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여정 -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길
제임스 B. 스미스 지음, 전의우 옮김 / 비아토르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신앙을 주어진 해답으로 여길 때가 많다. 우리에게 요구된 것들을 단계별로 성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도자들은 자신들이 잘 실천할 수 있을 법한 행위들로 다른 사람들을 정죄할 수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만들어 놓은 정답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을 대할 때, 판단하거나 비난한다. 



맥클라렌(Brian D. Mclaren)은 More Ready Than You Realize에서 여정 사고(Journey thinking)에 대해 말한 바 있다. '여정 사고'는 중심점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그 중심점을 따라 자유롭게 움직이는 사고를 말한다. 그는 사람의 현재 상태나 위치로 평가하기보다 방향과 과정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더불어 그 사람이 지향하는 목표점 또한 유동적인 움직임을 가지는 여정 사고로 패러다임을 전환시킬 것을 강조한다. 이를 통해 비그리스도인들과도 보다 폭넓은 대화와 접촉이 가능하다.



제임스 B. 스미스(James Bryan Smith) 또한 그리스도인의 신앙을 여정으로 표현한다. 그는 성경과 역사, 체험적 관점에서 제자도가 무엇인지를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성경 내러티브는 제자도의 여정을 곳곳에서 드러내며, 많은 신앙의 선배들은 그리스도가 걸어간 그 길을 따라갔다. 특별히 이 책『위대한 여정』에서는 여러 영적 경험과 사례를 제시한다. 



이 책은 전작인『위대한 이야기』와 함께 할 때 더욱 명료하게 이해된다. 저자는『위대한 이야기』에서 복음이 말하고자 하는 참된 이야기가 무엇인지를 제시했다. 성경은 아름다움과 선함, 진리에 대한 이야기다. 그는 삼위일체 하나님과의 관계 안에서 참된 진리를 발견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삼위일체 하나님과의 만남은 우리를 새로운 세계로 이끈다. 복음은 이러한 새로운 세상이 지금 현재 시작되었다는 소식이다. 하나님께서는 머나먼 미래가 아니라 지금 바로 우리와 소통하고자 하신다.



우리에게는 명확하게 설명할 수 없는 일이 너무도 많다. 신앙의 여정 또한 마찬가지다. 이 책『위대한 여정』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리의 길을 걸어갈 수 있는지를 말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닮기 위한 실제적 여정을 제시한다. 뜬 구름 잡는 추상적 이야기가 아니라, 현실에 잇닿아 있는 구체적 적용이 듬뿍 담겨 있다. 각 챕터 말미의 '영혼의 훈련'은 각각의 이야기가 우리의 영혼과 긴밀하게 맞닿아 있음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참된 제자가 될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그 길은 순종과 내어드림이다. 다양한 행위는 우리에게 유익이 될 수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는 우리를 온전히 주님께 맡기는 일이다. 그때에만 비로소 하나님 나라에 깊이 잠길 수 있게 된다. 지금 현재 우리에게 임한 하나님 나라를 누릴 수 있게 된다.  



스미스는 가장 중요한 원리를 소개하며, 이후에 그리스도를 따를 수 있는 다양한 은혜의 방편을 제시한다. 그리스도인이 열매 맺어야 할 신앙의 덕목인 '믿음, 소망, 사랑, 기쁨'은 우리의 신앙을 어떻게 이끌어나갈 것인가? 그리스도를 닮아 감에 있어 이러한 신앙의 덕목은 우리에게 무엇을 제시하며, 우리를 어디로 인도할 것인가를 설득력 있게 그려낸다. 



이 책은 매우 신학적으로 단단하며 깊이 있다. 그와 동시에 저자는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여러 사례를 들어 친절하고 따뜻하게 설명한다. 다양한 영적 전통은 자칫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저자는 이러한 점까지 배려하면서 여러 독자들을 아우르고 있다. 다소 생소할 수도 있지만 진지하게 이 방편들을 적용해본다면 큰 유익이 될 것임을 말한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길은 주어진 과제를 해내는 일이 아니다. 이미 정해진 해답을 따라가는 길도 아니다. 때로는 혼란스럽고 모호하다. 그럼에도 우리는 즐겁게 이 길을 걸어갈 수 있다. 왜냐하면 우리 혼자 걷는 길이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과의 관계 가운데로 초대되었다. 우리에게는 영적인 공동체가 있다. 이제 우리는 이 여정을 시작하면 된다. 그곳에 참된 행복과 만족이 있다.  



*이 리뷰는 비아토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