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샌더스(Ed Parish Sanders, 1937~)의 『바울과 팔레스타인 유대교』(Paul and Palestinian Judaism) 간추린판과 존 M. G. 바클레이(John M. G. Barclay, 1958~)의 『진리에 대한 복종: 갈라디아서에 나타난 바울의 윤리학』(Obeying the Truth: Study of Paul's Ethics in Galatians)을 통해 만나게 된 저자.
이러한 대작의 해제를 통해 독자들에게 친절하게 바울신학의 흐름과 핵심을 설명한 저자의 책을 이제야 접하게 되었다. 역시나 기대 이상이다. 짧은 문장한 줄에 대가들의 사상을 오롯이 담았다.
이 책은 한국교회에 꼭 필요한 책이다. 이신칭의로 경도된 그리스도인들에게 윤리적 삶의 균형추를 맞출 수 있게 해준다. 다른 설명이나 이름표를 붙이지 않고서도 우리는 복음 안에서 윤리적 삶을 말할 수 있다.
부록 1의 '바울을 바라보는 새 관점'과 부록 2의 갈라디아서 공부를 위한 단계별 안내 또한 한 문장도 버릴 것 없는 귀한 보배다.
갈라디아서를 공부하고 싶은 분들 뿐만 아니라 바울 신학의 전체적인 얼개와 흐름, 최근의 연구 동향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 꼭 가까이 두고 펼쳐보아야 할 소중한 책이다.
#갈라디아서
#김선용
#김선용의신약클래스
#비아토르