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과 모터사이클 관리술 - 가치에 대한 탐구
로버트 메이너드 피어시그 지음, 장경렬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알라딘의 글쓰기 기능이  심히 불안정하다. 
지난번 김훈의 '내 젊은 날의 숲'때도 그랬는데, 어제 새벽에도 한참 공들인 리뷰 하나가 홀라당 날라갔다. 아무리 되뇌려 해도 어제 그 필이 살지 않는다. 이 속성 날림의 리뷰가, 어제 '덕분'이 될지 '때문'이 될지 나도 모르겠다.

요즘 내 삶의 화두는 ‘심신의 안녕과 건강’ 이었다.

좀 더 자세히 얘기하자면 어디 있는지, 어떻게 생겼는지 조차 모르는 '마음 관리법'에 관해서였다.누군가는 마음을 관리하려고 애쓰는 것도 집을 짓는 것과 같으니, 집을 짓지도 말고 탈출하지도 말고 그저 하루 세 번 웃으라고 점잖게 충고를 하지만 말이다.

그래서였는지 이 책은 내게 심신 관리술로도 읽혔다.

솔직히 이 책이 그리 재밌지는 않았다.
하긴 지능지수 170이 넘는 아저씨의 ‘심신 관리술’이 재밌다면,
나도 이에 버금가는 지능을 지녔거나 똘끼 충만하거나 둘 중 하나겠지만 말이다.

게다가 이 책은 어렵기까지 하다.
때문에 중간중간에 던져지는 방향을 제시하는 암시들을 놓치면 길을 헤매기 십상이다.

그런 의미에서,

파이드로스여, 무엇이 선이고
무엇이 선이 아닌지,
이를 말해달라고 누군가에게 굳이 간청해야 하겠는가.

And what is good,Phaedrus,
And what is not good -
Need we ask anyone to tell us these things?
라는 구절을 기억할 필요가 있고,
(나는 여기서 선이 禪인지 善인지 궁금하여, 원서를 찾아 보았다.)

또 한 부분,
원래 의도했던 바에 따르면, 사악한 파이드로스에게 승리를 거두는 이는 이 이야기의 서술자가 아니다. 오히려 승리를 거두는 이는 파이드로스를 항상 헐뜯고 비방했던 서술자에게 승리를 거두는 고결한 파이드로스다.
이 부분도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

자전적 소설이니,저자에 대해서도 알아둘 필요가 있겠다.
정신질환으로 정신병원에 수용되었던 저자가, 전기충격치료까지 받아가며 회복되었으나 기억력을 잃는다.
잃어버린 기억력을 되찾고자 열한 살 먹은 아들과 친구 내외와 모터사이클 여행을 떠나게 된다.
정신적 삶과 기술공학적 삶 사이의 분열에 관한 책을 쓰고자 마음 먹었다고 얘기하는데,
결국 이 여행이 이 책 <선과 모터사이클 관리술>의 기본이 된단다.
내가 어림잡아 계산해 보니 이때 나이가 얼추 마흔 하나 였었다.
지금 내 나이 마흔 하나이다.
자연 나와 비교가 되는데, 궁금한 점도 있고 부럽기도 했다.

20대의 거의 전부를 학문과 군 생활과 여행으로 탕진하였고,
30대의 거의 전부를 정신병원에 수용되어 보냈던 그에게,
여행을 같이 할 정도의 친구가 있다는 게 하나였고,
모터사이클을 장만하고 풍족한 여행을 할 여력이 있었다는 게 또 하나였다.
아마 우리나라였다면 꿈도 꾸기 힘든 상황이었으리라.

어찌되었건...그는 여행길에 오르게 되고, 그걸 책으로도 쓰게 된다.
그가 소설에서 시도하고자 했던 것은...선, 가치, 질, 소피스트, 수사학에 대한 탐구작업이었다고 한다.

