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단순해지는 연습 - 생각이 너무 많은 당신에게
임태환 지음 / 모모북스 / 2024년 11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1219/pimg_7399511154535908.jpg)
시간에 쫓깁니다. 해야 할 일은 산더미입니다. 하나의 일을 마치고 나면, 또 다른 일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일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감정은 포화상태입니다. 충분하게 하나의 감정이 해소되지 않고 또 다른 감정이 우리를 기다립니다. 지금 현재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를 모르는 상태일 때도 많습니다.
이러한 복잡함 속에 경험되는 감정은 불안입니다. 제시간에 일을 완수하지 못할 것이라는 불안, 관계가 발전하지 못하고 오해가 쌓일 것 같은 불안 말입니다. 모든 삶의 영역으로 이 불안은 뻗어나갑니다. 복잡다단하게 엮여있는 삶이기에 한 사건은 그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이 책 『단순해지는 연습』의 임태환 작가는 불안함을 느끼는 현대인들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시합니다. 바로 단순하고 평온한 것의 재미입니다. 정작 중요한 가치가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를 불안하게 하는 많은 것들을 깊숙하게 들여다보면 굳이 붙들어야 할 소중한 것이 많지 않습니다.
성과를 중요하게 여기는 사회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다른 가치를 붙든다는 것은 쉬운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저자는 추상적인 무엇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랑과 평안을 강조하지만, 그것을 보듬기 위한 과정은 매우 구체적이고 실제적입니다. 오히려 매우 복잡하다는 역설이 숨겨져 있습니다.
저자도 주장하듯, 단순함을 즐기는 일은 과정의 루틴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반복적인 루틴을 만드는 일은 결코 단순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고통이 따르는 일입니다.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인내해야 하며, 이겨내야 합니다. 하지만 그 결과와 열매는 달콤합니다. 비로소 단순한 삶을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세상은 더 많은 것을 소유하라 부추깁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소비는 중요한 덕목입니다. 하지만 더 많은 것을 가져야 행복해지지 않습니다. 그것은 허상입니다. 순간적인 잠깐의 만족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영원하지 않습니다. 깊은 만족감을 주지도 않습니다.
우리가 붙들어야 할 가치는 무엇일까요? 저자는 단순함을 통해 궁극적 가치를 지향하라고 말합니다. 그것은 사랑입니다. 목표가 분명하다면 우리는 조금 더 단순해질 수 있습니다. 붙들어야 하는 것이 명확해지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독자들이 길을 잃지 않게 친절하게 안내합니다.
저자는 단순함의 6가지 법칙과 그에 따른 구체적인 실천사항을 응용 편, 생활 편, 고수 편으로 세분화하여 가르쳐 줍니다. 이를 통해 특정한 방법이 아니라 자신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현실의 삶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것을 시작해 보세요. 단순함이 주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을 테니까요.
*이 리뷰는 모모북스(@momo_books__)으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