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 영화 '럭키'를 봤다.

자세한 얘기는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니 생략하기로 하고,

언젠가 봤던 영화 '킹스맨'이랑 닮았다는 생각이 잠깐 들었지만, 뭐~(,.)

영화를 보고난 느낌을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꾸준함은 힘이 세다' 정도가 되겠다.

 

 

 애노희락의 심리학
 김명근 지음 /

 개마고원 /

 2003년 10월

 

 

 

 배를 엮다
 미우라 시온 지음, 권남희 옮김 /

 은행나무 /

 2013년 4월

 

하려는 얘긴 영화 '럭키'와는 아무 상관이 없다.

요즘 사상 체질을 융 심리학의 직관, 감각, 감성, 사고와 연결시켜 해석하려한 '애노희락의 심리학'을 읽고 있어서 였을게다.

언젠가 한번 읽다가 집어던진 '배를 엮다', 이 책을 다시 읽게 된 이유를 굳이 정당화 하자면 말이다.

이 책의 맛은 뭐랄까,

아무 재미도 없는 재미라고 할 수 있겠다.

주인공의 삶은 독특하긴 하지만,

전혀 두드러지지 않는 삶을 산다고 할 수 있겠는데,

그게 또 나랑 닮아서,

나에겐 독특하게 느껴지지도 않을 뿐더러 새로울 것이 없었다.

때문에 그러려니 하고 담담하게 따라가다가는 끝부분에 가서 허를 찔린 듯 감동의 눈물을 쏟아내고 말았다.

ㆍㆍㆍㆍㆍㆍ마지메는 지금까지 줄곧 '특이한 녀석'이라는 부류에 있었다. 학교 생활에서도 회사 생활에서도 늘 따로 놀았다. 가끔 호기심과 호의로 말을 거는 사람이 있어도, 마지메의 응답이 너무 엉뚱한 탓인지 희미하게 미소를 짓고 바로 가 버린다. 마지메 본인은 진지하게 마음을 열고 응대한다고 하는데 도무지 잘되지 않았다.

그것이 고통스러워 책을 읽게 되었다. 아무리 말을 못해도 상대가 책이라면 침착하게 깊고 조용히 대화할 수 있다.또 하나, 학교 쉬는 시간에 책을 펴 놓고 있으면 친구들이 괜히 말을 걸지 않는다는 이점도 있었다.ㆍㆍㆍㆍㆍㆍ아무리 지식으로서의 말을 모아 보아도 제대로 전달하지 못 하는 것은 여전했다. 허무하지만 어쩔 수 없다. 마지메는 자신이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포기와 함께 받아들였지만, 사전편집부로 이동한 뒤로 욕심이 났다.

"미짱은 직장 사람들과 친해지고 싶은 거로구나. 친해져서 좋은 사전을 만들고 싶은 게야."

다케 할머니의 말을 듣고 마지메는 놀라서 얼굴을 들었다.(45~46쪽)

'대도해'라는 사전을 만드는 팀에 합류하게 된 '마지메'의 얘기이다.

마지메가 자신이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포기와 함께 받아들였듯이,

나 또한 일상에서 사람들이랑 친해지고 싶다던가, 나를 상대에게 전달하고 싶다는 의지를 '스스로'를 '따'시킴으로 접었었다.

이 말은 해석하기에 따라선 친해지고 싶거나 나를 전달하고 싶은 사람을 못 만났었다는 말과 일맥상통하기도 한다.

"말로는 알고 있어도, 실제로 삼각관계에 빠져 보지 않고는 그 쓴맛도 괴로움도 충분히 자신의 것이 되지 않습니다. 자신의 것이 되지 않은 말을 바르게 뜻풀이할 수 없겠죠. 사전 만들기를 하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과 사고思考의 지치지 않는 반복입니다."(72쪽)

흠뻑 담굼질하여 온몸을 통과하며 느낀 것만이,

그게 쓴맛이든 괴로움이든 자신의 것이라고 할 수 있듯이,

말로 아는 것과 온몸으로 체감하는 것은 다르다.