“만일 그와 같은 중력의 법칙이 존재했다면, 존재하지 않는 것이 존재하지 않기 위해서는 무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솔직히 말해 난 모르겠어. 내가 보기엔,존재하지 않음을 증명하는 온갖 테스트란 테스트는 모두 통과한 것이 중력의 법칙 같아. 존재하지 않는 것들이 지니는 속성 가운데 단 하나라도 바로 그 중력의 법칙이라는 것이 소유하고 있지 않았던 것은 생각해낼 수 없으니깐 말이야. 그리고 존재하는 것들이 지니는 과학적 속성 가운데 단 하나라도 중력의 법칙이 소유하고 있었던 것을 생각해낼 수 없으니까 말일세. 그런데도 그와 같은 중력의 법칙이 존재했다고 믿는 게 여전히 ‘상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지.”(75쪽)

이건 없음을 증명하기 위해서 있음을 부각시키는 그런 논리이다.
초원을 텅비어 있다고 표현하는 게 의아했는데, 바로 ‘텅비어’ 와 대구를 이루는 ‘소유하는 것도’ 라는 표현이 나온다.
‘사물의 의미’ 와 ‘존재 자체’, 이쯤되면 머리가 뽀글거리기 시작한다.

여기서 앞에서 언급했던 부분을 떠올려 볼 필요가 있다.

이야기의 서술자는 사악한 파이드로스에게 승리를 거둘 줄 알았는데,잃었던 기억을 되찾고 보니, 고결한 파이드로스 였던 것이다.
그리고 고결한 파이드로스가 승리를 거뒀다고 함으로, 자신의 잃었던 기억의 정당성을 찾지만...
(그가 잃어버린 기억을 되찾아가는 여정을 독자인 우리에겐 털어놓지만, )
같이 여행을 하는 존과 실비아 내외에게도 아들 크리스에게도 누구에게도 털어놓지 않는다.
그는 또 다시 정신이상자 취급을 받거나 전기충격요법을 받고 싶지 않았던 것이다.

모터사이클 관리술에 대해선 그토록 집요하게 안으로 파고들었던 그가, 아이를 그렇게 방치할 수 있었는지는 아직도 궁금하다.

암튼, 이 책은 내게 선문답 같다.

그는 충돌했고...해체 되었으며...아무것도 남지 않았다.고 얘기한다. 

그런데, 그런데 말이다.

실체를 모르는 그런 마음이라고 하여,
내 자신을 반성하고 돌아볼 마음 한켠,또는 내가 아끼는 그 누군가를 보듬어 안을 마음 한뼘, 갖지 못한다고 생각하면 서글프기 짝이 없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따라쟁이 2010-12-18 12:40   좋아요 0 | URL
양철나무꾼님 글은 항상 좋아서, 이 리뷰도 좋지만, 날라가 버린 리뷰님도 읽고 싶지 말입니다. ㅠㅠ

양철나무꾼 2010-12-21 02:16   좋아요 0 | URL
이렇게 항상 칭찬해 주시니 말이죠~^^

그런 거 있죠, 날라가 버린 것에 대한 아쉬움~
이제 웬만해선 알라딘 글쓰기에 바로 글을 쓰는 일은 삼갈려고 하는데, 그러다 보니 글이 날 것의 느낌이 덜하고 뜸하게 되네요.^^

마녀고양이 2010-12-18 14:06   좋아요 0 | URL
글 참 좋다.... ^^
그런데 책 참 어렵다... 아하하.

그러게요, 내내 나도 자신을 반성하고 돌이켜보고 이모저모 생각해 보지만,
누군가 한번 편안하게 껴안아줄 마음 한뼘 없으니, 서글프네요.
같은 병을 앓고 있는건가, 우리~ ^^

양철나무꾼 2010-12-21 02:21   좋아요 0 | URL
빨간 불이 미친 듯 깜박이는?^^

이 책 참 어려워요.
난 이 책 옛날에 한번 보다가 팽개쳤었어요, 넘 난해해서.
난해함은 어느 정도 해소 되었는데...
그래도 이 아저씨, 별로예요.
이해하고 싶지도 않고 말이죠~

아,근데...마고님은 심리학 공부하니까, 한번 훑어 보긴 해야 되겠죠?^^

루체오페르 2010-12-18 15:07   좋아요 0 | URL
옷 이 책 몇일전에 어떤 분의 추천으로 도서에 담아놨었는데 바로 양철님의 리뷰로 볼줄이야.^^ 잃어버린 마음을 찾으시는데 도움이 될듯하네요.ㅎㅎ

양철나무꾼 2010-12-21 02:25   좋아요 0 | URL
옷~반가워라,루체오페르님!!!

