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왜 수학을 어려워할까?>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아이들은 왜 수학을 어려워할까? - 발달신경생리학자가 들여다본 아이들의 수 세계
안승철 지음 / 궁리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아이들은 왜 수학을 어려워할까?'

내가 물어보고 싶은 말이다. 왜 어려울까? 왜 어려워할까? 답은 간단하다 수학은 어렵기 때문이다.

책을 읽기 전 저자의 글이 호기심을 자극한다.

발달신경생리학자인 저자는 딸아이의 수학을 봐주면서 겪은 경험이 있단다. 또한, 저자는 조곤조곤 수학을 가르친 것이 아니었나 보다. 수학을 이해 못 하고 아이가 조금이라도 못하면 고함부터 질렀다고 고백한다. "나도~" "나도!" 공감하는 부분이다.

자. 그렇다면 왜 아이들이 수학을 어려워할까? 도대체 수학이 무엇이라고 이렇게 이해가 안 될까?

 

수학은 어렵지만, 들여다보고 싶지 않지만 절대로 빠뜨릴 수 없는 공부이다. 하지만, 여기서 부모들이 착각하는 것이 있다. 어려운 수학은 중, 고등학교 수학뿐이라고 단정한다. 그래서 초등 수학을 어려워하는 것을 절대로 이해 못하고 아이의 처지에서 이해하려는 마음도 보이질 않는다. 하지만, 왜 어려우냐고 묻지 말자. 아이들은 어려우므로 틀린 답을 쓰고 수학 앞에서 쩔쩔매는 것이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수 감각이 있다고 대부분 연구자들은 인정한다. 실험을 통해 영아도 수에 대한 추상적 개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시각적 자극과 청각적 자극에서 셋이란 개념을 찾아낸다고 한다. 기본적으로 셋이라고 말하고 있으니까. 부모님들. 아이들이 가진 수 개념을 어른들 기준으로 파악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가 이것이다.

 

아이들 교육에 관한 책에서 말하는 공통점은 반드시 부모의 노력이 충분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들은 왜 수학을 어려워할까?』을 읽은 후라면 한가지 실천하는 것이 있을 것이다. 수학을 어려워하는 아이에게 "왜 문제를 풀지 못하느냐?"라는 질책을 하기 전에 아이가 가진 수학 지식의 한계와 당연한 성장 과정, 인지 과정임을 인정하게 될 것이다.

『아이들은 왜 수학을 어려워할까?』에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

<1장 수학본능>에서는 수가 아이들 마음속에 자리 잡은 과정에 대해 말하고 있다. <2장 수학 걸음마 떼기>는 수 세기의 어려움과 수 세기를 통해 배운 수 단어들이 아이들의 마음속에 수에 관한 심상과 결합하는 과정을 여러 실험의 예를 들면서 말한다.

<3장 수를 딛고 걸어가기>는 연산의 발달 과정과 연산의 어려움에 대해, <4장 수학이란 장애물 경기장>에서는 수학 장애에 대해 다루면서 교사와 부모의 태도에 대해 언급해본다. 마지막으로 <5장 문제집 뜯어보기>에서는 문제집에 나올 문제들을 중심으로 아이들이 어려워할 만한 내용을 다룬다.

 

『아이들은 왜 수학을 어려워할까?』에서는 많은 부모가 기대하는 것처럼 '수학을 잘하는 방법' '수학을 잘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말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수학에 대한 단계적 발달 성장을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똑같은 문제를 받아들이는 시차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책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5장 문제집 뜯어보기>를 눈여겨보게 된다. 저자는 문제집을 사려다가 놀랐단다. 문제집이 너무 다양하다는 것과 문제가 너무 어렵다는 것.., 어쩜 나와 똑같은 생각을 했을까. 중학생 아이들 때문에 수학의 문제 파악은 필수이다. 더구나 올해부터 문장형 문제의 출제 탓에 서술답안까지 준비해야하기 때문에 문제의 파악은 아주아주 중요하다.

물론 개인적으로 무척 많은 도움이 되었다. 문제가 어려운 것도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포기할 수도 없는 수학이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왜 수학을 어려워할까?』의 초반에는 영.유아를 엄마표 수학으로 가르치고 싶은 부모들이 읽으면 도움이 되고, 후반부는 나처럼 중학생 부모나 초등 고학년의 부모들이 읽으면 무척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다.

 

하지만, 부모들이 꼭 기억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아이들의 능력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그에 맞춘 학습을 지도하고 계획하였으면 한다. 나의 아이가 잘하고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다른 집 아이들이 선행학습을 한다고 해서 따라가는 그런 계획은 세우지 말길 바란다. 내 아이가 4단원을 겨우 이해했는데 다른 아이는 6단원을 마스터했다고 해서 다그치지 말길 바란다.

『아이들은 왜 수학을 어려워할까?』을 선택하는 부모들은 그래도 아이의 능력을 인정하고 눈높이로 학습하기 위해 마음을 다지는 부모라 생각한다. 이 책이 아주 쉽게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수를 다루는 이야기인 만큼 정확한 실험과 연구결과를 논하기 때문에 어쩌면 읽는 것이 더딜지도 모른다. 하지만 『아이들은 왜 수학을 어려워할까?』를 통해 수에 대해, 그리고 내 아이의 학습 능력에 대해 다시 한번 객관적인 판단과 그에 따른 충실한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안목이 생긴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