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만찬, 재미있는 돈의 역사, 똑똑한 논리 탈무드>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똑똑한 논리 탈무드 - 탈무드 속에 담긴 다섯 가지 생각의 법칙
글공작소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천재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컴퓨터 프로그램의 개발로 문화적 혁명을 일으킨 빌 게이츠, 전설적 영화배우 찰리 채플린, 그리고 위대한 발명가 에디슨과 과학자 뉴턴은 인류 역사에서 한 획을 그은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이들의 공통점인 한가지는 바로 유대인들이라는 것입니다.

 

세계 인구 중 0.3%라는 소수 자리를 차지하는 유대인들이지만 그들이 활약하는 분야에서는 최고의 자리에 있는 민족입니다. 전 세계 노벨상 수상자의 20%를 차지하는 유대인들의 활약 덕분에 세계 많은 부모가 그들의 교육 방법에 대해 관심을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유대인 부모들은 책과 돈이 땅에 떨어지면 책을 먼저 주워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책이 가져다주는 가치와 그 속에서 얻을 수 있는 지혜를 배워야 한다는 의미를 가르쳐주는 것이죠. 유대인들의 이런 특별한 교육관과 더불어 그들의 교육 지침이 되는 책이 바로 '탈무드'입니다.

 

탈무드는 수 천년 동안 전해지는 유대인 사회의 모든 사상에 대해 유대인 율법학자들이 구전 ·해설한 것을 집대성한 책으로 많은 양의 책이랍니다.

『똑똑한 논리 탈무드』는 탈무드의 수많은 이야기 중에서 어린이들의 정서에 가장 맞고, 가장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이야기를 모아 각각의 주제에 맞게 정리한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탐대실을 막아주는 '멀리 생각하기'> <창의성을 길러주는 '다르게 생각하기'> <목표를 이루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옳고 그름을 가르쳐주는 '가치있게 생각하기'> <다름을 인정하는 '편견없이 생각하기'>라는 5가지 주제로 이야기합니다.

 

내 아이가 머리만 좋은 사람보다는 심성이 올바른 사람으로 자라주었으면 하는 바람은 모든 부모의 마음이죠. 그것을 위해 아이와 함께 부모님도 끊임없이 노력하고, 끊임없이 배우고 실천해야 하는 것을 알면서도 때론 흐트러질 때도 많습니다. 잘 되라는 부모님의 꾸중이 싫게 들리는 아이도 있을 테고, 올바름을 위해 아이들이 포기해야 하는 놀이의 시간도 있기 마련입니다. 아이들이 초등생이 되고 한 살, 한 살 커가면서 고집을 부리고 어긋나려고 할 때 부모의 마음은 정말 가슴 아프기도 합니다.

아이를 키우면서 괜한 감정의 골이 생기려고 할 때, 내 아이가 엄마 말을 듣지 않는다고 꾸중하고, 속상해하기 전에 『똑똑한 논리 탈무드』를 함께 읽어보면 어떨까 합니다.

 

가장 평범함이 가장 위대한 성장 배경이 되고, 부모의 작은 가르침부터 실천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를 향해 갈 수 있는 기본적이라는 것을 배울 수 있고, 가르칠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됩니다.

'진실한 책'이란, 또는 '좋은 말'이란 독서를 하면서 가슴속에서 동감하는 느낌을 받는 그런 책이겠죠.

『똑똑한 논리 탈무드』가 바로 아이들이 같이 공감하며 긍정적 마인드를 자리 잡아갈 수 있도록 쉽게 쓰인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똑똑한 논리 탈무드』는 가르침을 주는 책이기 때문에 어려운 말을 장황하게 쓴 글이 아닙니다. 때론 우화처럼 이야기하고, 때론 유대인들의 실제적인 삶을 그려내고 있는 책입니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인종과 종교를 떠나 꼭 읽어봐야 하는 책들이 있습니다. 어른이라고 꼭 어려운 내용의 책만 읽어야 한다는 생각은 접었으면 합니다. 어렵게 쓰인 탈무드를 읽고, 지루하다던가 내용이 우리의 정서와 다르다는 변명은 핑계일 뿐입니다. 어린이들의 책도 무척 깊이가 있습니다. 쉽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아마 더 오래 기억될지도 모릅니다.

 

『똑똑한 논리 탈무드』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이야기도 많습니다. 다른 책에서 내용을 비유하고 있는 그런 문구도 읽을 수 있습니다. 결국, 이런 이야기는 언제 어디서든 항상 떠올리면 옳은 삶을 선택하는 데 지침이 되는 이야기이기 때문이겠죠.

 

우리 아이들의 미래는 멀리 더 멀리 목표를 정하고, 넓은 시야를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쭉쭉 나아가야 합니다. 또한, 똑같은 결론에서 남들과 다른 1%의 생각으로 더욱 멋진 결과를 이룰 수도 있습니다.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을지도 모르지만, 다시 일어서는 긍정적인 생각은 늘 지녀야 합니다. 나와 다른 그 무엇도 인정하는 자세는 옳고 그름을 가려주는 가치 있는 생각을 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바로 『똑똑한 논리 탈무드』에서 가르쳐주는 내용이랍니다.

좋은 책을 늘 권해주고 싶은 엄마의 마음에 쏙 들어오는 『똑똑한 논리 탈무드』가 바로 그런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