그런데 경우에 따라서는, 경험을 글로 기록한다는 것은,

경험을 글로 기록하여 사전을 만든다는 것은,

경험과 기록 사이에 시간 차가 생겨버리게 되면,

죽은 문장이나 쓸모없는 단어가 되어버릴 수도 있다.

단어를 수집하고 용례를 만들고 사전으로 만들어낸다는것은 적어도 십수년이 걸리는 지루한 일인데,

요즘은 인터넷의 발달로 마음만 먹으면 컴퓨터나 핸드폰을 통하여 거의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

그간의 노력이 허사다.

"영업부에서는 할 일이 정해져 있었고, 기본적으로는 혼자 서점을 돌면 됐거든요. 도달해야 할 목표가 명확해서 내가 노력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속 편하다고 하면 편한 쪽이었어요. 그런데 사전을 만드는 건 그렇지가 않아요. 전원이 같이 생각하고, 연구하고, 작업을 분담할 필요가 있어요."

"그게 어디가 문제인 거냐?"

"나는 생각하는 건 얼마든지 할 수 있지만, 무엇을 생각했는지 남한테 설명하는 걸 잘 못해요. 단적으로 말해 사전편집부 안에서 겉돌고 있어요."

그런 마지메의 말이기 때문에 니시오카는 위안이 됐다. 요령이 없어 거짓말도 빈말도 못하고 진지하게 사전을 생각하는 능력밖에 없는 마지메의 말이기 때문에 믿을 수 있다. 나는 필요한 사람이었다. (171쪽)

컴푸터나 인터넷의 발달로 모든 일에는 요령이 필요한 것 같고, 그건 시간과 동의어처럼 들리지만,

정작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결국 '요령이 없어 거짓말도 빈말도 못하지만, 진지하게 자신이 맡은 일을 해가는 능력'이라는 생각이 드는 걸 보면 말이다.

더디더라도 자신만의 속도를 잃지않는 것,

누구 다른 사람에게 혹하여 이리저리 휘둘리지 않는 능력 말이다.

사전을 잘 만드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영업을 잘 하는 사람도 있는 것이다.

저마다 제각각 잘할 수 있는 것이 다르다.

그렇게 사람이 제각각 다르다고 하여, 다른 것을 틀리다며 색안경을 끼고 바라볼 일도 아니다.

수고. 오늘은 우리 집에 있어. 몇 시든 상관없으니 서두르지 말고 와. 기다릴게.

니시오카는 미소 지으며 내용을 두 번 읽었다. 이모티콘은 하나도 없다. 레미의 문장은 평소와 다름없이 건조했다. 그래도 음성 지원이 되는 것 같다. 따뜻한 뭔가가 전해진다.

문자와 말의 신기함이다.(187쪽)

그동안 나는 글로 씌어진 문자와 말은 다르다고 생각했었고,

글은 마음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고 여겼었다.

하지만, 이젠 글이 마음을 제대로 담아내지 못하거나, 전달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고,

진심을 담고 있으면 글이고 말이고에 상관없이,

따뜻하고 차가움 따위 온기의 정도를 적절하게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겠다.

때문에 컴퓨터가 발달하고 인터넷의 속도가 빨라지는 것이 마냥 좋지는 않다.

십수 년 공을 들인 사전의 단어와 용례들이 요즘 신조어에 밀려 사어가 되어버린다면 너무 허무할 테니까 말이다.

생각해보니, 혼자 산다면 '사전'따위에 공들일 필요가 없겠다.

'스스로'를 '따'시키니 어쩌니 해가며 쿨한 척 하지만,

결국엔 더불어 하는 세상을 꿈꾸며 자기 자신을 꾸준히 인정받고 소통하고 싶어 하는 제스츄어에 다름 아니니까 말이다.

이 책은 그러니까 말의 바다를 건너는 배인 '사전'을 만드는 사람들의 얘기인데,

나는 같은 단어를 놓고도 자신의 입맛에 맞게 해석하려는 사람들의 얘기로 읽은 걸 보면 말이다.

