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을 조절하거나 관리하려면 처음 올라오는 것이 무엇인지, 머리에서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그 결과 어떤 것이 내려와 어떻게 표현되는지 알아차려야 합니다. 내 안에 생기는 두 가지 순수한 감정과 채색된 감정을 알아차리는 연습을 계속하다 보면 마음이 화평해지고 평온해집니다. - P8

감정도 가계도가 있습니다. 할머니가 욕구, 딸이 감정, 손녀가 행동입니다. 욕구를 방해하는 상황을 만나면 좋지 않은 감정이 생기고, 감정에 따라 행동하게 됩니다. 어떤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좋지 않은 결과도 나오고 좋은 결과도 나옵니다. - P8

불안은 불확실한 상황에서 내가 상황을 통제할 힘이 없을 때 생깁니다. - P20

불안이란 감정 재료를 가장 맛있게 만드는 불안 맛집의 황금레시피는 ‘작은 것부터‘입니다. - P30

불안은 내 마음대로 되지 않아 생기는 감정이니,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을 야금야금 조금씩 늘려 나가면 줄어듭니다. - P32

두려움은 ‘위험에 대처하라는 감정‘이지 ‘위험에 무너지라는 감정‘이 아닙니다. 그래서 마음이 무너지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음이 무너지지 않기 위해서는 내가 나를 잡아주어야 합니다. - P50

진심으로 사과하고 책임지는 행동을 하는 것은 죄책감을 벗어나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 P186

후회를 잘 활용하면 삶의 활력소가 되고 성장촉진제가 됩니다. 인간은 후회를 통해 거듭납니다. 후회를 수렁으로 가져가지 말고 밝은 세상으로 가져오면 나는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 P20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