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 영어 영재로 키우는 법>을 리뷰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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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아이 영어 영재로 키우는 법
오승연 지음 / 경향미디어 / 2009년 6월
평점 :
중학생과 초등 고학년의 아이들이 있어서 영어교육에 대해 관심이 많을 수 밖에 없다.
영어에 관한 많은 정보들이 쏟아져도 나는 아이들의 영어교육을 사교육으로 대체하는 것을 하지 않았다. 초등때에는 step & jump라는 영어인증제를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만 하는 교육방식을 갖고 있고 이것 역시 학교에서 선생님과 배우고 인정받는 정도로만 하고 있다.
결론을 내리자면 초등때는 열심히 놀아라~!!고 말하고 있다.
이런 교육 관점 때문에 큰아이 역시 중학교 들어가면서 부터 본격적인 영어공부를 하였고, 교과서 위주와 방과후 학습시간에 만나는 원어민 선생님의 교육이 전부였다.
이렇게 아이의 교육을 계획하면서도 왜 불안한 마음이 없었을까만, 내 아이의 숨은 능력을 믿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따라갈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었다. 그것 때문일까. 내 아이들은 학교에서 영어 수업시간에 충분히 주목을 받는 아이들이다. 원어민 선생님과 자연스레 대화를 하는 것은 기본이고 적은 영어교육 시간으로 혹여나 하고 우려했던 영어 발음 역시 영어 학원을 다닌 아이들보다 월등하고 단어 구사 능력도 뛰어나다는 선생님의 의견을 듣고 있다.
내가 <내 아이 영어 영재로 키우는 법>을 읽으면서 새로이 알게 되는 정보도 있지만 나의 교육 방법이 큰 틀을 벗어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어서 한편으로 뿌듯함과 자신감이 생기게 되었다.
나는 우리 아이들에게 커가면서 그리고 어른이 된 후라도 넓은 세계에 나아가는 직업과 생각을 갖으라고 한다. 이것은 결국 글로벌 시대에 사는 우리 아이들의 포부와 목표를 크게 심어주어야 한다는 현대의 생각과 맞아 떨어지는 부분이다.
영어교육의 예를 들자면 2009년 현재 영어교육의 실태는 제3세대 교육으로의 전환을 예고하고 있다.
제3세대 영어교육이란 무엇일까.
단순한 Speaking과 Writing이 아니, 논리적 분석 및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고, 이를 학습시키고 훈련시키는 방법이다. 글로벌 리더로 자라야 하는 요즘의 아이들을 위해 부모들이 제1순위로 꼽고 있는 영어교육에 대한 자세한 지침서가 바로 <내 아이 영어 영재로 키우는 법>이란 책이다.
가끔 아직 우리말도 제대로 떼지 못한 유아들에게 영어를 유창하게 하기를 원하는 부모를 보는 경우가 있다. 그 부모는 자부심에 아이들을 앞세워 영어에 재능을 있음을 은근히 자랑하고 싶어한다. 그것이 아이의 자랑일까? 아니면 부모의 자랑일까.
나 역시 모든 공부에는 순서가 있다고 믿고 있는 사람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점도 그것이다.
우리말을 우선적으로 잘 하는 아이, 학교 수업에 충실한 아이가 영어란 언어에 흥미를 갖지 않을까.
아이들이 꼭 해야 하는 공부는 재미가 있고 흥미가 있어야 오래 시간 도전을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들의 교육관이 장기적인 안목에서 제대로 올바르게 그리고 무리하지 않는 그런 개념을 갖고 있어야 한다.
이 책에서도 말하듯이 부모의 본보기로 아이들이 영어 교육에 흥미를 갖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 모든 것은 부모를 그대로 본받는 것이 아이들이다.
영어과 교수로 그리고 방송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오승연 박사는 부모의 자세한 관찰만이 내 아이의 영재성을 발견할 수 있다고 말한다. 영재성이란 결국 '잠재력'을 말하는 것이다. 모든 아이들이 갖고 있는 잠재력을 얼마만큼 키워낼 수 있느냐의 관건은 바로 부모의 옳은 교육관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이다.
아이의 잠재된 영재성을 깨우는 동기유발은 부모가 해야 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이다.
<내 아이 영어 영재로 키우는 법>은 모두 8part로 나뉘어져 영어에 대한 개념과 올바른 교육관 그리고 영어를 내것으로 만드는 모든 정보가 담겨져 있다.
영어 공부에 통하는 원칙이란 아주 단순하고 기본적인 즉 포기하지 말고 학교 공부에 충실하면서 다독을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지금껏 발빠른 엄마들이 선호해왔던 영어교육을 다시한번 살펴보길 바란다. 영어를 여러 과목의 하나로 봐야하는 그런 단순한 학문인지, 영어로만 수업을 해야 영어교육이 제대로 되는 것인지 또한 영어 유치원을 가야만 영어 구사 능력이 향상되는지, 우리말도 제대로 못하는 아이들에게 영어인증시험을 보게 해야하는지..교육이란 다른 사람들이 덤벼든다고 무조건 동참할 일은 아니라는 것이다.
내 아이의 성향을 제대로 파악해서 상황에 맞는 영어 교육을 찾아주는 방법, 더 크게 나아가 아이 스스로 목표와 계획을 잡도록 조언을 하는 방법, 엄마표 영어 학습은 반복과 아이의 수준에 맞는 영어 교육을 해야 하는 것 등은 학부모들이 꼭 체크하길 권한다.
내 아이를 제대로 알아야 교육의 목표를 제대로 잡을 수 있을테니까.
모든 것은 부모의 마인드가 중요하다. 원칙을 제대로 파악을 한다면 굳이 유학을 가지 않더라도 우리나라에서도 충분한 영어 교육을 할 수 있고 영어 영재로 만들 수 있음을 기억하길 바란다.
사실 영어에 관한 지침서라해서 굉장히 다른 내용일까 생각했다. 나름의 주관대로 아이들 교육 계획을 해왔지만 개관적으로 판단을 내려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책을 읽어갈수록 나의 교육관과 방대한 자료와 경험으로 책을 낸 오승연 박사의 지침이 많이 닮은 점에 다시한번 뿌듯함을 느낀다.
내 아이는 부모가 잘 알고 있다.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얼마만큼 즐겁게 공부를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느냐에 달려있다는 것.
다시한번 확인을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