여자가 중시하는 것이 '자신을 얼마나 소중히 하는가'라는 걸 수많은 경험으로 알고 있었다. "성실하네요"라고 여자가 말하면 대부분의 남자는 무시당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 그러나 어쩐지 여자는 '성실함'을 진심으로 최상급 칭찬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게다가 그 '성실함'의 내실이 '나한테 절대 거짓말을 하지 않고 나한테만 자상하게 대해 주는 것'을 가리키기도 한다. (124쪽) 

 

사전을 만들면서 말과 진심으로 마주서게 되고서야 나는 조금 달라진 느낌이 든다. 기시베는 그렇게 생각했다. 말이 갖는 힘, 상처 입히기 위해서가 아니라, 누군가를 지키고 누군가에게 전하고 누군가와 이어지기 위한 힘을 자각하게 된 뒤로, 자신의 마음을 탐색하고 주위 사람의 기분과 생각을 주의 깊게 헤아리려 애쓰게 됐다. (258쪽)

 

그동안 전자책이 나왔다고 해도 귓등으로도 안 들었었다.

대도해가  '정이 깊었지만 떠날 때는 깨끗한 여자 같은 종이를 만들라고요. 어떻습니까, 이 비유. 미끈거리는 손맛이라는 걸 잘 표현했다고 생각하지 않으세요?'(263쪽)라며 종이 사전을 고집하듯, 종이 책만을 고집했었다.

 

 

 

 

 

 

 

 

 

그런데 '알라딘 크레마 사운드'란다.

소리체계로 어떤 방식을 취하는지 모르겠지만, 호기심이 생긴다.

요즘 테레비전 오락 프로를 봐도 그렇고, 드라마를 봐도 그렇고,

너무 외로워 핸드폰이랑 대화하는 사람들이 종종 등장하는데,

그들이 폰과 대화를 보고 있으면 공감과 소통에 실패하여 어긋나는 것이,

소싯적의 나를, 또는 '배를 엮다'의 '마지메'를 보는듯 여겨져서 어쩌지 못하겠다.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yureka01 2016-10-17 17:23   좋아요 1 | URL
제가 무척 좋아하는 덕목이 꾸준함입니다..^^비록 잘하지는 못하더라도 스스로 즐기는 낙으로 삼고..일종의 자신만의 의미와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것이라면 오래 했으면 좋겠더군요...사진 한 15년 쯤 찍으니.그 느낌 한두개로써는 도저히 모르죠... 게다가 사진을 공부하고 사진때문에 다시 책의 세상으로 빠져들게 되고, 무엇보다도 카메라 들고 돌아 다닐 때가 제일 행복해요..사진에 몰두하여 아름다움 빠져들고 사유할 수있는 행복... ㅎㅎㅎ하기야 중독의 꾸준함은 피폐함이 밀려들지만 의미와 가치의 꾸준함은 뭔가 세상에 없는 걸 만들거든요...영화도 꾸준히 보고 영화책 많이 읽다보면 영화평론가도 할 수 있거든요..물론 꾸준할려면 자신이 먼저 좋아해야 한다는거니까요..싫은 걸 억지로 할 수는 없죠.

양철나무꾼 2016-10-18 14:55   좋아요 0 | URL
사진을 하는 것도 사전을 만드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사전이 글들을 벼리는 작업이라면,
사진은 빛을 벼리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미립이 난다고 하죠?
한가지 일을 강산이 변할 정도로 한 사람이라면,
자신이 먼저 좋아해야 하는 건 물론일거예요~^^

2016-10-17 18: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양철나무꾼 2016-10-18 15:07   좋아요 2 | URL
그렇다고 하더라구요.
일본 영화가 원작이라죠.
암튼 유해진에 힘입어 만들어진 영화이지 싶어요.
유해진이 아니라면 어느 누구도 유해진 만큼의 시너지는 이끌어내지 못했을 것 같아요.

제가 `킹스맨`을 얘기한건 말이죠~,
보셔야 압니다~여~ㅅ!^^

푸른희망 2016-10-17 19:42   좋아요 1 | URL
전 배를 역다

참좋아합니다 밋밋하고 재미없음이 주인공 마지메와닮은 책의 매력이지요
언어와소통 공감 그리고 꾸준함
요즘 제 화두입니다

양철나무꾼 2016-10-18 15:10   좋아요 1 | URL
네, 푸른 희망 님~^^
저도 좋았어요.