이 책 읽으면 잃어버린 마음 위치 정도는 파악할지 모르는데, 다소 시니컬해져요~^^


순오기 2010-12-18 15:36   좋아요 0 | URL
이런 책은 절대 손이 안 갈 거 같아요~ 그래서 님의 리뷰가 고맙지요.^^
연말이라고 밀린 일 처리한다고 마음만 분주하지 별로 진전이 없어요.ㅜㅜ
좋아서 하는 게 아니고 의무감으로 하는 거라서 그런 거 같아요.
누군가를 보듬어 줄 마음 한뼘이 저에게도 필요해요~

양철나무꾼 2010-12-21 02:29   좋아요 0 | URL
그러시다면 리뷰를 좀 폼나게 써야할텐데,
너무 제 느낌 위주로 훑고 지나간게 아닌가 싶어요~ㅠ.ㅠ

연말이예요.
진짜 하기 싫어서 미뤄 둔 일만 골라서 처리해줄 몸이 하나 더 있었으면 좋겠어요~^^

낭만인생 2010-12-18 22:57   좋아요 0 | URL
마음..
정말 잘 다스려야 하는 것인데도 가장 어렵네요.

양철나무꾼 2010-12-21 02:30   좋아요 0 | URL
반갑습니다,낭만인생님~

네,그게 가장 어렵더라구요~^^

cyrus 2010-12-20 11:05   좋아요 0 | URL
아,, 생각보다 어려운 책인거 같아요. 분량만도 상당하던데..^^;;
파이드로스라면 플라톤의 동명 저작에 등장하는 사람 이름이기도 하는데,,
이 책에 대한 관심을 안 가질 수가 없네요.
글쓰기 저장에 대한 나무꾼님의 심정,, 저도 이해가 갑니다.
나름 길게 써나가다가 갑작스런 오류에 걸리게 되면 뚜껑 열리게 되죠^^:;

양철나무꾼 2010-12-21 02:35   좋아요 0 | URL
제가 요즘 컴퓨터를 본격적으로 배워 볼까 합니다~^^
(뚜껑 열릴 때마다 잠깐씩)
도대체가 컴맹이라서, 이게 내가 잘못해서 생긴 오류인가(?) 한참을 고민합니다.
꼭 그 오류는 글을 길게,장시간 썼을때만 걸리는 것일까요?

헐~플라톤을 기억해 내셨군요~^^

파고세운닥나무 2010-12-27 17:40   좋아요 0 | URL
제겐 공감할 부분이 많은 소설이었어요. 물론 제가 그와 같은 수재는 아니지만요^^;
소설 속 아들이 피살되었더라구요. 이 소설을 써낸 후 그 일을 겪은 작가의 마음이 어땠을까 마음이 아프네요.
다른 판본으로도 읽어 보셨군요? 이번 판본은 역자의 애정이 듬뿍 담겨 있어 그런지 잘 읽히더군요.
서평 잘 읽고 갑니다~

양철나무꾼 2010-12-27 21:32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파고세운닥나무님~^^
님의 멋진 리뷰를 보고 추천과 한방 꽝 눌렀었죠.

저도 이 책의 근간을 이루는 철학적 내용들은 충분히 매력적으로 읽혔어요.
그런데, 제가 한 아이의 엄마여서 그런가...
아들을 아이의 눈높이에서가 아니라, 자신의 눈높이에서 보려 하는게 맘 아팠어요.

아들이 피살되고, 아들의 오토바이를 싣고 또 한번 여행을 떠났었다고 되어있더군요.
저는 아들이 죽은 뒤에 태어나는 딸을 아들의 재림 쯤으로 생각하는 것도 이해하기 힘들었어요.
하긴, 이해하려 한다고 이해가 될만한 상황은 아니지만서도~^^

후속편 '라일라'를 읽게 될지는 좀 고민해 봐야 겠어요.

파고세운닥나무 2010-12-28 13:59   좋아요 0 | URL
아, 그런 부분이 있겠군요? 미처 생각하지 못했어요. 미혼의 남성에겐 그저 주인공과의 동일시만이 주된 독해의 방법이 되었네요^^;
한국을 신비로운 나라라고만 묘사하는 게 걸리긴 했어요. 그들이 늘 갖는 생각인데, 작가 역시 다르지 않더군요.
<라일라>가 아직 번역이 안 되었지요? 읽어 볼 기회가 있을지 모르겠네요.

양철나무꾼 2010-12-29 22:33   좋아요 0 | URL
이렇게 말씀해 주시니...제가 겸연쩍은걸요, 또 한 수 배웁니다.

저도 한국을 신비로운 나라로만 묘사한 것과 '성벽'에 대한 연구 등도 유감스러웠어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철학적인 탐구와 역자 분의 열정 등은 높이 살만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