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와 앞치마 - 타인과 친구가 되는 삶의 레시피17
조선희.최현석 지음 / 민음사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제 난 텔레비전에서 대국민 인기드라마인 '응.팔.'을 시청중이었다.

요즘 두 명이상 모인 곳에서 '응.팔.'을 모르면 대화가 통하지 않는 걸,

국민의 마음을 맞춤하게 읽어내는 대국민 인기드라마를 만들어내는 방송국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읽어내고는,

첫회부터 쭉 연결하여 재방송중이었다.

장면이 바뀔때마다 같이 울고 웃다보니,

명절 음식이라며 빚은 만두를 한솥단지 끓여먹고도 금방 허전하여 김치를 송송 썰어 넣어 국수를 비비고 있을 바로 그때였다.

텔레비전 속에서도 명절은 아니지만 동네 사람 여럿이 모여 비슷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었는데,

손 큰 아줌이 커다란 양푼에 비벼진 뭔가를 대접에 덜어주며 이렇게 한마디 하는데,

난 눈물을 뚝뚝 떨어뜨리며 울다가 '푸하하~!' 웃음을 터뜨리고 말았다.

"이게 미국 국수라케데예, 스파게티 함 비벼봤어예~."

텔레비전이라는 공간을 뚫고 20여년이라는 시간의 벽을 거슬러 올라가 제대로 몰입하고 올킬하는 순간이었다.

 

 

잘 기획되고 만들어진 책이란 이런 것을 두고 얘기하는게 아닐까 싶다.

한 권의 책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잘은 모르지만,

처음 주제를 정하고 기획하는 단계에서부터,

어떤 과정과 절차를 걸쳐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책에서 얘기하고 싶은 주제가 무엇인지,를

기획자는 프롤로그에서 '조선희'의 목소리를 빌려 얘기하고 있다.

전혀 다른 분야의 두 사람이 만나 이야기하는 인생과 취향에 대한 책을 내고 싶어했고, 우린 이런저런 이야기 끝에 음식이라는 주제에 도달했다.(7쪽)

 

그런데, 나는 이렇게 잘 기획되고 만들어진 책이 뭔가 아쉽다.

조선희는 그동안 책을 네 권이나 냈다고 하고,

최현석도 그녀의 말대로라면 세상을 트렌디하게 만들고 있는 사람인데,

그런 그들을 버무려 책 한권에 집어넣었다는게 말이다.

 

조선희도 완벽하고 최현석도 훌륭했다.

둘이 상대를 존중하면서 본인의 특징과 개성도 유감없이 발휘하였지만,

동영상 촬영이 되었어야 할 부분을 움직임이 잘린 '움.짤.'영상으로 촬영한 것 같은 느낌이라고 해야할까?

 

언젠가 프랑스 정찬에서는 점심에 시작한 식사가 저녁에 끝나거나, 최소한 2~3시간동안 식사가 이어진다는 소리를 들었다.

우리나라처럼 다른 일로 산만하거나 딴청을 부린다던지,

입 한가득 음식을 넣고 '빨리빨리'하며 음식을 재촉한다던지,

핸드폰 속에 상대방의 얼굴이 들어있는 양, 핸드폰만을 쳐다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란다.

 

장시간에 걸쳐 식사를 한다고 해서 내내 음식만 먹는건 아니다.

사이 사이 분위기와 요리가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과 수고, 요리의 질을 음미하면서 먹는게 되겠는데,

이런 과정을 통하면 자연스레 공감과 소통을 이끌어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친해지고 싶으면 밥을 같이 먹으라'는 말의 의미는 이런 것일 것이다.

 

조선희와 최현석은 분명 프랑스 정찬을 준비했고,

나도 핸드폰을 보거나 딴청을 하지도 않았는데,

주인장이 내가 시간이 없을 것을 염려하여 최단코스로 '쏙쏙~!' 골라준 느낌이랄까?

 

 

강의를 듣거나 쿡쇼(cook show)를 보거나 콘서트에 와있는 것이 아니라,

(요즘은 이런 것들도 양방향성이더구만~--;)

책을 읽고 있는 것인데, 해독불가, 내게까지 잘 전해져 오지 않았다.

 

이 둘은 모두 자신들의 정체성을 '창의성'에 둔다.

조선희의 경우, 작업을 어떤 분위기에서 하는지 모르니 차치하고,

내가 그동안 봐왔던 최현석은 퍼포먼스의 대가인가 싶을 정도로 비주얼에 집중하는 듯한 인상을 주었었는데,

그런 최현석도 창의성을 발휘하기 전 기본 요리실력을 탄탄히 쌓아두는 것은 기본이라고 얘기한다.

 

보통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사람들을 보면 자신의 스타일이 곧 트렌드이기 때문에,

말로는 자신의 그것을 발휘할 수 있는 멍석이 제공되어지는 것만으로 행복하다는 구실을 내세우면서,

자신을 돌아보고 반성하거나 주변의 상황들을 분석하는데 인색한 경우가 있는데,

최현석은,

「냉장고를 부탁해」에서 나는 자주 패한다. 특히 홍석천 씨와의 대결에서는 늘 고배를 맛본다. 석천이 형은 타고난 사업가여서인지 게스트의 취향과 입맛에 맞춰 요리할 줄 안다. 반면 나는 요리사라는 자존심에 퀄리티와 요리 기술 등을 게스트에게 강요한다. 그렇게 몇 번의 패배를 겪으며 좋은 요리의 요건이 무조건 비싼 식재료나 요리 기술 등이 다가 아님을 깨달았다. 음식의 내공도 중요하지만, 마음을 움직이는 요리란 내 스타일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취향이며 감성적인 부분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다.(99쪽)

겸손하다.