밋밋하고 재미없는 재미, 쌀밥을 꼭꼭 씹어먹는 느낌이랄까요~?

전 요즘 말 안하고 감정을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없을까와 눈빛을 보면 알 수 있잖아...사이에서 망설이고 고민 중이랍니다~^^

AgalmA 2016-10-17 21:09   좋아요 1 | URL
김건모가 술 취해서 시리랑 얘기하던 거 보고 웃프던데...
침착하게 대화할 수 있는 상대가 책인 거 저도 동감.
사전 만드는 작업과 장의사는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말의 마무리와 남아있는 이에 대한 마무리를 동시에 한다는 점에서. 두 직업 다 그 사람의 노력과 희생이 필요한 남다른 직업이죠.
오랜만에 양철나무꾼님 만나 말 거니까 좋아요^^ 어어, 넘어지진 마시고요ㅎ

양철나무꾼 2016-10-18 15:16   좋아요 1 | URL
김건모 말고도,
혼술남녀에서 박하선도 폰이랑 대화를 나눠요.
폰의 그걸 `SIRI`라고 하는군요?

네, 저도 agalma님이랑 댓글로 수다 떠니까 좋아요~^^

넘어지는 건 유해진 식의 몸 개그이고,
전 엉.뚱.한데다가 무게중심이 낮아,
넘어지는 쪽으론 비교적 안전하답니다~^^

마르케스 찾기 2016-10-18 23:57   좋아요 2 | URL
일본문학은,, 왠지 닫힌, 막힌, 억압된, 너무 짜맞춰서 가지런한 답답한,,, 개인적으로 잘 공감되지 않아서, 나쓰메소세키와 하루키, 류등 몇 작가외엔 별로 찾아 읽지 않았지만,,
˝배를 엮다˝,, 접해 보고 싶네요.

럭키는 아직 못보고ㅋ
원작인 열쇠도둑의 방법만 봤는 데,, 럭키도 보려고 수요일 내일 오전으로 예매했죠ㅋㅋ
˝수요일 오전˝ 조조상영의 극장은 한산해서 좋습니다.
가끔 혼자서 볼 때도 있는 데, 그땐 전 좌석을 다 대여한 재벌이 된 것 같아요ㅋㅋ 화, 목은 아줌마들이 서넛 모여 냄새나는 간식 잔뜩 사들고 떠들며 보니,, 그때를 피해서 봅니다ㅋ

친구신청을 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려고 댓글 답니다 ^^
쓰신 리뷰들도 찬찬히, 잘 읽고 갑니다. (리뷰들 찬찬히 다 읽은 것 만 좋아요를 누르느라,, 시간이 꽤 걸렸네요ㅋㅋ)

양철나무꾼 2016-10-19 10:18   좋아요 2 | URL
전 장르소설을 엄청 좋아하는데, 일본 장르소설은 잘 못 읽어요.
님이 말씀하신 그런 이유를 포함해서 말이죠~^^
그런데 그런 이유때문에 간과하기엔 가끔가다 흙 속의 보석같은 작품들이 있더라구요.
유메 마쿠라 바쿠 같은 경우엔 `신들의 봉우리` 같은 경우 제 인생의 책이라고 설레발을 치지만 음양사 같은 경우는 정서 상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소설이더라구요.

전 좌석을 대여한 재벌이란 말이 재밌어서 깔깔거리고 웃었습니다.

친구신청은 말이죠.
최규석도 그렇고 공통분모가 존재한다 싶어서,
친해지고 싶어서 말예요, ㅋ~.

마르케스 찾기 2016-10-20 08:53   좋아요 2 | URL
6천원으로 재벌 놀이 하는 거죠ㅋㅋ
최규석님,,,, 혼자 분노했다가 같이 아파했다가 웃다가 반성도 하고ㅋㅋ
만화가 주는, 가벼운 마음으로 쉽게 다가설 수 있는 친근함에 놀라고, 깊숙히 울리며 공감되어 놀랐던 작가님이셔요ㅋㅋ
쓰신 글들이 참 좋았습니다 좋아서 좋아요를 눌렀어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