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노트]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두부 노트 - 내 몸이 좋아하는 웰빙식 하서 노트 시리즈
술부인 글 요리 스타일링 / 하서출판사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두부 좋아하세요?

저는 두부를 무척 좋아합니다. 팬에 노릇노릇 구워서 양념간장에 찍어 먹는 것도 좋아하고, 갓나온 따끈따끈하고 말랑한 두부에 양념간장을 뿌려 먹는 것도 좋아합니다. 보글보글 끓이는 순두부도 때론 뻑뻑하게 끓여서 밥에 비벼 먹는 것도 좋아하고요~묵은지를 넣은 구수~한 비지찌개도 좋아합니다.

하지만 두부를 싫어하는 독자들도 참 많습니다만 두부의 영양적 가치는 대단합니다.

 

우리는 식재료로 간편하게 접할 수 있는 두부의 효능을 가볍게 여길지도 모릅니다.

중국 한나라의 회남왕 유안이 발명한 것이 시초라고 하는데요 한국 문헌에는 고려 말기의 성리학자 이색의 <목은집>에 실린 시의 한 구절에 두부에 대한 표현이 있습니다. '나물죽도 오래 먹으니 맛이 없는데, 두부가 새로운 맛을 돋우어 주어 늙은 몸이 양생하기 더없이 좋다..'라고 기록되어 있답니다.

두부의 전래 시기가 분명치는 않지만, 역사적 기록을 바탕으로 볼 때 2000년의 역사를 가진 오래된 식재료라 할 수 있답니다.

 

콩을 밭에서 나는 고기라고 할 만큼 콩의 영양중 단백질의 함유는 대단합니다. 그것으로 만든 두부 역시 콩 제품 가운데 가장 대중적인 가공품으로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성장기의 아이들에게는 물론 골다공증과 비만을 걱정하는 여성들에게 아주 좋은 식재료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식품이라도 싫어해서 안 먹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좋은 것은 아는데 먹기는 싫은 독자들을 위한, 또는 두부를 좋아하는데 더 맛있게 먹는 레시피를 찾는 독자들을 위한 웰빙식을 소개하는 <두부 노트>를 읽어봅니다.

 

네이버 파워블로거로 선정되기도 한 저자 술부인은요~남편과 일본에서 살면서 작은 요리 교실을 운영한 노하우가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았네요. 음...물론 저자 역시 두부를 좋아하지 않았지만, 가족을 위해 두부를 먹기 시작했고, 이왕 먹는 것, 맛있게 먹기 위한 방법을 찾았답니다.

두부로 입맛도 살리고, 밥으로 대신 먹기도 하고, 특별한 반찬으로도 만들어 먹고, 두부와 수프의 묘한 조화의 레시피도 살짝 들여다보겠습니다. 물론 두부 하면 술안주로 빠질 수 없죠. 그리고 두부를 이용한 홈베이킹까지 무궁무진한 두부를 먹는 방법에 빠져봅시다~

 

요즘은 두부의 종류가 무척 많습니다. 예전 어머님들이 딸랑딸랑 소리를 듣고 사오던 두부, 일명 판두부만 있는 게 아니랍니다. 참깨나 단호박 등 넣은 재료에 따라 먹는 생식용 두부를 비롯한 살균처리를 해서 아침 대용으로 그냥 먹을 수 있는 모닝두부, 몽글몽글 끓여 먹는 순두부, 그리고 튀긴 두부, 콩비지, 유부도 있지만, 두부를 즐기는 일본식에서 응용한 유바나 고야두부 등의 요리법도 함께 소개됩니다.
 

 

더운 여름 별미인  콩국수를 참 좋아해서 콩물이 항상 냉장고에 있습니다. 요즘은 즉석 두부집이 많아 콩물도 참 고소한데요~ 국수를 먹고 남은 콩물에 소금을 간간하게 뿌려 마시는 것도 별미이랍니다. 그런 콩물을 좀 더 신경 써서 직접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콩을 불려 삶아 믹서에 갈아 면보에 걸러내면 진짜 웰빙식인 두유가 된답니다. 음..불리는 시간이 길어서 싫어라 하겠지만, 건강식을 위한 일이라면 조금은 노력해야겠죠? 이 베이직두유를 이용해서 딸기두유, 바나나두유, 사과두유, 오렌지두유 등으로 상쾌한 아침을 시작해봄도 좋습니다.

 

산뜻한 입맛을 원할 때, 기존의 샐러드를 먹기에는 너무 당분이 많다고 여길 때 돼지고기 샤브샤브를 이용한 두부샤브샤브샐러드는 고기 냄새를 없앤 담백한 건강식으로 충분합니다. 곤드레 나물 아시죠? 곤드레 밥이 참 유명한대요. 이게 은근히 비싼 것이 흠입니다. 제대로 맛을 느끼려면 시골 길을 달려야 하고요. 이제 두부와 함께 만든 곤드레두부밥으로 집에서 마음껏 편안하게 먹어보면 어떨까요?

 

겨울 김장을 할 때 꼭 무말랭이를 버무려 놓는데요~빨간 양념으로 무말랭이만 있는 것이 아니랍니다. 일본식 반찬으로 한번 도전해 보자고요. 물을 부어 불린 무말랭이게 유부와 버섯 당근을 넣어 만든 일식 유부무말랭이 조림은 무말랭이를 따뜻하게 먹는 새로운 레시피이네요. 아침 반찬으로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두부의 가장 대표적인 반찬 마파두부는 아마 아무도 거부하는 사람들이 없는 인기 만점의 반찬일 겁니다.

part 5. '두부 수프에 빠지다'에서는 수프만 있다고 생각을 하겠지만, 국물요리 특히 국이나 탕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명란젓을 이용한 명란두부맑은국, 봄철 향긋함을 즐길 수 있는 냉이두부된장국, 김치청국장찌개 등 우리 집의 레시피와 소개된 레시피를 비교해서 더 맛있는 레시피를 내 것으로 할 수 있답니다.

술 한 잔이 생각날 때 두부김치만 떠올리세요?? 야식으로도 충분히 먹을 수 있는 프랑스 요리에서 응용한 참치두부딥, 일본식 불고기를 이용한 두부스키야키, 돼지고기와 두부의 조화 두부꼬치돈가스 정말 두부를 이용한 요리법이 이렇게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요리책을 여러 권 가지고 있지만, 이 <두부 노트>만큼 마음에 드는 책이 없었습니다. 두부를 무척 좋아하면서도 그동안 한정된 요리법에만 매달리고 있었구나.라는 생각을 해보는데요~좋아하지만 매일 똑같은 요리법은 질리기 마련이거든요.

베이킹으로도 먹고, 간식이 당길 때 건강음료로 만들어 먹어야겠습니다. 먹는 거 줄이지 못해 살찐다는 변명을 하지 고 건강한 두부로 배부르게 먹으면서 건강까지 챙겨야겠습니다.

고단백 두부의 색다른 변신, <두부 노트>의 두부요리 60가지로 만족스러운 식생활을 누리는 웰빙의 시간을 가져보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