이것이 오늘날의 그를 있게 만든 것 같다.

 

쿡방, 먹방 프로그램이 대세이고,

그런 의미에서 최현석 같은 경우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연예인의 대열에 끼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는 요리사를 본업이라고 생각한단다.

아마도 그가 연예인도 아닌데 반짝반짝 빛날 수 있는것은,

그의 단단한 어깨로 요리사라는 정체성을 붙잡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지금에 비하면 텔레비전 속의 1988년은 엄청 가난하고 촌스러웠다.

하지만 그때를 그리며 웃고 울고 추억에 젖는 것은 아마도,

그때는 아무리 바빠도 숨이 턱에 걸리도록 바쁘지는 않아서 이웃과 정 한자락은 나눌 수 있었고,

동네 골목에서 고만고만하게 자란 친구들끼리 마음을 열고 소통이란 것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렇다고 내게 1988년 그때로 돌아가겠다고 묻는다면 '아니올시다'이다.

지금 2016년, 여기 이곳에서 내 옆의 이 사람들과 새로운 트렌드-꿈과 추억-을 차곡차곡 만들어가면서 살겠다.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지금행복하자 2016-01-02 16:53   좋아요 3 | URL
그렇다고 내게 1988년 그때로 돌아가겠냐고 묻는다면 `아니올시다`이다. 저도요~ 저의 88년도는 힘들었고 불편했거든요~ 시간이 추억을 포장할 수는 있겠지만 그 포장안에 무엇이 있었는지는 당사자밖에 모르잖아요~
저도 지금 내 옆의 사람들과 새로운 꿈과 추억을 만들어가고 싶어요~^^

양철나무꾼 2016-01-05 13:38   좋아요 0 | URL
`지금 행복하자`님의 닉으로 미루어 충분히 그러실걸로 사료되었습니다.
오늘은 날씨가 제법 시원하여 새로운 꿈과 추억을 만들기에 딱 좋은걸요~^^

살리미 2016-01-02 18:54   좋아요 2 | URL
새해에 새기면 좋을 글이네요^^ 추억은 추억이기에 소중한 것이고, 지금은 현재에 집중하며 살아가야겠어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양철나무꾼 2016-01-05 13:39   좋아요 0 | URL
댓글이 늦었습니다.
님도 새해 복 많이 지으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AgalmA 2016-01-02 21:38   좋아요 0 | URL
책 제목도, 양철나무꾼님 글 제목도 다 좋네요~ 양철나무꾼님은 어쩐지 먹는 것도 책으로 해결을 보시는 듯한ㅎㅎ

양철나무꾼 2016-01-05 13:43   좋아요 1 | URL
궁금한게 많아 먹고싶은 것도 항상 많은 절 뭘로 보시는거예요, 췟~(,.)
없어서 못 먹는 제가, 책으로 만족할 수 있을까요? 과연 그럴까요?
이 배둘레햄과 인격이 그냥 유지되는게 아니랍니다.
언제 한번 저랑 먹기 내기 해보실래여?^^

2016-01-02 22: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양철나무꾼 2016-01-05 13:47   좋아요 1 | URL
저도 텔레비전 거의 안보는데, 보면 얘기가 달라집니다여~^^
여러 감동적인 장면이 나오는데, 라미란이 전국노래자랑 예심에 참가하여 반주테잎이 없어 입반주로 노래를 부르는 장면은 완전 감동이었습죠~^^

서니데이 2016-01-02 22:10   좋아요 0 | URL
양철나무꾼님의 글을 읽으면서, 1988년으로 돌아가기에 저는 너무 멀리 왔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젠 그 때 기억이 많이 남아있지 않아서요. 아직도 응팔, 한번도 못봤어요.;;;
양철나무꾼님 새해 첫 주말 즐겁게 보내세요.^^

양철나무꾼 2016-01-05 13:55   좋아요 1 | URL
서니데이님은 그때 태어나시기나 하셨을까요?
이젠 그때 기억이 많이 남지 않았다는 것 보면 `진주`정도 나이였을 것도 같고 말이죠~^^

전 그때 그들 나이다보니까 완전 몰입하게 되고, 그러다보니 재미가 배가되더라구요.

혜덕화 2016-01-03 19:14   좋아요 1 | URL
안녕하세요. 처음 인사 드립니다.
운명 앞에서 주역을 읽다, 망원동 에코 하우스 등 님의 글을 통해 만난 책이 참 좋아서 감사드리고 싶었어요.
새해에도 책 많이 읽으시고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양철나무꾼 2016-01-05 13:59   좋아요 1 | URL
헤에~^^, 전에 한번 댓글 달아주셨던걸로 기억하고 있는데, 제 착각인가요?
제가 권해드린 책들을 좋다고 하셔서,
좋은 책들을 권해드릴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이런게 알라딘서재에 글을 쓰는 보람인 것 같아요.
님도 새해 복 많이 지으시고 복 많이 받으셔요~^^

서니데이 2016-01-04 23:34   좋아요 0 | URL
책 읽다가 그냥 생각이 나서 들렀어요.
새해 되고 많이 바쁘신가요.^^
오늘 저녁부터 날이 추워지기 시작해서 이번주 내내 추울 것 같아요.
감기조심하시고, 매일의 하루 하루 좋은 시간 만나세요.^^

양철나무꾼 2016-01-05 14:01   좋아요 1 | URL
서니데이님, 늘 감사드립니다.
제가 먼저 인사드렸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음 적어도 댓글에 덧글은 열심히 달아야 하는데,
요즘은 북플의 알림기능이(제것만 그런가~--;) 영 신통치않아서,
덧글도 완전 늦장이네요~, 꾸벅~(__)

2016-01-05 14:5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