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기도 - 그리스도교 기도의 처음과 끝 비아 문고 12
제프리 그린먼 지음, 한문덕 옮김 / 비아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기도하는 방법과 그 내용을 잘 알지 못합니다. 더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뜻을 위한 기도가 우리의 욕망으로 대체될 때가 많습니다. 너무도 자주 우리의 탐욕이 투영됩니다. 자신의 안전과 만족, 유익을 위한 행위가 기도라는 이름으로 자행됩니다.


물론 우리의 필요가 기도 가운데 포함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기도의 최우선적인 목표는 하나님의 목적에 우리를 맞추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뜻이 이 땅에 이루어지도록 간구하며, 성도인 우리가 맡은 바 사명을 충실하게 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구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연약함을 잘 아시는 주님께서는 무엇을 기도해야 하는지를 몸소 보여주셨습니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가르쳐 주신 기도는 개인과 공동체가 올바로 기도할 때 얼마나 큰 힘과 풍성함이 있는지를 경험하게 해줍니다. 교회의 오랜 전통에서도 가장 중요한 기도로 '주님의 기도'를 위치시켰습니다.


리젠트 칼리지의 총장인 제프리 그린먼(Jeffrey Greenman)은 이 책 『주의 기도: 그리스도교 기도의 처음과 끝』에서 복음서와 기독교 역사,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주의 기도'에 대해 간명하게 정리합니다. 주의 기도를 통해 기도의 방법과 내용을 충실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먼저는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에서 '주의 기도'의 위치를 살펴봅니다.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는 마태와 누가의 문맥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마태는 이 기도를 산상수훈의 정중앙에 위치시킴으로 하나님 나라 백성의 삶에서 핵심임을 강조합니다. 누가는 하나님 나라 선교의 기초로 주님의 기도를 제시합니다.


이렇듯 주님의 기도는 성경에서 매우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합니다. 주님께서는 왜 우리에게 이 기도를 가르쳐 주셨을까요? 저자는 이 기도가 제자들을 위한 가르침이었음에 주목합니다. 즉, 세상 가운데서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 살아가야 하는 제자들이 자신들의 욕망이 아닌 하나님의 뜻에 초점 맞추기를 원하신 것입니다.


저자는 주의 기도를 하나씩 자세히 살펴봄으로 그 내용에 담긴 보다 깊은 뜻을 탐구합니다. 우리는 이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오기를 간절하게 바라시는 하나님의 뜻을 깨닫게 됩니다. 전적인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가 우선되지만, 그 가운데 신실하게 그의 뜻을 위해 살아가는 하나님의 백성도 필요합니다.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뜻을 먼저 구한 하나님 나라 백성은 그제야 우리의 가장 절실한 필요를 구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우리의 욕망을 채우기 위한 기도는 아닙니다. 우리 삶을 위한 최소한의 간구임과 동시에 연약한 우리가 하나님 나라를 살아갈 수 있게 도우심을 구하는 기도입니다.


기도를 통해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식의 조급하면서도 우리 필요 중심의 기도가 만연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우리는 교회의 전통과 성경에서 중심을 차지하는 주님의 기도로 돌아가야 합니다. 화려하고 그럴듯한 무엇이 아니라, 묵묵히 하나님 나라를 살아갈 수 있게 해주는 주의 기도가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