천여 종류 이상의 효소가 있어서 신체 내에서 수백만 건의 생화학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이죠.

 

그런 이 효소들이 하는 역할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효소는 체온 유지, 발모, 음식 소화, 체액 형성, 손과 발을 움직이는 동작, 지식과 정보의 뇌 전달 등 모든 신체 기능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몸에 상처가 나서 병원균이 침입했을 때도 효소의 생화학 반응으로 출혈을 막거나 신생 세포를 만들어 상처를 아물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도 효소의 작용이죠.

 

이런 효소가 왜 필수인지 가늠하십니까?

효소의 수가 많아야 신체의 기능이 활발해서 건강해집니다. 그런데 효소의 수가 줄거나 산성 체질이 되면 효소의 기능이 떨어져 질병에 잘 걸리는 겁니다.

감기에 자주 걸리는 아이들, 계절이 바뀔 때마다 유독 몸살을 앓는 중년의 엄마, 아빠, 다른 사람보다 노화가 상당히 빨리 진행되는 부모님들은 아마 이 효소가 많이 부족해서 신체의 기능이 약해졌다고 생각해도 될 것입니다.

 

<파티오 유진의 오가닉 식탁>은 효소, 기본장류, 김치, 장아찌&피클, 질병예방 요리, 퓨전 한식, 서양 요리, 브런치, 애피타이저&디저트, 음료 등 요리를 10개로 분류해서 각각의 요리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요리법을 보면 정말 다양하게 효소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식탁에서 빠지면 안 되는 장류부터 볼까요? 열매주 찌꺼기로 만드는 천연 조림 간장이 있네요. 저는 매실즙을 걸러내고 이것으로 식초를 만들고 있는데 조림 간장까지 먹을 수 있습니다. 약술이라고 하는 집에서 담그는 열매주도 눈여겨볼 만 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눈여겨 보는 부분이 바로 장과 김치 만들기입니다.

김치는 기존의 요리법만 고수하기 마련인데 <파티오 유진의 오가닉 식탁>은 좀 더 발전을 했다고 해야하나. 과학적인 이론까지 겸했다고 해야하나. 살펴보겠습니다. 비트나 파프리카를 이용한 이색 동치미도 있고요. 바나나풀브로콜리김치도 있습니다. 바나나의 걸쭉함과 단맛을 찹쌀풀 대용으로 사용을 한 건가요? 이런 재료로도 김치를 담그나 하는 레시피가 많습니다만 저자는 확실하게 말합니다. 세상의 모든 채소는 김치 재료가 될 수 있다. 아하~생각의 전환입니다.

 

장아찌는 집집마다 한두 개씩 준비하는 기본 반찬이라 다른 요리책에서도 많습니다만, 양배추피클이 위암을 이긴다고 합니다. 건강이 약한 분들은 눈여겨봐야겠습니다. 질병예방 요리 부분에서는 살균, 진정, 신경 안정에 효과 있는 허브, 변비 예방, 다이어트에 탁월한 호박잎, 간암 예방, 피로해소에 좋은 무청, 백내장, 심장질환 예방에 좋은 당근 등을 이용한 요리를 선보입니다.

 

 <파티오 유진의 오가닉 식탁>에는 한식과 서양식 브런치와 디저트. 음료까지 모든 요리에 대한 산뜻한 래시피를 소개합니다. 이 책은 초보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요리 재료에 대한 상식, 민간 요법적 효능, 그리고 요리 순서까지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타국에서 생활하면서 한국인의 입맛을 가진 저자는 서양요리 재료에서 우리나라의 입맛을 찾아내는 블로거가 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순서가 아니었을까요?

그런 저자의 경험과 부지런함을 바탕으로 기존에 어른들에게 전수받은 손맛 위주의 요리법보다는 조금 차별화된 정확하면서도 쉽고 간편하면서도 분명한 이유가 있는 레시피를 모은 책이 <파티오 유진의 오가닉 식탁> 입니다.

질병 예방을 위해 자연의 성분 그대로를 이용한 요리법도 눈에 띄겠지만, 무엇보다 현재 건강을 꼭 챙겨야 하는 환자들, 특히 먹거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 독자들에게는 상당히 도움이 되는 요리책이 될 것 같습니다.

건강한 요리법을 함께 나누는 것은 참 재미있으면서도 흥미로운 일입니다. 내가 알고 있던 레시피와 새로운 레시피의 조화 그리고 이것으로 새로운 요리를 맛있게 만들어 우리 가족의 건강을 또 한 번 챙겨보는 똑순이 주부가 되어보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