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랑하고 쫀득한 미국사 이야기, 남도 섬길여행>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남도 섬길여행 - 도보여행가 유혜준 기자가 배낭에 담아온 섬 여행기
유혜준 지음 / 미래의창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V 프로그램의 하나인 1박2일을 즐겨본다. 그곳에 소개되는 곳은 유명한 관광지가 아닌 곳도 있다. 바쁘게 지나치면 스치고 말 그런 시골 동네가 많다. 하지만, 그곳에서의 사람들과 만나고 풍경과 만나는 일은 무척 재미있고 신기하고 훈훈함을 준다. 떠오르는 것이 바로 우리 가족의 여행방법이다. 우리 가족은 3,4개월마다 멀리 담양을 간다. 이런저런 이유로 인연이 된 스님과 함께 있는 애들 할머니를 찾아뵈러 나선다.

우리 가족은 일찌감치 서둘러 움직인다. 늘 들리는 김밥집에서 식구들이 먹을 숫자대로 김밥을 사고, 부지런히 길을 나선다. 도심을 벗어나는 일이 여행길, 여행시간의 가장 큰 부분이다. 시간이 오래 걸린다. 어렵게 어렵게 도심을 벗어나면 나와 남편은 지도를 보고 국도를 찾는다. 담양까지는 1번 국도를 찾아 달린다. 백양사. 정읍까지 가면 된다. 다른 이들은 국도가 시간이 더 걸린다고 하지만 여유 있는 여행길이다.

차로 달리는 국도 여행도 이토록 볼 것도 많고, 여유롭게 달릴 수 있는 묘미는 매번 기분 좋은 여행길을 만든다. 여유로운 이동수단을 이용해서 그 맛을 알기 때문에 『남도 섬길여행』은 어쩌면 더 많은 여유의 볼거리를 줄 것이라 기대하게 된다.

 

도보 여행가 유혜준 기자는 이미 도보여행으로 유명한 사람이다. 서울의 걷기 좋은 코스와 제주올레를 소개하는 『여자, 길에 반하다』라는 책을 소개했다고 하니 그녀가 소개하는 『남도 섬길여행은 그 자체만으로 믿음직스러운 안내서라 하겠다.

도보여행... 쉽지 않다. 내가 이 책에 대해 이야기를 하기 전에 굳이 국도여행을 선택한 배경을 구구절절 서두부터 꺼내놓는 이유는 여행의 이동수단이 가장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이왕 움직이는 여행을 쉽고 편하게 하느냐, 조금 불편하고 더딤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가슴에 남는 여행의 맛이 확연하게 다르기 때문이다.

 

『남도 섬길여행은 '진도를 걷다' '소록도, 거금도, 거문도를 걷다' '청산도를 걷다' '노화도, 보길도를 걷다'로 구성한다.

편안한 차를 이용해서 유명한 관광지 입구에 차를 대로 휘릭 돌아보고 나오는 여행은 어딘지 모르게 허전하다. 그에 반해 그녀가 선택하는 타박타박 걸어, 산을 넘고, 논길을 걷고 만나는 그곳만의 진짜 관광지는 걸어온 땀이 있기 때문에 부서진 기왓장과 담벼락에 있는 풀잎까지 그리고 길바닥에서 만난 강아지까지 귀하게 눈길에 남는다.

 

『남도 섬길여행은 마치 정지된 시간을 하나하나 되짚어가는 에세이같은 느낌이 든다. 바닷가 마을에서 멸치를 말리는 모습에서 섬사람들의 생활을 떠올려보고, 낯선 이에게 선뜻 밥도 내주고, 방도 내주는 시골 할머니에게서 훈훈함을 느낀다. 때론 남편과 함께 하는 여행길에서 만난 유기견에게 먹을 것을 나눠주고 좋은 주인을 만나게 하는 그런 일도 생긴다. 그리고 그 녀석이 그리워짐을 느낀다. 그녀는 섬을 여행하려고 배낭을 꾸리고 발이 뻐근하도록 걸었다. 하지만, 그녀에게 남는 것은 섬의 진짜 모습과 함께 그 섬에 몸담고 사는 진짜 사람들의 이야기를 가득 담고 있다.

 

진도의 유명한 바닷길에서 시끌벅적한 신비의 바닷길을 먼저 이야기하기보다는 그곳에서 유래하는 뽕할머니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우연하게 만난 할머니의 민박집에선 옹색하기 짝이 없다. 손님을 맞을 준비도 안 된 집에서 작가가 직접 청소하고 겨우 잔다. 툴툴거릴 상황이다. 하지만, 다음날 할머니가 싸준 정말 엉성한 도시락은 여행길의 배고픔을 달래는 아주 멋진 도시락으로 변한다. 길에서 우연히 만난 사람들 덕분에 또 우연하게 숨은 명소를 알게 되고, 소포리의 좋은 소리까지 듣는 영광을 얻기도 한다. 길 위에 만난 경찰차로 편안하게 섬을 둘러보고, 또 경찰의 친절로 좋은 민박집도 들게 된다. 낯선 산길에서 스친 사람들을 식당에서 다시 만나고 비록 공깃밥 하나지만 식사까지 대접받는다.

여자 혼자 도보여행을 하는 것이 무척 위험한 일이겠지만 그래도 그녀가 보여주는 여행길의 묘미는 바로 이런 시골의 넉넉한 인심이다. 도시 못지않게 시골의 인심도 박하다고 하지만 그래도 시골 깊은 곳에는 사람들 그리워하고 사람을 보듬어주는 정이 있다. 이것 때문에 작가는 또다시 여행 준비를 할지도 모른다.

 

『남도 섬길여행에는 여행안내서에서 보여주는 많은 사진과 정확한 지도는 별로 없다. 아주 기본적인 길만 표시되어 있다. 흔히 표시되는 여행지의 먹을 곳, 잠잘 곳 표시도 없다. 하지만 책 속에서 이야기하는 곳은 독자 역시 걸어가면서 찾아가는 묘미를 꼭 한 번쯤은 느껴보고 싶게 하는 매력을 보여준다.

여유를 즐기는 방법은 독자들이 스스로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른다. 조금 불편하더라도 조용한 시골 길을 걸어보는 것을 어떨까? 사람들이 자연을 찾아 여름 휴가철마다 찾는 유명한 휴양림 대신 조금 벗어난 시골의 뒷산을 찾아보면 어떨까?

시골 길은 연결되어 있고, 국도는 끊임없이 이어져 있고, 산새가 울고 숲이 울창한 숲은 시골과 늘 함께 자리 잡고 있기에 독자들이 어떤 시선으로 둘러보느냐에 결정될 것이다. 물론 『남도 섬길여행에서 보여주는 시간의 여유로움이 한 몫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