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 Words - 잠언이 들려주는 18가지 지혜의 이야기
피터 J. 레이하르트 지음, 안송희.조성희.안정진 옮김 / 세움북스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혜 있는 사람이 되고 싶지만, 그 개념이 명확하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지혜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하긴 어렵습니다. 그런데 어떠한 사건들을 연달아 겪으며, 그러한 상황에서 반응하고 책임지는 모습을 보면서 지혜를 알게 되었습니다. '저분은 참으로 지혜롭구나, 혹은 저분은 지혜롭지 못하구나'를 떠올리게 된 것이죠.


지혜로운 분들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지혜가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제가 경험한 바로는 자신이 겪게 될 불이익이 있을 수 있지만 끝까지 책임지는 모습이었습니다. 또한 말씀을 따라 살아가는 자신의 신념이 일관되며, 정직했습니다. 힘든 와중에도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려고 했습니다. 결국 타인을 향한 관심이었습니다.


반대로 우매한 자들은 자신의 욕망 앞에 말을 바꾸고, 자신을 지키려는데 온 힘을 쏟습니다. 겉으로는 좋은 말을 많이 하지만 그 말씀대로 살지 못하는 모습이었습니다. 결정적인 순간에 약속을 떠올리기보다는 자신의 이익을 쫓는 모습이었습니다. 결국 타인을 향해 무관심했습니다.


여러 사건들이 겹쳐지며 입체적인 지혜의 모습이 보였습니다. 한 사람이 쌓아 올린 서사는 그 사람의 다양한 면모를 볼 수 있는 통로가 되었습니다. 이렇듯 이야기는 불명확한 개념을 분명하게 만들어줍니다. 어렴풋하여 잡히지 않는 개념을 선명하게 볼 수 있게 해줍니다.


탁월한 신학자이자 이야기꾼이기도 한 피터 레이하트(Peter J. Leithart). 저자를 통해 성경의 텍스트는 보다 풍성해지며, 새로운 관점을 제공합니다. 이 책 『Wise Words』를 통해 독자는 다양한 지혜의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그리하여 지혜에 대해 입체적으로 이해하게 됩니다.


저자는 지혜를 찾아가는 18편의 이야기를 우리에게 들려줍니다. 잠언의 말씀은 저자의 문학적 상상력과 함께 우리에게 더욱 친밀하게 다가옵니다. 각각의 이야기는 지혜의 여러 면모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이야기의 총합을 통해 우리는 어렴풋했던 지혜의 실체를 조금씩 보게 됩니다.


저자가 들려주는 각각의 이야기에는 성경의 큰 이야기가 곳곳에 숨겨져 있습니다. 등장인물들의 말과 행동을 통해 성경의 말씀을 보다 깊이 이해하게 됩니다. 마치 엄마가 아이에게 동화를 들려주듯 저자는 따뜻하고도 친절하게 우리에게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우리는 다양한 지혜를 들으며, 지혜로운 사람이 되기 위한 꿈을 꿉니다. 여러 서사를 통해 경험했던 참 지혜자의 모습을 본받고 싶습니다. 우리도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을 기꺼이 내려놓는 지혜자가 되고 싶습니다. 때로는 누군가 오해할 수 있지만, 끝까지 한 사람을 보호하는 참 지혜자가 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