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모두 각자의 별에서 빛난다 - 꿈을 키워주는 사람 이광형 총장의 열두 번의 인생 수업
이광형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는 꿈을 좇아 사는 것이 힘듭니다. 주어진 현실에서 문제만 일어나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목표를 설정하기보다 과거를 돌아보며 한숨짓는 일이 잦습니다. 당장 눈앞에 놓인 여러 어려움으로 인해 가슴 답답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밤새 뒤척입니다.



막상 돌이켜보면 우리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들이 그렇게 높은 장벽은 아니었음을 깨닫습니다. 거뜬히 뛰어넘을 수는 없더라도, 조금만 더 인내했다면 살짜쿵 넘었을 수는 있었겠다 싶습니다. 주변의 시선을 신경 쓰고, 혹여나 실패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이 저를 붙들고 있었습니다.



혼자만의 힘으로 도전하고 미래를 그려나가는 사람도 있지만, 주저하고 염려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럴 때 옆에서 힘과 용기, 위로를 주는 사람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이 존재하며, 너만이 잘할 수 있는 고유한 사명이 있음을 일깨워주는 사람이 있다면요.



우연히 그런 사람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이 분은 괴짜 교수로 알려진 이광형 카이스트 총장입니다. 이 책 『우리는 모두 각자의 별에서 빛난다』는 저자의 삶과 그의 가치관을 잘 보여줍니다. 그저 낙관적으로 이상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현실을 인정하면서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죠.



특히나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라는 것입니다. 과정 자체에도 큰 유익이 있으며, 모험과 도전에 충분한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라고 권면합니다. 자신의 창의성을 가로막지 말고, 여러 경험과 지식을 융합하라고 강조합니다.



저자는 TV를 거꾸로 보며, 책상 위에는 10년 뒤 달력을 놓고 살고 있습니다. 항상 새롭게 생각하고,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자는 것이지요. 미래를 그저 추상적으로 그리지 말고, 실제적이며 구체적으로 생각하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무엇인가 창발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저자는 실제로 후학들을 위해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와 장을 제공합니다. 가령 그를 만나고 나면 많은 학생들이 창업을 하게 됩니다. 자신들의 미래를 위해 휴학을 한 학생들이 2년 뒤에 다시 복학을 해야 한다는 규정을 없앱니다. 무기한 휴학을 할 수 있게 하면서 마음껏 도전해 보라고 격려합니다.



이 책에서는 그러한 자신과 제자들의 이야기가 가득합니다. 더불어 지금 현재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조언들도 빼곡합니다. 어떻게 시간관리를 해야 하는지, 사람과의 관계가 얼마나 중요한지 등입니다. 다양함을 인정하고 내 삶에 녹이는 연습을 하게 해줍니다.



여전히 세상은 우리 편이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를 응원하는 어른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포기하기엔 이르다는 것도요. 때로는 과감하게 단념하는 것도 지혜입니다. 그러한 분별이 우리에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삶의 지혜를 배울 수 있는 따뜻하고도 통찰 넘치는 책을 만났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